하츠의 꿈

북한 홈페이지 최상위 도메인 '.kp' 28개 도메인네임을 살펴보니.. 본문

울랄라뽕,IT

북한 홈페이지 최상위 도메인 '.kp' 28개 도메인네임을 살펴보니..

명섭이 2016. 9. 24. 17:55

북한 국가 도메인 kp 사용하는 도메인메인 28개가 전부

오픈소스 공유 사이트 깃허브(GitHub)는 북한의 도메인 네임 서버 설정 오류로 북한의 고유 최상위 도메인인 '.kp'을 관리하는 네임서버 하나가 외부에 공개가 되어 북한 내부 인터넷 망에 접속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깃허브는 북한 최상위 도메인을 관리하는 네임서버 중 하나인 ns2.kptc.kp 에 접근해서 DNS 데이터 복사본을 가져올 수 있었고, '.kp'을 사용하는 도메인은 모두 28개라는 것을 알았고 이를 공개했다.

어떤 홈페이지든지 도메인네임(URL)을 알면 접근할 수 있지만 네임서버에 무슨 도메인네임이 설정되어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이번 공개된 정보로 보면 일반적인 최상위 국가 도메인에 수십만개가 넘는 도메인네임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kp' 도메인에는 겨우 28개의 도메인 밖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상당히 폐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북한에서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한국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외국 사이트 접속을 막아놓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북한 주민이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홈페이지는 어쩌면 이번에 공개된 28개가 전부일 수도 있다.

 

<KRNIC 도메인 체계도(바로가기)>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TLD)은 인터넷에서 도메인 네임을 '.'으로 나누었을 때 가장 마지막에 오는 단어를 말한다. 일반 도메인 중 회사는 '.com', 단체 '.org', 정부 '.gov', 네트워크 관련은 '.net' 등을 사용하며, 국가 도메인 네임으로는 대한민국 '.kr', 프랑스 '.fr', 독일 '.de', 일본 '.jp', 중국 '.cn' 등을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북한 웹사이트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유해사이트'로 간주하여 접속하면 '불법유해정보사이트 차단 안내 사이트(http://www.warning.or.kr)'로 이동이 된다.

차단된 북한 웹사이트는 프록시 등을 사용하여 차단을 피해서 북한 웹사이트를 보는 것은 불법이 아니지만 회원가입을 하는 등 접촉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국가 보안법 위반으로 처벌 받을 수 있으니 주의를 바란다.

 

이번에 공개된 홈페이지를 모두 살펴보았다. 본 글 끝에 각 웹사이트에 대한 기본 정보 및 한국에서의 접속 가능 여부를 정리해 두었다. 필요하신 분들은 맨 끝을 참고하시라.

 

고려항공, 고려항공 티켓 예약 사이트이며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료리 - 조선료리협회. 요리와 레시피 소개,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며 트래픽 문제인지 사이트가 불안정하다.

 

Friend, 커뮤니티와 자료실로 보이는 메뉴가 보인다.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민족대단결, 북한 체제에 대해 찬양의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조선사회과학자협회. 여러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조선중앙통신. 북한 정부의 언론 사이트로써 체제 선전용으로 보인다. 상단 6개 기사 모두 이미지에 김정은 사진이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조선국제청소년려행사.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행 사업을 하는 여행사 홈페이지. '려행사'는 여행사의 북한식 표현이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민족보험총회사. 북한의 보험 관련 소식을 전한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교육후원기금 - 미래를위하여. 교육 관련 재정지원 및 후원에 대한 소식을 전한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로인들을 위하여. 원로 병사 및 양로원 등 노인에 대한 지원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 영화. 조선영화수출입사에서 운영하는 영화 소개 사이트. 평양 국제 영화 축전이 상단에 소개되고 있다. 한국에서 접속어 가능하다.

 

국가해사감독국. 해양(바다)의 법과 제도에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내나라. 북한 정부의 공식 사이트,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조선 관광. 북한의 관광 명소를 소개하고 있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로동신문,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노동당의 온라인 뉴스 사이트,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김일성대학. 평양에 위치한 김일성대학 홈페이지,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 체육. - 올림픽 등 국제 경기 및 북한 내 스포츠 소식을 전한다.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다.

 

조선의소리, 뉴스 웹사이트. 래딧의 공개 글에는 대외 홍보용 라디오 사이트라는 의견이 있다.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하다.

 

<DNS 미설정 웹사이트 접근 화면>

위 18개 사이트는 웹사이트가 존재하고, 네임서버(DNS)에 정보가 미설정되어 있어서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도메인네임은 10개가 되었다. DNS 정보 미설정 도메인네임은 masikryong.com.kp, portal.net.kp, rcc.net.kp, rep.kp, silibank.net.kp, star-co.net.kp, star-di.net.kp, star.co.kp, star.edu.kp, star.net.kp 등이다.

 

북한 도메인네임 28개 중 웹사이트 설정이 되어 있고 접근 가능한 18개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도메인네임  홈페이지 이름  설명  한국에서 접속
 airkoryo.com.kp  고려항공  고려항공 티켓 예약 사이트  가능
 cooks.org.kp  조선료리 - 조선료리협회  요리와 레시피  가능
 friend.com.kp  Friend(친구)  커뮤니티와 자료실 등  www.warning.or.kr
 gnu.rep.kp  민족대단결  북한 체제에 대한 찬양  www.warning.or.kr
 kass.org.kp  조선사회과학자협회  주체사상에 대한 정보  www.warning.or.kr
 kcna.kp  조선중앙통신  북한 언론  www.warning.or.kr
 kiyctc.com.kp  조선국제청소년려행사  청소년을 위한 여행 사업  가능
 knic.com.kp  조선민족보험총회사  북한 보험 관련 소식  가능
 koredufund.org.kp  조선교육후원기금  교육 재정지원 및 후원  가능
 korelcfund.org.kp  로인들을 위하여  노인 지원 사업 소개  가능
 korfilm.com.kp  조선 영화  조선영화수출입사의 영화 소개  가능
 ma.gov.kp  국가해사감독국  해양의 법과 제도 관련 정보  가능
 naenara.com.kp  내나라  북한 정부 공식 홍보 사이트  www.warning.or.kr
 nta.gov.kp  조선관광  북한 관광지 소개  가능
 rodong.rep.kp  로동신문  노동당의 온라인 사이트  www.warning.or.kr
 ryongnamsan.edu.kp  김일성대학  대학 소개  www.warning.or.kr
 sdprk.org.kp  조선 체육  국제 및 북한 내 스포츠 소식  가능
 vok.rep.kp  조선의소리  북한 뉴스 사이트  www.warning.or.kr

 

웹사이트 대부분이 북한 체제를 홍보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북한 주민들은 이런 정보 만을 접하고 있을 것이다. 통일이 되면 많은 분야가 그렇겠지만 온라인 분야 또한 할일이 매우 많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