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입구, 앙큼한돌싱녀 네이버N스토어에 업로드, LGU+ LTE-A 속도측정
지난 주말, 아직 쌀쌀한 기운은 있지만 햇살은 봄이라는 듯 따스한 날 LG유플러스 광대역LTE 속도측정 행사에 동행을 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많기로 유명한 신촌 현대백화점 앞과 홍대입구 근처 동교동삼거리에서 측정을 하였다. 테스트 방식은 벤치비로 기본적인 속도를, 드라마 기황후와 앙큼한돌싱녀로 네이버N스토어와 라인을 통해 업로드·다운로드를 테스트 하였다.
토요일 오전이었지만 역시 신촌 답게 사람들은 꽤 많았다. 현대백화점 근처에서 테스트를 하다보니 더더욱 사람들이 많아서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정도였다.
LG유플러스는 3개의 LTE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트래픽 집중을 해소하고 가입자의 체감 속도를 높이는 지능형 CA(Intelligent Carrier Aggregation) 기능을 사용한다. 기존 LTE-A 기술은 2개의 LTE 주파수를 이용해 주파수 선택없이 CA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지능형 CA는 3개의 LTE 주파수 대역 중 사용자의 체감 품질을 최대화하는 2개의 주파수를 선택할 수 있다.
광대역 LTE-A 가입자가 증가해 특정 주파수의 트래픽이 급증해도 광대역 LTE-A 단말기 및 기존 LTE-A 단말에 의해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게 돼 빠른 체감 속도의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 되겠다.
LG유플러스 LTE-A 속도측정 - 신촌 현대백화점 앞
먼저 신촌역 현대백화점 앞에서 속도 테스트가 시작되었다. 단말기는 LG전자의 최신 기종인 'G프로2'가 사용되었고 유플러스를 중심으로 좌측에 S사, 우측에 K사의 폰이 배치되어 있다.
모델 두분이 오늘 테스트를 돕기 위해 동행을 하였다. 긴 시간 서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어 힘들 수도 있지만 모델 두분은 시종일관 밝은 모습이어서 좀 더 재미있는 하루가 될 수 있었다.
벤치비로 속도 측정을 하였는데.. 헉!! 속도 차이가 너무나 많이 난다. 관계자 분들도 다른 통신사의 속도가 너무 나오지 않아 살짝 놀라는 듯..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면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 사진은 조작없이 직접 지켜보면서 촬영한 사진이다.
벤치비 테스트에 이어 267MB 용량 드라마 기황후 영상을 네이버N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였다. 스마트폰에서 몇백MB의 영상을 다운로드한 다는 것이 어느샌가 어렵지 않은 일이 되었다는 것이 새삼 놀랍다. 이동통신에 LTE 시대가 시작되면서 생겨난 새로운 풍속도이기도 하겠다.
3대의 스마트폰에서 모두 네이버N스토어에 접속하여 같은 기황후 영상을 선택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3대의 각 통신사 단말기에서 동시에 Start!
LG 지패드에서 알람/시계 앱의 스톱워치를 이용하여 시간을 측정하였다. 하나의 단말기에서 측정이 끝나면 스톱워치를 정지시키는 방식으로 속도를 저장한다.
기황후 다운로드 측정 결과다. LG유플러스 단말기가 1분 2초로 두번째로 완료된 K사에 비해 약 15가량 앞섰다.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빠른 속도 임에 틀림이 없다. LG유플러스향 G프로2에서 초당 4.3MB의 속도로 전송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번째로 네이버 라인 앱에 영상 업로드를 테스트하였다. 라인에 업로드한다는 것은 영상을 배포한다는 것이 되어서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샘플 영상을 사용하였다.
동영상 업로드 속도 역시 LG유플러스가 타 통신사에 비해 상당히 앞 선 결과가 나왔다. 이론상으로 유플러스가 타사 대비 업로드 속도가 2배 빠르다는 것을 실제로 보게 되는 순간이었다.
