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윈도우 10 사용기 - 업그레이드 상세 과정과 주의사항 본문

울랄라뽕,IT

윈도우 10 사용기 - 업그레이드 상세 과정과 주의사항

명섭이 2015.11.08 22:54

윈도우10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사항과 전체 과정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7' 또는 '윈도우 8'을 이용하던 분들은 '윈도우 1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시작된 이후 자의든 타의든 상당히 많은 분들이 업그레이드를해서 '윈도우 10'을 이용하고 있다.

업그레이드 실시 초기에는 엑티브X 미지원으로 금융 거래 등이 지원되지 않아 복구를 하든 분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된 느낌이 든다.(아직 미지원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은 존재한다)

'윈도우 10'은 윈도우 8의 어정쩡한 모바일 UI를 기존 PC 경험을 통합하여 편리해지고 시작 메뉴가 다시 생겨났고, 통합 알림창도 좋아졌다는 것을 알기에 계속 지켜봐왔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젠 업그레이드를 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 드디어 두근거리는 마음을 부여잡고 실행에 옮겼다. 결과적으로 '윈도우 10'은 생각했던 것 보다 만족스러웠다.

그 설치 과정에서 본 몇가지 주의점과 설치 과정, 그리고 소요 시간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설치 첫 화면의 '호환됩니다'를 클릭하면 내 PC가 윈도우10 설치에 적합한 지 각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내 PC는 모든 항목에서 문제가 없었다.

'터치 스크린'은 기보드와 마우스로 대신하여 이용할 수 있어서인지 '필요하지 않음'이라고 표시가 된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소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소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소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소개

설치 첫 화면에는 윈도우10에 대한 4가지 특징에 대한 소개가 있다. 좌우측 사이드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요약해보면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8.1 OS를 간단하게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자주 보던 친숙한 UI과 디자인에 속도까지 고려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거기에 추가적인 것들까지 준비가 되어 있다고.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설치를 시작한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설치가 시작되면 자주 보던 윈도우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필요한 파일의 다운로드 및 설치에 필요한 준비를 한다. 네트워크 속도 및 환경에 따라 따라 다르지만 나는 5분 이내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되었고 업그레이드가 설치가 준비되었다.

PC의 하드드라이브에 5~6GB 정도의 공간이 있어야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보다 남은 공간이 없으면 정리하라는 메시지 창이 표시된다. 실제로는 기존 버전을 윈도우를 저장하다보니 10G 정도의 용량이 필요로 한다.

 

이제 설치에 필요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다. [지금 업그레이드 시작]을 누르면 PC가 재부팅되면서 설치가 시작된다.

이후 설치가 완료되고 PC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될 때까지 시간은 40~60분 가량이 소요된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가 리부팅되고 기존의 업데이트 프로세스와 같은 화면이 표시가 된다. 설치 전에 기존 윈도우8에 무엇인가를 추가로 구성을 하는 듯 하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이후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윈도우 OS를 설치해 본 분이라면 꽤나 익숙한 3가지 과정을 거치게 된다. 파일 복사 ->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 설정 구성 과정이 그것이고 이 모든 과정은 하나의 원에 진행율을 퍼센트로 표시해 준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파일 복사가 완료되고 PC가 재부팅된 후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시작되었다. 여기까지의 과정이 약 30% 라고 표시가 된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두번의 재부팅 후 화면이 약간 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설정 구성 과정은 윈도우 모드에서 진행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는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경우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로 TV를 볼 수 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다시 로그인 창을 보는데 까지 약 40분이 소요되었다. 아직은 윈도우 모드에서 설정할 것이 남아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은 기존 윈도우 OS와 달리 모바일에 최적화된 OS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윈도우8에서 보여주었던 메트로 UI와 기존 소프트웨워와는 조금 다른 형태의 앱이 지원된다.

설치 안내 중 사진, Microsoft Edge, 음악, 영화 및 TV 등 새로운 앱이 추가되었다는 것도 기존 윈도우 OS에서는 낮선 모습이다. 그냥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하면 조금 쉬울 듯 하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약 1시간에 걸쳐 업그레이드와 설정 완료를 마치고 처음 윈도우 10을 본다. 기존 윈도우에 새로운 테마를 적용한 듯한 모습이다.

로그인 계정은 업그레이드 전과 동일하다. 화면이 바뀌어서 달라졌겠거니 생각할 필요가 없다 .

 

첫 로그인 후 윈도우10에 들어선 모습이다. 배경화면과 작업표시줄에 위치한 바로가기 아이콘, 화면의 아이콘 등 기존 설정을 거의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해주고 있다.

윈도우10 메뉴 및 기능은 기존 모습에 조금씩 추가가 되었고, 전체적인 모습은 윈도우 8과 같이 간결해졌다. 윈도우7 사용자라면 윈도우7 + 윈도우8 정도로 느껴질 수도 있다.

 

로그인하고 난 후 처음으로 자동 실행된 소프트웨어다. 너무나도 싫어하는 nProtect 엑티브X 소프트웨어가 윈도우10에 적응하기 위해 권한을 허용해 달란다..

 

지금까지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사실 초등학교 다니는 작은 아이도 혼자서 할 정도로 과정은 간단하다.

간혹 오류가 발생한다는 분들이 있어서 조금 긴장하기도 했는데, 오늘 우리집에 있는 3대의 PC 및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은 Window.old 라는 폴더로 저장을 하고 있어서 이전 버전으로 복구를 할 수 도 있다고 한다. 나는 안해봤음.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관련 글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