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스마트폰에서 인터넷뱅킹 이용하기. 공인인증서 복사 등 - 국민은행 본문

스마트 금융

스마트폰에서 인터넷뱅킹 이용하기. 공인인증서 복사 등 - 국민은행

명섭이 2011. 5. 10. 10:19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 등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단순한 전화기였던 핸드폰의 재발견이 대단하다.

스마트폰은 이동 중에 인터넷이 가능하여 정보에 대한 접근이 수월하기 때문에 PC에서 만 가능하던 여러가지를 대신할 수 있다.

그 중 KB국민은행에서 이용하는 인터넷뱅킹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스마트폰 뱅킹 이용을 위한 필요사항
1.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
2. 공인인증서 발급하여 PC에 저장 (잘 모를 경우 은행에 문의)


스마트폰뱅킹? 모바일뱅킹?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뱅킹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통하여 은행업무를 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자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다소 혼란스럽다. 국민은행에서 모바일뱅킹이라는 메뉴에 들어가면 'KB스타뱅킹', 'KB스타플러스', '칩없는 방식 모바일뱅킹', '칩있는 모바일뱅킹' 등 다양한 메뉴가 머리를 어지럽힌다.

- KB스타뱅킹 :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뱅킹
- KB스타플러스 :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뱅킹 + 부가서비스 제공
- 칩없는 방식 모바일뱅킹 : 기존 핸드폰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모바일뱅킹 침을 이용한 뱅킹
- 칩있는 모바일뱅킹 : 기존 핸드폰에 USIM칩과 유사한 모바일뱅킹 칩을 넣어 그것을 이용한 뱅킹


위에 말한데로 지금 설명하는 스마트폰뱅킹은 스마트폰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은행업무이며, 모바일뱅킹은 은행에서 발급한 모바일칩을 이용하여 핸드폰에서 은행업무를 보는 것이다.


고로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뱅킹을 하려면 'KB스타뱅킹'을 이용하면 된다. '모바일뱅킹'이라는 것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의 방식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분들에게 혼란이 있을까봐서 이름을 그대로 두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스마트폰에 인터넷뱅킹 앱의 준비


스마트폰에서 인터넷뱅킹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각 폰에서 해당 마켓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안드로이드마켓에서 '국민은행'으로 검색하면 어플이 나타나지 않는다. T스토어에서 검색하거나 'm.kbstar.com/install'에 접속해야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국민은행'으로 검색하여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 하단의 [인증센터]를 터치하여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간다.


스마트폰에 공인증서 복사하기


공인인증서는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으로, 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잘 모르는 경우 해당 은행에 문의) 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의 메모리에 복사해 두어야 한다. PC에 공인인증서를 설치해두고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국민은행 첫화면 -> 공인인증센터 -> 스마트폰뱅킹용 인증서 복사' 또는 '국민은행 첫화면 -> 전체메뉴 -> 모바일/TV뱅킹 -> 스타뱅킹 인증서복사'에 들어가면 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 를 클릭하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가 뜨고(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안뜬다) 다음으로 진행한다.

한번, 또는 두번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파란띠가 표시될 것이다. 클릭해서 '.. 기능철시(A)'를 클릭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이제 공인인증서 설치할 순서를 확인한 후 본격적인 복사를 시작한다.

[공인인증서 이동]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인증서 목록에서 원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해당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한다.

승인번호는 스마트폰에서 발급하는 것이므로 스마트폰에서 국민은행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인증센터] -> [인증서 가져오기]를 터치하면 위의 오른쪽 그림과 같이 설명과 함께 '승인번호'가 표시된다. 이 승인번호는 매번 변경되므로 기억해 둘 필요가 없다.

[승인번호] 란에 스마트폰의 국민은행 앱에서 얻은 승인번호를 입력한후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문제가 없었다면 정상적으로 완료 화면을 볼 수 있다. 복사한 공인인증서의 정보도 확인하자.

이제 스마트폰에서 은행업무를 보기 위해 예금 등의 메뉴를 터치하면 복사한 공인인증서가 보일 것이다. 여기까지 마쳤으면 은행업무를 보는 것은 기존에 PC에서 이용하던 인터넷뱅킹과 거의 유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공인인증서는 하나가 아닌 여러개를 복사해 두고 선택해서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