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앱, 소리·알람·동영상 등 꼭 따져 볼 설정 사항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앱, 소리·알람·동영상 등 꼭 따져 볼 설정 사항

명섭이 2014. 12. 7. 00:30

페이스북 앱 업데이트에 따른 소리·알람 등 설정 사항 확인

최근 페이스북 앱이 업데이트 되면서 댓글 등 반응에 따른 소리 기능이 추가되고, 얼마전부터는 동영상이 자동 플레이 되는 등 생각치 않은 변화가 있어서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최종 버전까지 설치한 분들은 위에서 말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런 변화로 원치 않을 때 소리가 나고 동영상이 자동 플레이되면서 애지중지하던 데이터 용량을 갉아먹게 되어 설정사항을 들여다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 12월 4일 최종 업데이트가 있었고 현재 버전은 22.0.0.15.13으로 확인이 된다.

 

<페이스북 앱의 설정 관리 화면>

 

페이스북 앱 우측 상단의 버튼을 터치하면 상당히 만은 메뉴가 등장한다. 먼저 보이는 것은 즐겨찾기 등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한 것들이고 한참을 쭉~ 내리면 도움말 및 설정 섹션에서 '앱 설정'을 볼 수 있다.

 

'앱 설정' 메뉴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꽤 많은 설정 항목을 볼 수 있다. 여러가지 옵션 들 중에서 내가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설명한다.

ⓐ 소리 : 나는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무엇인가 할 때에 소리가 나거나 진동이 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에 댓글을 달 때 소리가 나는 것은 더욱이나 불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소리 설정은 '크기'로 설정하고 사용한다.

ⓑ Mesenger 위치 서비스 : 이 설정은 내가 페이스북 메신저를 이용할 때 내 위치가 어디인지를 알려주는 옵션이다. 굳이 내가 어디있는지 상대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여 해당 설정은 '대화할 때 항상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였다.

ⓒ 사진 동기화 : 이 기능은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자동으로 페이스북에 '비공개'로 전송하는 기능이다. 필요한데로 공개하여 포스팅하라는 것인데 데이터 용량도 먹을 뿐 더러 공유하지 않을 사진이 더 많아서 '내 사진 동기화히지 않기'로 설정하였다.

ⓓ 동영상 자동 재생 : 페이스북이 동영상 광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무리하게 자동 재생 정책을 펼치고 있는 듯하다. 동영상 자동 재생 기능이 생겨나면서 페이스북 앱에서 타임라인을 스크롤해서 올리다보면 중간중간 동영상이 자동으로 플레이되어서 데이터 용량릉 빼앗기는 것 뿐 만 아니라 성능이 좋지 않은 폰에서는 멈추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당연히 이 기능은 '끄기'로 해둘 것을 권한다.

 

페이스북에는 다양한 종류의 알람이 있고 초기 설정은 모든 알람을 받게 끔 설정되어 있다. 그 중에는 별로 받을 필요가 없는 것도 있어서 한번쯤 설정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위는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알람 설정이다. 위에서 보면 친구 요청과 친구 확인, 그리고 앱 요청의 알람은 꺼두고 있다. 그렇게 급하게 확인할 필요가 없고 특히나 앱 요청은 보내는 사람도 원치 않게 자동으로 발송되는 경우가 있어서 꺼 둘 것을 권한다.

 

위의 내용은 페이스북 앱을 최근 업데이트 한 분이라면 한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다. 페이스북의 정책이 매우 자주 변경되면서 앱이 업데이트되면 그런 내용을 반영하게 되고 그러면서 원치 않는 알람이나 기능을 이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