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2단계 인증'으로 태블릿·스마트폰 안전하게 사용하기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2단계 인증'으로 태블릿·스마트폰 안전하게 사용하기

명섭이 2014. 1. 5. 23:49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구글 2단계 인증' 사용법과 주의점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OS로 사용하는 기기인 스마트폰 및 태블릿 등은 하나의 구글 계정의 등록으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계정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바로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등록되어 있고, 구글 서비스의 통합 접근이 가능하여 해킹 등에 의해  계정 접근이 가능해지면 생각보다 훨씬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럼에도 구글의 서비스들은 로그인 보안을 추가적인 안정장치를 해오지 않는다는 것이 의아했었다. 그런데 얼마전 우연히 '구글 2단계 인증'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로그인에 추가해서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기기를 등록하게 하는 것이다. 인증은 본인의 휴대폰 문자메시지 또는 음성 통화 방식 중 선택할 수 있다.

 

 

구글 2단계 인증 설정하기


구글의 개인정보 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먼저 개인 정보 중 이메일이나 연락이 가능한 정보 등은 현재 사용 중인 것으로 변경을 해 놓는다. 만약 설정이 잘못될 경우 이메일을 통해서 다른 방식의 인증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단의 [보안] 탭으로 들어간다. 기존 사용하던 비밀번호가 오래되었으면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할 것을 권한다. [복구 및 알림] 영역의 복구 전화번호와 보조 이메일 주소를 확인한다.

본 페이지에서 '2단계 인증'의 '설정'을 클릭하고 들어간다. 2단계 인증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이 외에도 다수 존재한다. 어디서든 메뉴가 보일 경우 접근하면 아래의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2단계 인증에 대해 설명을 확인한 후 우측의 [설정 시작]을 클릭한다.

 

첫번째 Step에 들어서면 현재 등록한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우측에 해당 전화번호를 등록한 시기를 확인할 수 있다. '코드 전송 방법 선택'의 '문자 메시지(SMS)'와 '음성 통화'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한다. 문자메시지가 편리할 것 같아서 나는 그것을 선택했다.

 

다음 Step에서 해당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가 전송된다. 몇초 사이에 내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가 전달되며 해당 번호를 '인증 코드 입력' 란에 입력한다.

 

세번째 Step에서는 지금 설정하고 있는 PC를 신뢰하느냐를 묻는 화면이다. 만약 인증 문자 받을 휴대폰을 분실하는 경우 지금 설정 중인 PC에서는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만약 피씨방 등에서 본 작업을 하는 중이라면 '이 컴퓨터를 신뢰함'을 해제하고 집이나 회사 등 개인화된 PC에서 다시 작업할 것을 권한다.

 

모든 설정을 마쳤다. 이제 현재 구글에 로그인한 이메일을 사용하던 기기들은 모두 다시 한번 인증을 받아야 만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지메일이나 캘린더 등을 사용하기 위해 로그인하는 모든 PC들도 다시 한번 인증 과정을 거쳐야 이용이 가능하다.

 

만약, 인증을 위해 설정해 둔 휴대폰을 분실하였을 경우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를 '백업 전화번호'에 입력해 둔다. 마찬가지로 백업 전화번로 설정한 전화기에서 인증을 위한 '코드 수신'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한다.

 

 

2단계 인증 방식 사용이 불가능한 기기를 위한 비밀번호 생성


위 이미지에 있는 바와 같이 몇가지 경우에는 설정한 인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인증 자체가 문자메시지로 온 숫자를 입력해야 하는데 위와 같이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메일 클라이언트', '채팅 클라이언트' 등은 해당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인증 자체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어플리케이션 비밀번호'를 생성해 두어야 한다.

 

'이름'이라는 입력란에 비밀번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문자를 입력한 후 [비밀번호 생성]을 클릭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비밀번호는 어딘가에 기록을 해 둔다.

 

이렇게해서 2단계 인증을 위한 설정 과정을 모두 마쳤다. 최종적으로 설정한 내용을 확인한다. 만약 이렇게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위 화면 우측의 '2단계 인증' 사용 중지를 클릭하여 본 과정을 무효화할 수 있다.

 

 

구글 서비스 이용 기기의 2단계 인증 사용하기


구글 2단계 인증을 사용하기 위한 과정을 마친 후 설정을 한 PC를 제외한 모든 PC에서는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한번씩 인증을 받아야 한다. 물론 안드로이드폰 등에서도 2단계 인증을 받아야 만 정상적으로 폰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공공장소나 피씨방 등에서 구글에 로그인해야 한다면 '이 컴퓨터에서 코드를 다시 요청하지 않음' 이라는 체크 박스에 반드시 체크하지 않고 2단계 인증을 해야 한다. 공공장소나 피씨방에서 로그인할 경우 '로그인 상태 유지' 체크 박스에 체크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