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댓글·좋아요 관리, 숨김 글 복원 - 활동 로그 관리(Activity Log)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댓글·좋아요 관리, 숨김 글 복원 - 활동 로그 관리(Activity Log)

명섭이 2014. 12. 14. 15:21

페이스북의 모든 행동 관리하는 활동 로그 관리(Activity Log)

페이스북을 이용하다보면 글을 쓰고 누군가의 글에 댓글을 달고, 그러다가 불편하게 작성된 글이 보미연 삭제하거나 숨기기도 한다.

이런 저런 활동들은 어찌보면 내가 페이스북에서 지내온 삶과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런 것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페이스북에는 이런 글을 관리하는 기능이 있고, 그런 행동들에 대해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을 하고 있었다.

 

얼마전 잘못 작성한 글이 있어서 해당 글을 내 담벼락에서 숨김 처리(Hide from Timeline)를 한 적이 있다. 그때는 조금 부끄러운 생각에 숨김 처리를 한 것이지만 얼마 후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복원하려고 하니 어디서 하는 지를 모르겠더라.

 

그래서 이런 저런 메뉴를 찾다보니 당황스럽게도 내 담벼락 페이지의 상단에 해당 메뉴가 떡하니 있었다. 활동 로그 보기(View Activity Log) 메뉴가 바로 그것이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보면 좌측에 메뉴명 만 봐도 알 만한 활동 사항 들이 쭉 있다. 모두(All) 메뉴에 들어가면 그동안 내가 등록한 글, 사진과 다른 이에게 '좋아요', '댓글' 등을 달았던 모든 내용이 주르륵 나타난다. 페이스북에서 많은 시간을 놀다보니 하룻동안 만 해도 활동 사항이 무척 많이 보인다.

 

그 중에서 숨김 처리한 글이 보였고 메뉴를 누르니 '타임라인의 하이라이트 소식(Highlighted on Timeline)', '타임라인에서 허용(Allowed on Timeline)', '타임라인에서 숨김(Hidden from Timeline)' 등의 메뉴가 나타났다. 여기서 해당 글을 원하는 상태로 설정하면 된다.

 

숨긴 게시물은 좌측의 '내가 숨긴 게시물(Posts You're Hidden)'이라는 메뉴에 들어가면 모아서 확인하고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좌측에 게시물 관련 메뉴는 '내 게시물(Your Posts)', '회원님이 태그된 게시물(Posts You're Tagged In)', '다른 사람의 게시물(Posts by Others)', '내가 숨긴 게시물(Posts You're Hidden)' 등이 있다. 여기서 각 게시물 들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게시물 관련 메뉴 아래에는 '사진(Photos)', '좋아요(Likes)', '댓글(Comments)', '소개(About)', '친구(Friends)', '노트(Notes)', '음악(Music)', '뉴스(News)', '동영상(Video)', '게임(Games)', '책(Books)', '제품(Products)', '팔로잉(Following)', '그룹(Groups)', '이벤트(Events)', '질문(Questions)', '검색(Search)', '저장됨(Saved)' 등 있다. 매우 다양하고 디테일하게 활동 로그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그룹(Groups) 메뉴는 페이스북 그룹에서 활동하는 이력이 나타나고 관리할 수 있따. 또한, 검색(search)는 페이스북에서 내가 검색하는 모든 기록을 저장하고 있다.

'활동 로그 관리' 기능을 보면서 페이스북이 매우 디테일한 부분까지를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정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니 지금과 같은 진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