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아날리틱스 활용해서 키워드광고 등의 실시간 효과 측정도 가능해.
구글 애너리틱스(Google Analytics) 서비스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면서도 기능이 매우 막강하여, 이를 이용하여 사이트 방문자 분석, 키워드광고 분석, 배너 효과 측정 등 많은 곳에 이용되고 있다.
구글 애드워즈로 광고를 집행하거나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올리는 분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광고효과 측정 또는 광고 수입 최적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본 블로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을 위한 코드를 삽입해 두고 방문자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실시간 방문자 분석 대시보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현재 내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접속해 있는 지, 그들이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 지, 무슨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되어 방문했는 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어떤 기종인지 등, 알고자 하는 많은 부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위 화면은 필자가 사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방문자 분석 대시보드 화면이며, 방문자 숫자가 컨텐츠 등이 표시된 각 박스를 위젯이라 부른다.
오늘은 실시간 위젯 만으로 대시보드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화면 구성과 위젯 배치는 원하는데로 하면 된다.
좌측 대시보드 메뉴 하단의 '새 대시보드'를 클릭하여 새로운 대시보르를 생성한다. [대시보드 만들기] 화면에서 '빈 캔버스'를 선택하고 대시보드 이름을 기입하고 대시보드를 만든다.
처음 만들면 빈 대시보드에 위젯 하나를 추가하도록 안내를 한다. 여기서 바로 위젯을 추가해도 되고, 레이아웃 구성을 한 후에 추가해도 무방하다.
실시간 대시보드는 대부분 실시간 방문자 수, 방문(보고있는) 페이지, 접속한 경로(소스), 검색 키워드 등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그 외에는 원하는데로 구성하면 된다.
대시보드 우측 상단의 '대시보드 맞춤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레이아웃 옵션' 창이 뜬다. 필자는 가운데 영역이 조금 더 큰 3단 구성을 선택하였다.
이렇게 레이아웃을 설정해도 각 영역에 표시할 위젯이 없으면 화면은 아무런 변화는 없다.
좌측 상단의 '위젯 추가' 메뉴를 클릭한다. 위젯은 '표준'과 '실시간' 두개로 나눠져 있다. 표준 위젯은 총 방문자 수, 총 접속 경로 등 정적인 결과 분석으로 구성할 때 이용한다.
실시간 위젯은 화면을 새로고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당 위젯이 새로고침되어 실시간 방문자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첫번째로 실시간 방문자 수 위젯을 추가하기 위해 '카운터'를 선택하고, 측정항목에서 '활성 사용자'를 선택한다. 그럼 현재 세션이 살아있는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로 '표'를 선택한 후 측정항목에서 '활성 사용자'를 선택하고나면 '다음 항목 표시'에 3개의 선택 항목이 나타난다.
'측정기준'으로는 위와 같이 매우 다양한 정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국가'는 어떤 국가에서 접속했는 지, '운영체제'는 접속한 사용자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지, '페이지 제목'은 접속한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의 제목을 표시해 준다.
그 외 항목도 대부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름들이므로 한번씩 선택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실시간 위젯에서 카운터->활성 사용자->소스를 선택한 경우 '필터'라는 다소 낯선 옵션이 나타난다. 이것은 실시간 방문자가 어디를 통해 접속했는 지(소스)를 구분해서 보여줄 필터를 입력하라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네이버를 통해 접속했으면 접속하기 전 페이지의 URL에 'naver'가 있었을 것이니 필터링의 포함 항에 'naver'를 입력하면 된다. 이 때 대소문자는 구분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facebook', 구글은 'google',' 다음은 'daum' 이라고 입력하면 된다.
위와 같이 위젯을 하나씩 설정할 때 마다 화면에 바로 위젯이 생성되고, 각 위젯은 실시간으로 새로고침이 되면서 정보를 표시한다.
새로고침될 때 화면을 자세히보면 초록색과 빨간색이 잠깐 표시되었다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초록색은 신규로 접속한 정보이며, 빨간색은 이탈한 사용자를 표시하는 것이다.
해당 페이지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도 잘 보이므로 이동 중에도 운영중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모니터링하기 좋다. 각 위젯은 클릭해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보기 원하는데로 구성하여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