신촌 현대백화점에 앞에서 테스트한 결과이다. 벤치비에서의 업로드와 다운로드 테스트, 동영상 다운로드와 업로드 테스트 모두 LG유플러스가 타 통신사에 비해 빠른 속도를 보였다.
신촌에서의 테스트를 마치고 홍대입구 근처 동교동 삼거리로 이동하였다. 모델 분들도 결과가 잘 나와서인지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발걸음이 가볍다.
LG유플러스 LTE-A 속도측정 - 홍대입구 부근 동교동삼거리
홍대입구 근처에 위치한 동교동삼거리에 도착했다. 홍대입구에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것이 보인다. 테스트 공간 확보를 위해서 지나치는 사람들이 다소 적은 이곳을 택한 것 같다.
테스트 장치를 설치하는 동안 잠시 둘러보다가 드라마 '갑동이' 포스트를 달고 있는 버스가 지나간다. 지상파 드라마가 아닌 tvN 드라마인데 엠블랙 '이준', '김민정', '윤상현', '김지원', '성동일' 등이 주인공이다. 케이블 채널의 드라마 위상을 실감하게 한다.
모델 분들이 힙합 모자로 컨셉을 살짝 바꿨네. 홍대 근처라서? ^^
셋팅이 끝나고 벤치비로 다시 테스트를 시작하였다. 홍대입구역과 신촌역은 거리가 멀지 않은 곳이지만 기지국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느냐에 따라 속도 차이는 엄청날 수 있다.
벤치비 속도가 또 다시 너무 많이 나기 시작한다. 결과적으로는 다른 통신사와 이보다 차이가 줄기는 했지만 유플러스 단말기가 우세하게 나왔다.
테스트를 하는 내내 지나치는 분들은 무슨 촬영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여 우리 일행의 사진을 찍는 등 관심을 보였다. 특히나 외국 관광객들이 더해서.. 혹시 모델 들도 있고 하니 우리 일행이 스타가 동행한 촬영인 줄 아는 것 아냐? ^^;;
신촌에서와 마찬가지로 홍대입구 근처에서도 드라마 앙큼한돌싱녀 영상을 네이버N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였다. 앙큼한돌싱녀의 다운로드 용량은 252MB였다.
3개의 단말기에서 똑같이 네이버N스토어에서 앙큼한돌싱녀 하나는 선택한 후 다운로드 Start!! 초반에 3개의 단말기 모두 힘차게 러시하는가 싶더니 유플러스 단말기와 K사 단말기가 근소한 차이로 다운로드 진행을 한다. 드디어 박빙을 보게 되었다.
결과는 LG유플러스 35초, K사 37초, S사 40초로 2위보다 2초 차이로 LG유플러스 단말기가 가장 빨리 다운로드가 되었다. LG유플러스 단말기는 초당 7.2MB의 속도가 나왔다. 다른 통신사의 단말기 들도 상당한 속도를 보였다.
라인에 동영상 전송을 하는 테스트에서도 LG유플러스가 가자 앞섰다. 앞 전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K사가 2위, S사가 3위를 차지했다. 라인은 먼저 도착한 영상이 위에 보여지게 된다.
홍대입구 근처에서 테스트한 벤치비 업/다운로드, 앙큼한돌싱녀 동영상의 네이버N스토어 다운로드, 라인 업로드 모두 LG유플러스 단말기가 타사의 단말기에 비해 앞 선 속도를 보였다.
신촌과 홍대입구는 유동인구가 상당하여 동시에 통화를 하거나 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면 부하가 심할 수 있는 지역이다. 그래서 이 곳을 테스트 장소로 선택한 것으로 생각되고 두 곳 모두 LG유플러스 단말기의 속도가 타사 단말기를 압도했다.
이 테스트 결과를 보면서 조작되었다거나 어느 한쪽에 유리하게 진행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있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위 사진과 내용 모두 내가 직접 본 것을 기록한 것임을 말한다. 장소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LTE에 모든 것을 걸고 빠르게 해당 서비스를 시작한 LG유플러스가 적어도 타사에 비해서 느릴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게 한 속도측정 행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