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을 보다,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2 본문

울랄라뽕,IT

대한민국 4차산업혁명을 보다,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2

명섭이 2017. 11. 19. 14:42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로봇/드론/VR 등 미래 기술을 보다.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이 코엑스 3층에서 'R&D 상상에서 일상으로' 라는 슬로건을 걸고 개최가 되었다. 개막 행사로 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과 함께 열린 행사로 국내 290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하여 로봇, 드론, VR/AR, 스마트공장 등 4차산업혁명 관련 미래 기술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다양한 전시와 함께 채용 박람회, 투자 상담회, 산업 플랫폼 컨퍼런스, 각종 포럼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 열려서 대한민국 R&D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볼 수 있었다.

이번 R&D 대전에서 로봇과 VR에 이어 드론 및 우수한 아이디어로는 어떤 기업이 참여했고, 어떤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는지 알아보자.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주요 제품 둘러보기>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 '드론(Drone)'

VR이 가상의 공간을 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이라면, 무인비행기 '드론'은 사람이 직접 다다를 수 없는 공간에 띄워서 사람의눈이 되어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이라 하겠다. 이번 전시회에서 드론도 다양한 모습으로 선을 보였다.

 


<바이드론 드론파이터, 페트론 V2, 라이트론>


<풍력 발전기 블레이드 영상진단 및 클리닝 시스템>


<숨비 해양인명구조 드론 S-200>

그동안 드론은 취미로 띄워서 사진을 찍고, 그것이 발전하면 드론 대회에서 경쟁하는 기기가 대다수였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그렇게 사용하는 기존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출품하였고, 픙력발전기 블레이드를 진잔하고 청소할 수 있는 드론, 해양 인명 구조에 사용되는 드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드론이 선보여서 가능성을 넓혔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속-수직 이착륙 틸트로더 무인기(TR-60)>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EAV-3)>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무인항공기 및 1인용 유인 항공기 등과 고고도 태양광 무인기 실물을 공개하여 관심을 이끌었다. 쉽게 보기 힘든 기기들이고 이것이 어떻게 구동되는 지 직접 볼 수 있어서 좋았다.(영상 확인)

 

눈길을 사로잡은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

4차 산업혁명이라는 테두리 안에서는 앞서 말한 로봇, 인공지능, 드론, VR 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런 기술들이 발전하고 안정화되려면 부가적인 다양한 기술 또한 함께 성장해야 만 가능해진다. 아래 는길을 사로잡은 제품들은 바로 그런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로 로봇물고기>

물속에서 유유히 수영을 즐기는 '아이로'의 로봇물고기는 실제 물고기와 거의 유사한 모습으로 수영을 하고, 수조 벽과 식물들을 구분하여 피하거나 장난치는 듯 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영상 확인)


 


<딜리 디지털 인쇄기 NEOMERCURY>

달리(dilli)는분당 50M의 인쇄물을 고화질로 출력할 수 있는 디지털 인쇄기 NEOMERCURY를 출품하였다. 영상에서 보면 그냥 두루마리에 쭈~욱 인쇄된 종이를 감는 듯한 모습이 보이는데 그것이 바로 인쇄를 하면서 말고 있는 것이었다. 매우 빠른 속도와 선명하게 인쇄된 것이 놀라웠다.(영상 확인)

 


<마린전자상사 전자해도표시장치>

선박의 에너지 효율성 향상과 안전 운항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판매하는 마리전자상사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지원으로 국내에서는 전무한 분야인 '전자해도표시장치'를 개발/판매하여 지금은 국내 외국산 장비를 25%까지 대체하고 있었다. 국내 상당수의 선박 회사에서 마린전자상사의 제품을 도입하고 있는 것이다.

 


<나무가 입체형 디스플레이이 사이니지>

'나무가'의 입체형 디스플레이 사이니지도 눈길을 끌었다. 다양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통신방식 선택이 가능한 F-IoT 통신 모듈 및 광 카메라 통신기술( OCC)이 접목된 입체형 디스플레이 사이니지는 다양한 공간과 상황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예일전자 골전도스피커>


<벤텍스 광발열 의류용 충전재>

'벤텍스'의 광발열 의류용 충전재는 태양광을 흡수하여 발열함으로써 직/간접적으로 체온을 유할 수 있어서 기존에 출시되고 있는 거위나 오리털을 활용한 충전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다.

 


<벤치 스마트 여행용 캐리어>

여행을 하는 분들은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이 여행용 캐리어 일 것이다. 그런 캐리어에 스마트한 기능을 탑재하고 여행 중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까지 내장하는 아이디어가 매우 마음에 들었다.

 


<무한비트 보안반도체 및 보안플랫폼 칩>

무한비트의 보안반도체 칩은 매우 작은 크기로 사원증, USB타입 메모리카드 등 다양한 곳에 삽입이 가능하여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U2시스템 휴대용 정수 텀블러 PURISOO>

'U2시스템'의 휴대용 정수 텀블러 PURISOO는 물을 넣고 펌프질을 하면 물이 정수가 되는 신기한 제품이다. 여행 중에 물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참으로 좋은 제품이라 하겠다. 디자인도 좋아서 홍보 만 잘된다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보였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D 프린팅>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는 3D 프린팅 제품 다수를 선보였다. 이전에 거칠게 모양을 만들었던 기술에 비해 상당히 정교한 제품까지도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사용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재난 대응 작업자(소방관)용 웨어러블 첨단 구난 슈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선보인 소방관 등 재난 대응 작접자가 몸에 걸지고 작업을 할 수 있는 '웨어러블 첨단 구난 슈트'는 인간의 한계를 넘어 힘을 발휘하고 안전을 강화해주는 도구여서 앞으로 재난 현장에서 자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애니메디솔루션 의료용 3D 프린팅 의료기기>

'애니메디솔루션'의 '의료용 3D프린팅 의료기기'도 3D프린터의 한계를 극복한 사례로 보였다. 사람마다 다른 복잡하고 다양한 모양의 구조물을 정교하게 가공하여 신체에 삽입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었고 그것이 사용되는 부위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았다.

 


<SK텔레콤 체험 전시관>

SK텔레콤은 대기업 중에서는 가장 큰 부스를 차리고 다양한 제품과 체험관을 운영했다.

 


<VR 고글을 착용 후 열기구 체험>


<SK텔레콤 학습용 로봇 UO알버트>

VR 고글을 착용하고 열기구에 탑승하여 가상 체험을 할 수 있고, 학습용 로봇인 'UO알버트'를 스마트폰으로 조정하여 축구를 하는 것도 직접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채용 박람회>

전시관 한쪽에는 커다란 채용박람회 공간이 있었고, 많은 분들이 이 곳에서 상담을 하고 있었다. 단지 전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서로 이야기하고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더욱 알찬 행사가 되도록 한 것이다.

 


<청년 희망 R&D 토크쇼 로봇 사피엔스 강연>

이번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에서는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함께 열렸다. 기술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꼽히는 분들이 강연하는 '청년희망 R&D 토크쇼', 제품을 출품한 기업이 직접 말하는 '출품기업 신기술/제품 설명회' 등이 그것이다.

 


<데니스 홍 교수의 강연>

16일에 있었던 로봇 분야 석학인 '데이스 홍' 교수의 발표는 너무나 흥미진진했다. 본인의 로봇 개발 경험을 유쾌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재미있었고, 로봇이 버전업을 하며 성장해가는 동안의 에피소드가 흥미로웠다.

* 계속 이어서보기 -> 대한민국 기술의 미래를 보다, '2017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