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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성인 인증, 나만 불안해 하는걸까? 개인정보보호를 생각하다.

명섭이 2016. 12. 26. 01:04

구글 성인 인증, 국내와 같은 방식으로 바뀌니 더 불안해.

페이스북과 구글은 전세계 수억명의 사죵자가 이용하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서는 세계 최고의 개발자가 필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 어마어마한 양의 서버와 트래픽을 받아내야 한다.

이런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막대한 비용은 어떻게 충당할까? 각 서비스의 스토어를 통해서 게임, 영화 등 컨텐츠를 판매하기도 하지만 상당 부분은 광고에서 수익을 올린다.

사용자 정보와 이용 형태를 분석해서 세계 최고의 타겟팅 광고를 제공하는 페이스북, 지메일을 포함한 수 많은 서비스의 이용자 분석을 통해 방대한 광고 플랫폼에서 타겟팅 광고를 제공하는 구글, 이런 기업들은 엄청난 개인 정보를 분석하여 최적의 광고를 광고주에게 제공하고 있다.

 

구글 성인인증

그런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의 서비스에서 국내 성인 인증 방식을 바꿨다. 별 생각없이 검색을 했는데 위와 같이 [사용자 성인 인증]을 하라는 버튼이 표시됐고 이전과 달라진 인증 방식에 흠칫했다.

성인 인증 방식을 국내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행하는 방식으로 바꾼 것이다.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성인임을 인증한다.

이전에는 구글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는 것으로 성인 인증을 대신했는데 국내법에 저촉이 되었던 것인지 개인정보를 받는 것으로 방식을 바꾸었다. 물론 입력한 정보는 본인 확인 만 하고 파기한다고 되어 있지만 일단 내 정보를 입력한다는 것이 개운치가 않다.



이렇게 개운치 않은 이유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상당한 수익을 올리는 광고 플랫폼에 이미 개인 정보를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이미 엄청난 양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라고 강요를 해 왔고 나도 일부를 입력하고 사용 중이다. 하지만 구글 서비스는 정확한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런 서비스가 이렇게 개인 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니 영 마음이 좋지 않다.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의 성별, 연령별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의 성향 분석>

구글은 광고 플랫폼인 구글 애드센스(AdSense)와 애드워즈(AdWords), 분석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등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연령별, 성별, 취향별 정보를 제공한다. 이런 것은 방문자의 정확한 정보를 알아서가 아니라 해당 방문자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림잡는 것이다. 워낙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어림잡는다고 말은 했지만 상당히 정확하다는 것이 정론이다.

이런 정보에 정확한 개인정보가 더해진다면 그 힘은 더욱 막강해 질 것이다. 구글의 데이터가 막강해진다는 것은 결국 내 개인 정보가 더 많이 구글에 제공된다는 것이고, 구글은 더 자세하게 나를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개인정보보호와 맞닿아 있는 것에 대해서 간과해서는 안된다.

오늘 마음이 개운치 않은 이유가 그것이다. 물론 사용 후 파기한다고 했으니 믿을 수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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