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경기도 박물관, '책가도'와 '용 테마전'이 이채로웠던 봄 나들이 본문

공연과 영화

경기도 박물관, '책가도'와 '용 테마전'이 이채로웠던 봄 나들이

명섭이 2012. 5. 13. 19:01


아이가 경기도박물관에서 미술대회를 한다고 먼저 가서 무엇을 그릴지 살펴봐야한다고 한다. 에효~ 주말에는 가급적 꼼짝하기 싫은데 가야한다고 하니 가야지. 무거운 몸을 이끌고 경기도박물관으로 향했다. 마침 날씨가 무척 좋아서 몸은 무거웠지만 머리가 상쾌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꽤 넓은 공간에 경기도 박물관과 어린이 박물관이 함께 있었다. 밖에는 여러가지 조형물과 정자 등이 있어서 가볍게 나들이하기 좋은 곳이었다.

아이에게 카메라를 들이대니 숨는다? 사진찍기 좋아하는 녀석이 별스런 행동을 다하네^^

경기도 경영 사정이 좋지 않은지 박물관 입장에 돈을 받고 있었다. 경기도민은 50% 할인이 되어 그나마 저렴하게 입장을 하였다.

우리가 방문한 날에는 용(龍) 테마전이 열리고 있었다. 용과 관련된 유물과 놀이기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용과 관련된 유물들을 보다보니 주위에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용을 형상화한 것들이다. 예나 지금이나 용을 영물시 하는 것은 여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 벽화 앞에서 포즈를 취해보라니까 여의주를 문다. 역시 범상치 않어..

옛날 마을과 사람들의 풍경을 커다랗게 만들어서 전시를 하고 있었다. 사진한장에 담기가 벅차기는 했지만 뭍에서 바다에서 무엇을 하고 살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조형물이어었다.

옛날 옷인데 출토된 그대로를 전시하고 있었다. 보존을 위하여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만 조명을 켜고 있었다. 다행히도 그 안에 가서 편하게 볼 수 있었다.

어릴적 할머니댁에 있던 것들이 전시되어 있다. 차례상 준비할 때 사용하던 다식판, 약과판이 있고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경대, 등잔 등을 보니 지금은 집터 만 남은 할머니댁이 생각난다.

헛 삐삐다. 군대 제대 후 대학시절에 삐삐를 사용했었지. 그때는 '전화해~'가 아니라 '삐삐쳐~'라고 했었고 공중전화 박스에 줄서는 일도 않았는데.. 오래전 일들이 새록새록 기억난다.

여러가지의 자기도 전시가 되어 있다. 전시물들을 쭉 따라가다보니 석기시대부터 공작을 하던 모습을 재현해 놓은 곳이 있다. 설명하지 않아도 이 곳을 쭈욱 보니까 아이가 이해를 한다.

경기도박물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곳은 '책가도' 였다. 어디선가 본 듯한 작품들이었는데 그게 책가도 라는 이름이 있는 줄은 몰랐다.

커다란 책꽃이를 그려놓은 것 같은데도 참 아름답다. 오래전 선비들이 자신의 책을 자랑하기 위해 그린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책가도 외에도 책 몇권과 다른 물품을 함께 그린 '책거리' 라는 작품도 여럿 전시되어 있었다. 

밖으로 나와서 정자에 올랐다. 위에서 내려다보이는 경기도박물관 풍경이 시원하다. 입구에 낙서 좀 하지 말라는 문구에 왠지 모를 웃음이 난다.

봄이 시작되는 4월의 경기도박물관은 모처럼 따뜻한 주말이었는데도 북적이지 않고 편안했다. 하지만, 무엇인가가 있을듯한 곳이 비어있어서 조금 아쉬웠다. 다행히도 아이는 그림 그릴 것을 선정했다고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