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친구 신청, 스팸 계정 확인과 차단하는 방법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친구 신청, 스팸 계정 확인과 차단하는 방법

명섭이 2016. 9. 25. 08:00

페이스북과 구글 검색 콜라보로 스팸 계정 찾을 수 있어.

요즘 페이스북에서 미모의 여성이 자주 친구신청을 해 온다. 나와 관계가 없거나 적은 계정이 대부분이지만 혹시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누군가일 수도 있어서 망설여지기도 한다.

내가 기억하지 못한다고 신청을 거절하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미혼이라면 인생의 기회를 잃을 수도 있고 말이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으로 친구신청이 온 계정 중 스팸 계정인지 알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친구신청을 '친구의 친구' 까지로 제한하면 조금 불편하겠지만 안전은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에 친구신청을 한 계정 목록>

 

스팸 계정 찾기 - 구글 이미지 검색

스패머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프로필 사진은 꽤 유명한 사람들의 사진을 도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연예인 급은 아니지만 온라인에서 미모로 유명한 그런 분들의 사진 말이다. 이런 분의 사진은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기 때문에 구글 크롤러 또한 이미 관심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친구 신청한 계정의 프로필 사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이미지 주소 복사(O)'를 클릭한다.

 

구글 이미지 검색(https://www.google.com/imghp) 페이지에서 사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URL을 입력할 수 있도록 검색란이 변경된다. 여기에 좀 전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하고 [이미지로 검색]을 클릭한다.

 

결과에서 보면 역시나 '송XX'라는 다른 분의 사진을 도용한 스팸 계정이었다. 페이스북 및 트위터에서 빼어난 미모로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분이었다.

하지만, 이렇게해도 정확하게 스팸 계정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구글 검색으로 나타난 계정 또한 스팸 계정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하더라도 이 정도 정보를 알게 되면 판단은 훨씬 쉬워질 것이다.

 

스팸 계정 찾기 - 최근 글의 패턴

친구 신청을 한 계정 다수를 들어가다보니 몇가지 패턴이 보인다. 최근 담벼락의 게시글을 보면 두어건의 글이 올라와 있고 무렵 빠짐없이 프로필 사진을 수정을 하였다. 더군다나 올려진 프로필 사진은 어여쁜 여성이 대부분이다.

글의 내용을 보면 멀쩡한 일반적인 글로 보이지만 그 후에 추가적인 글이 올라오지 않는다. 이는 다수의 스팸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한 후 한번에 작업을 하고 방치해서가 아닐까 의심해볼 수 있다.

 

스팸 계정 찾기 - 최근 추가한 친구 확인

친구 신청한 분의 계정에서 '최근 추가한 친구' 목록에도 의심할 부분이 보인다. 스패머들은 매우 많은 분들에게 친구 신청을 짧은 시간에 하기 때문에 최근 추가한 친구가 과하게 많은 경우가 많다.

추가된 친구 목록을 보면 여러 국가의 계정이 섞여 있고, 직업 등에서 공통점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리고, 계정 프로필 사진은 어린 여성으로 보이지만 친구는 연세가 많아 보이는 분들이 많다는 것도 특징 중에 하나다.

이런 패턴은 스패머가 무작위로 친구 추가 작업을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한다.

 

스팸 계정 찾기 - 나와 함께 아는 친구 수 확인

페이스북에서 친구 신청한 계정의 친구 목록을 보면 나와 함께 아는 친구가 없거나 매우 적은 경우도 보인다. 혹시 친구 신청한 계정이 어떤 모임에서 인사한 분이라면 함께 아는 친구는 다수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함께 아는 친구가 이상하리만큼 적다면 스팸 계정으로 의심해 볼 만 하다.

 

스팸 계정을 친구 수락하면?

페이스북에서 스팸 계정의 친구 신청을 수락하는 경우 처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위와 같은 도박/성인 등의 글에 나를 태깅하거나 스팸 메시지를 받게 될 수 있다.

이런 것은 어쩌면 애교스러울 수 있다. 해킹이 가능한 스패머에게 리스트업이 되는 경우 내 계정이 뚫려서 원치 않는 글이 내 담벼락을 도배할 수도 있다.

 

스팸 계정의 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차단하는 방법

페이스북 우측 상단에는 열쇠 아이콘이 있고 이것을 클릭하면 중요한 몇가지의 보안 설정을 바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나에게 친구 요청을 보낼 수 있는 사람은?' 항목을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친구 요청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사람]으로 설정이 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해서 [친구의 친구]로 설정을 변경한다. 이렇게 하면 나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은 친구 신청을 할 수 없게 된다.

이 방법은 스팸 계정의 친구 신청을 어렵게 만드는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반대로 나와 관계를 시작하길 원하는 새로운 그룹의 접근도 원천 차단될 수 있기 떄문에 신중하게 설정하기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