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등이 오싹한 `신종 전화금융 사기` 수법, 알고 조심하는게 최고. 본문

여행과 일상

등이 오싹한 `신종 전화금융 사기` 수법, 알고 조심하는게 최고.

명섭이 2011. 11. 24. 16:27


모든 방패를 뚫을 수 있는 창과 모든 창을 막을 수 있는 방패, 이 이야기는 남의 것을 훔치려는 자와 그것을 막으려는 자의 이야기로 바꾸어 말할 수도 있다. 이런 비교에서 나는 창과 훔치려는 자, 바꿔 말하면 먼저 선빵을 날리는 쪽이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이미 수년전에 생겨 난 전화사기는 이젠 너무나 예가 많아서 그런 것에 속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 알게 된 신종 전화 금융사기 수법은 이야기를 들으면서 등이 오싹해지는 기분을 느끼게 한 놀라운 사기 수법다. 아래의 내용은페이스북의 권찬님 글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 신종 전화 금융사기 수법 -

어느날 모르는 사람에게 다음과 같은 전화가 온다.
"여보세요...홍길동씨 입니까? "
"네, 그런데요"
"저는 아무개(혹은 금융회사, 대부업체를 사칭할 수도 있다) 라고 하는데 제가 실수로 홍길동씨 은행 계좌로 500백만원을 잘못 송금하여 이를 되돌려 받고 싶어서 전화 드렸습니다. 불편하지만 확인하시고 00000계좌로 송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끊고 계좌를 확인하니 정말로 500백만원이 입금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아마도 여러분은 거의 전부가 자기 통장 계좌에 들어와 있는 금액을 요청한 00000계좌로 송금을 하실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본인이 사기 당했다고 생각하지 않고 무심히 지나칠 일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송금한 금액만큼 사기를 당하신 것입니다. 본인 계좌에 실제로 입금된 돈을 보내준 것 뿐인데 왜 사기를 당했다고 할까? 어디서 사기를 당했다고 할 지 짐작 하시겠습니까?


그러기에 신종 수법이라 여러분께 알려 드리는것입니다. 사기 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가끔 문자로 무보증, 무방문 500/100 금액 까지 즉시 대출 가능이란 문자를 캐피탈사로 부터 받아 보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사기범은 이를 이용하여 피해자를 사기친 것입니다. 사기범은 여러분의 개인 정보에서 주민등록번호, 신용 카드 번호, 통장 계좌 번호, 전화 번호를 가지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신용캐피탈사로 부터 대출을 받습니다.

그러면 금융회사(혹은 신용 대부업체)로 부터 정말로 피해자의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그러나 피해자는 본인이 대출을 신청한 적이 없기 때문에 사기범 말대로 잘못 송금 된 것인 줄 알고 친절하게 금액을 송금해 줄 것입니다. 이후에 금융사로 부터 대출금을 상환하라고 할 때서야 ‘이게 뭔 소리야’ 하고 자기가 사기 당한줄 알게 되는 것입니다.

금융 회사에서 실제로 송금이 잘못되면 전화로 부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은행으로 출석을 요구하여 대면 후에 계좌 송금을 요청하거나 아니면 은행이 법원에 소를 제기하여 계좌 송금 명령서를 발급 받아서 요청하게 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부탁하는 척하는 사기범의 수법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일이 나에게 벌어진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알면 사기꾼에게 당하지 않을 수 있으니 꼭 염두에 두시고 대응하시길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