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단축키 사용법과 팁 본문

울랄라뽕,IT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단축키 사용법과 팁

명섭이 2015. 12. 5. 16:14

윈도우10의 가상 화면 기능 사용법과 단축기 사용법

'윈도우10'의 새로운 기능 중 '가상 데스크탑'은 하나의 모니터에 여러개의 가상 화면을 만들어서 마치 여러개의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 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첫번째 화면에는 엑셀 등 오피스 프로그램을 띄워서 업무를 보고, 두번째 화면에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워서 웹서핑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개의 화면을 이용하면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여도 구분이 쉽게 된다.

이전에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하던 가상 데스크탑 기능이 있었는데, 그것은 화면의 해상도를 최대한으로 키워 모니터가 지원하는 해상도보다 더 큰 화면을 제공하여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방식이었다.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가상 데스크탑을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작업표시줄에 위와 같이 '작업 보기' 아이콘이 기본 제공된다. 이 아이콘틀 클릭하면 현재 실행 중인 소프트웨어 목록이 바둑판 형태로 보여진다.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해당 화면의 우측 하단에 보면 '+ 새 데스크톱'이라는 아이콘이 표시되고 이것을 누르면 가상의 화면이 생성이 된다. 제한이 있다는 말이 없는 걸로 보아 시스템 용량에 따라 충분한 개수의 화면을 띄울 수 있는 것 같다.

하단에는 생성된 데스크탑이 목록으로 보이며, 원하는 화면을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다.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새로운 데스크탑이 생성되면 위와 같이 아무런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윈도우10의 가상 데스크탑 기능은 설명한 바와 같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용할 수 도 있고 가상 데스크탑 단축키가 별도로 존재하다.

  • 새로운 가상 데스크탑 만들기: Ctrl + 윈도우 + D
  • 현재 사용중인 데스크탑 닫기: Ctrl + 윈도우 + F4
  • 가상 데스크탑 전환하기: Ctrl + 윈도우 + ← or →

가상 데스크탑을 닫을 때 해당 데스크탑에서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이나 앱이 있었다면 다른 테스크탑으로 넝겨진다.

 

윈도우10 가상 데스크탑

또한, 데스크탑에서 실행 중이던 프로그램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다른 데스크탑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관련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