旣 발행 글 100개 수정한 후 네이버 검색 노출 제한되는 지 본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중 네이버 검색 노출(검색 결과에 자신의 글이 보여지는 것)에 신경을 쓰는 분들이 많다. 네이버는 국내 인터넷 검색의 약 70% 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니 블로그 방문자를 생각하는 분이라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네이버 검색 노출에 너무 신경을 쓰다보니 여러가지 진실 아닌 진실들이 많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던 블로그의 글을 수정하면 노출에서 제외된다는 말이 있어서 실험을 해 보았다.
굳이 실험할 것 까지 있냐는 분이 있을 수 있는데 엄밀히 말하자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를 바꾸면서 어쩔 수 없이 글을 수정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이런 실험도 해 보는 것이지 뭐~
<구글 애드센스 배치 수정 전과 후의 블로그 모습>
얼마전 티스토리 블로그에 모바일에 이어 PC버전의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공개되면서 기존에 운영하던 것을 플로그인으로 대체하기 위해 큰 마음을 먹고 광고 위치 및 형태를 수정하였다.
기존에는(Before) 티스토리 HTML 소스 내에 2개의 애드센스 코드를 상단에 배치했었는데 불법성이 있다는 말을 들어왔었고, 애드센스 플러그인으로(After) 위 우측과 같이 수정을 하였다.
내용 상 별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이렇게 2개의 상단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서 글을 쓸 때 'HTML' 모드에서 이런 저런 스크립트와 태그를 사용헤 왔었다. 즉 티스토리가 지원하지 않는 다양한 스크립트 등이 모든 포스트에 들어있는 것이다.
그렇다보니 광고 위치 등을 변경하면 수동으로 넣어 둔 스크립트 등과 충돌하여 글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기존 발행했던 글을 수정할 수 밖에 없었다.
<구글 아날리틱스 최근 방문 페이지 순위>
기존에 발행했던 수천개의 글을 모두 수정할 수 없어서 구글 아날리틱스에서 최근에 방문이 많았던 페이지 순위별로 100여개의 글을 수정하기로 했다. 100여개의 스크립트와 태그 등을 수정하는 데 수시간이 걸렸다. 생각 같아서는 모두 수정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게 수정을 마치고 살짝 고민이 생겼다. 앞서 말한대로 기 발행되어 네이버 검색에 잘 걸리던 글들을 수정하면 사라진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당연히 블로그 방문자에 타격을 입을 수도 있고.
하지만, 아직 실제로 그렇게 되는 지는 직접 경험을 해 보지 못해서 이번 참에 확인을 해 보기로 했다. 어차피 되돌수도 없으니 말이다.
<'스마트폰 초기화'로 네이버에서 검색 상위에 노출되던 글 캡쳐>
우선 현재 네이버와 다음 등의 검색에 잘 걸리는 글 몇개를 캡쳐해 주었다. 현재 블로그의 유입로그를 보면서 최대한 짧고 대중적인 검색어로 선정을 하였다.
이런 기준으로 '스마트폰 초기화', 'g4 단점', '단통법 폐지', 'kt 기가 설치', '초등학생 간식', '폰 초기화' 등의 검색어를 선정하였고, 해당 검색어로 네이버에서 검색한 화면과 글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내 블로그의 포스트를 각각 캡쳐해 두었다.
수정한 것이 반영되고 문제가 발생하려면 며칠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만약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런 글의 일부가 검색 상위에서 제외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경과를 보면서 이상 현상이 발생할 경우 댓글에 해당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다. (살짝 쫄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