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대천해수욕장’에서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 LG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본문

여행과 일상

‘대천해수욕장’에서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 LG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명섭이 2014. 8. 13. 15:24

 

여름 핫플레이스 '대천해수욕장'에서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이 시작되었다. 대천해수욕장은 내 고향이기도 한 보령시에 위치한 여름 휴가철 1순위의 휴양지이며 요즘 깥은 시즌에는 바닷가에 발디딜 틈 없을 만큼 사람으로 넘쳐 나는 곳이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광대역 LTE_A' 망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어떨까? 통신 속도를 나눠 사용하는 이동통신망의 특성 상 사람이 많으면 속도가 느려지기 마련이다.

내 고향 대천해수욕장에서 LG유플러스에서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A 속도 테스트를 하였다. 핫 시즌에 핫플레이스에서의 테스트이니 만큼 결과가 기대되었다.

 

지난 수차례에 걸쳐 테스트했던 것과 같이 벤치비를 통해 속도 테스트를 하고, 네이버TV에서 '캐리비안의해적' 영화로 다운로드를, 네이버 라인을 통해 업로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바쁘신 분들은 위 동영상을 보시면 되겠다.

 

우리가 속도 측정을 위해 대천해수욕장을 찾은 날은 머드 축제가 한참이었다. '보령 머드 축제'는 이미 국내 최고의 축제이며 세계적인 축제로도 이름이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이 바다와 함께 찾는 행사이다. 머드에 빠져 함께 뒹굴고 싶은 마음 가득했지만 일이 있는지라 정신차리고...^^;;

 

이 날 함께 동행하며 속도 측정을 도운 모델 분의 자태가 아름답다. 이전에 임은빈(비니)님과 함께 할 때와는 다른 느낌의 모델 분이다. (이름을 몰라서..) 날도 덥고 해서 많이 고생스러웠을텐데 프로답게 그런 기색없이 편안하게 진행해 주었다.

 

먼저 벤치비 어플로 속도측정을 하였다. LGU+가 135.1Mbps로 1위를 차지했다. 타 통신사와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속도이다. 광대역 LTE-A 망은 몇걸음 차이에 따라서 속도가 들쑥날쑥하다는 점을 감안해도 무척 양효한 속도가 나왔다.

 

<LGU+ 광대역 LTE-A, LTE8x3 설명>

LG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는 'LTE8 x3'이라는 이름과 같이 기존 800MHz와 2.1GHz 주파수 대역에 2.6GHz 광대역 주파수 대역을 신규로 추가하여 가장 넓은 80MHz LTE 주파수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다. 이 점이 핫플레이스에서 타사에 비해 좋은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로 영화 '캐리비안의해적'을 네이버N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속도 측정을 해 보았다. 영화의 용량은 556MB이다.

 

다운로드 Start~!

 

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한 스마트폰이 45초의 짧은 시간에 556MB의 캐리비안해적 영화를 다운로드 받았다. 타사의 스마트폰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속도였다. 초당 계산해보면 1초에 12.4MB를 다운로드한 것으로 PC에서 다운로드하는 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속도이다.

 

속도 측정을 하는 동안 대천해수욕장의 해변에는 점점 더 많은 사름들이 들어차고 있었다. 앞 서 말한대로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면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서둘러야 만 했다.

 

세번재로 네이버 라인에서 '캐리비안해적'의 예고편 영상으로 업로드 속도를 테스트하였다. 영상의 용량은 82MB이다.

 

역시나 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빠른 시간인 22초 만에 업로드를 마쳤다. 초당 계산하면 3.72MB의 속도가 나온 것이며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느리지만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데에는 전혀 느려지는 현상없이 이용할 수 있는 속도이다.

참고로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이용 형태 상 업로드 보다는 다운로드가 훨씬 많기 때문에 이동통신사 들은 다운로드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느리게 설정한다. 그래서 다운로드와 업로드는 속도 차이가 발생한다.

여름철 핫 플레이스인 '대천해수욕장'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마쳤다. 벤치비를 통한 다운로드와 업로드, <캐리비안해적> 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예고편을 업로드하는 테스트를 하는 모두 LG유플러스의 속도가 좋게 나타났다. 모바일 인터넷의 속도느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이런 정도의 속도라면 좀 더 사람이 몰려도 불편함 없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속도 측정을 마치는 시간 해변에는 아까보다 훨씬 더 많은 인파가 몰려 있었다. 이 날이 토요일이어서 더욱 그러한 것 같다. 

 

언제나 정겹고 푸근한 내 고향 보령이어서 다른 곳에서 보다 더 관심이 갔던 속도 측정이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테스트를 했던 그 날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로 바닷가가 북적일 것이다. 여행지에 와서 연인과 친구와 늦은밤 영화 한편을 보는 것은 영화의 한 장면과 함께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게 된다. 그럴 때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무척이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