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총선 관심 후보 페이스북 팬의 반응과 지지율 분석
2020년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이하 총선)가 11일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과는 다른 느낌의 선거 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각 후보들은 바이러스 감염 위험에도 불구하고 운명을 걸고 현장에서 표를 호소하고 있다.
이번 선거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선거 활동이 먼저 시작되었다. 그 중에서도 적극적 팬을 확보할 수 있는 페이스북이 주요한 홍보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관심 지역으로 꼽히는 6개 선거 지역구의 후보별 페이스북 반응을 분석하였다. 후보의 인지도 및 팬의 규모에 따라 참여도와 관심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리서치와는 다른 온라인 지지율로 참고할 만 하다.
<총선 6개 지역구 후보 페이스북 정보>
후보자 이름 | 지역구 | FB 구분 | URL |
이낙연 | 서울 종로구 |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21nylee/ |
황교안 | 서울 종로구 |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promisehwang/ |
윤건영 | 서울 구로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yky2015 |
김용태 | 서울 구로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ytnetwork |
고민정 | 서울 광진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minjung.ko.184 |
오세훈 | 서울 광진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ohsehoon4u |
이수진 | 서울 동작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leesujin.hope |
나경원 | 서울 동작구을 |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nakw1963 |
이재정 | 경기 안양 동안구을 |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leejjlaw |
심재철 | 경기 안양 동안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cleanshim |
최재성 | 서울 송파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wihjs |
배현진 | 서울 송파구을 | 개인 | https://www.facebook.com/trustbae83 |
공식 정보를 운영하는 방법은 개인 채널이 아닌 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기본인데 많은 국회의원 후보들이 개인 계정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총 12명의 관심 후보 별 페이스북 반응을 살펴 보았다. 선거 운동이 시작된 4월 각 후보별 포스팅 개수를 확인했다. 더불어민주당 동작을 '이수진' 후보가 39건으로 가장 많은 포스트를 등록했다. 반면 미래통합당 안양 동안을 '심재철' 후보는 3건으로 가장 적었다.
절대적 우군인 페이스북 팬들을 위해 자신의 소신 및 활동 사항을 업로드하는 것은 현재 선거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런 것을 감안한다면 하루 4건 이상의 포스팅은 필요해 보인다.
포스팅을 많이 한다고해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각 포스트에 얼마나 많은 반응이 있는지가 사실 더 중요하다. 더불어민주당 종로 '이낙연' 후보는 13건의 포스트에 44,497건의 좋아요가 달려서 가장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적극적인 반응인 '공유' 또한 이낙연 후바가 1,240건으로 가장 많았다. 댓글은 미래통합당 종로 '황교안' 후보는 16건의 포스팅에 2,698건의 댓글이 달려서 가장 많았다.
댓글과 공유를 좋아요 수치와 같게 가중치를 주고 하나의 지수로 살펴 보았다. 역시나 가장 높은 지수는 '이낙연' 후보다. 미래통합당 송파을 '배현진' 후보는 5건의 포스팅으로 3위를 차지했다. 방송인으로써 높은 인지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광진을 '고민정' 후보 또한 방송인으로써 높은 인지도로 4위를 차지했다.
선거 지경별 후보 대결 구도로 보자. 종로 이낙연 56.3% : 43.7%, 구로을 윤건영 66.5% : 김용태 33.5%, 광진을 고민정 86.2% : 오세훈 13.8%, 동작을 이수진 49.3% : 나경원 50.7%, 안양 동안을 이재정 75.7% : 심재철 24.3%, 송파을 최재성 15.1% : 배현진 84.9% 로 나타났다.
동작을은 근소한 차이로 나경원 후보가 앞서지만 가늠하기 어렵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대체로 현재의 리서치 지지율에서 우세로 나오는 후보가 반응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후보의 페이스북 반응을 정당 별로 합산해서 보면, 더불어민주당은 좋아요와 공유가 많고, 댓글은 미래통합당이 더 많다. 지수 종합으로 보면 더불어민주당 54%,, 미래통합당 46%로 더불어민주당이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다.
페이스북은 소통과 공감이 가장 중요하다. 인위적이지 않은 콘텐츠와 소통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을 때 팬은 적극적으로 반응을 한다. 또한, 선거 홍보 국면에서는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팬을 결속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 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