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옵티머스2X 업그레이드 실시. 놀랐던 옵티머스2X 업그레이드 오류 대처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옵티머스2X 업그레이드 실시. 놀랐던 옵티머스2X 업그레이드 오류 대처법

명섭이 2011.02.12 15:23

 





옵티머스2X가 출시된 지 17일, 내가 득템한 지는 5일째가 되는 오늘, 핸드폰을 충전하려고 PC와 USB로 연결하니 핸드폰 업그레이드가 있다고 알람이 뜬다.(LGMobile software updater Agent) 최초 기기를 출시하면 연구실에서는 보이지 않던 오류들이 나타나기 마련이니 한두번 정도의 빠른 업그레이드는 기기를 안정화시킬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LG는 삼성에 비해 업그레이드 등의 사후 대응가 늦다는 얘기가 많았다. 이젠 좀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려는 것일까?

* 옵티머스2x 관련 포스트




초기 상태로 테스트하기 위해 아직 옵티머스2X에 설치한 어플이 별로 없고, 주소록은 구글 주소록을 사용하고 있으니 오류 시 날아갈 데이터도 없어서 편한 마음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로 했다.

아래는 업그레이드 안내 내용이다.
[ WEB Upgrade 권장 사양 ]
* 운영체제(OS) : Windows XP,Windows Vista, Windows 7
* CPU : Pentium 1.8GHz 프로세서 이상 권장.
* RAM : 1GB 이상 권장.
* 시스템 HDD 여유 공간 : 1GB 이상
* RAM : 권장 사양 이하의 PC의 경우 파일 압축을 해제 하는 시간이 오래 걸림.
   (SU660에서 RAM 512MB  PC의 경우 압축 해제시 약 10분 걸림.)
* 시스템 HDD 여유 공간 : WEB Upgrade 파일을 PC에 저장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함으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최소 공간이 필요 함. (LU3000 : 약 400MB, SU660 : 약 300MB)

< 업그레이드 내용 >
→ 푸딩 카메라 어플 수정
→ 원격 상담 어플 수정
→ 멜론 어플 수정




옵티머스2X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LG의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진행 과정이 같다. 그냥 지나쳐도 되지만 혹시 변경된 것이 있을까해서 전 과정을 소개한다.

언제나처럼 백업을 했는지에 대한 안내와 경고를 한다. 프로요 버전 업그레이드에서는 "주소록/일정/메모/메세지/설치한 어플"이 유지된다는 메시지가 보인다. 옵티머스2X는 이미 프로요 버전이고, 지금 실시하는 업그레이드는 마이너 업그레이드에 해당되므로 별다른 데이터 손실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전부터 봐왔던 LG 안드로이드폰 업그레이드 화면이 뜨고 환경 분석이 시작된다.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디자인이 구리하다고 생각했는데 여러번보니 그런데로 적응이 된다.

다시 한번 백업에 대한 경고창을 표시한 후, S/W Upgrad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다. 업그레이드 파일 용량이 301MB인 것으로 보아 부분이 아닌 전체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가 끝난 후 압축을 풀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본격적인 옵티머스2X의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다. 당근, 데이터 케이블을 절대 분리하지 말 것이며, 휴대폰 리셋이 일어난다는 안내가 보인다.

그동안 잠잠하던 핸드폰은 이 순간, '딩도동~' 소리를 내면서 화면이 업그레이드 모드로 전환되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약 5분 정도 후에 완료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파일 다운로드 시간을 포함하여 약 8분 정도가 걸린다. 나는 다행히도(?) 중간에 오류가 발생하여 23분이나 걸렸다.

V10g -> V10j로 소프트웨어 버전이 업그레이드되었고, 빌드 번호는 날짜인 듯...


무난하게 지나가면 재미가 없는 지 꼭 한번씩 이런 오류를 주시어 안드로이드에 대한 나의 믿음을 시험케 한다. 이번에는 S/W 업그레이드가 4% 진행할 때 멈추는 오류가 발생했다.

업그레이드가 4% 진행될 무렵 2분정도 멈춰있더니 위와 같은 안내 화면이 표시되었다.

업그레이드 도중 멈춘 경우 조치 방법이다.
* PC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조치방법이 있는 화면 그래도 둔다.

1. 핸드폰에서 PC와 연결되어 있는 USB 케이블을 분리한다.
2. 핸드폰의 배터리를 뺐다가 다시 넣는다.
3. 핸드폰의 전원 버튼을 3~5초간 눌러 전원을 켠다.
4. PC와 USB케이블을 연결한다.
5.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화면의 [다시시도]를 클릭한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도중에 핸드폰이 죽어서 발생하는 문제다. 핸드폰의 홈버튼이나 전원번튼을 눌러보니 전혀 동작하지 않는다.

USB 케이블을 분리해도 핸드폰 화면에는 'S/W 업그레이드'라는 표시가 있다.

위의 순서대로 배터리를 분리했다가 껴고, 전원을 켰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고 핸드폰에 'S/W 업그레이드' 만 표시된다. 결국 업그레이드 중에 문제가 발생한 후 정지하면 AS센터에서 수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안내데로 1~4번 과정을 거쳐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화면의 [다시시도]를 클릭하니 다시 업그레이드가 시작되었다. 다운로드를 제외한 정상적인 S/W 업그레이드 시간은 약 5분이 소요되었다.


아주 식겁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도 그 순간 자세한 안내가 제공되었고, 순서데로 진행하니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업그레이드 중 문제가 발생하면 경우에 따라서 AS센터에 방문해야 만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다. 불안한 마음은 있었지만 제대로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다행이다.

여러가지 경우가 있어서 쉽지는 않겠지만, LG가 이런 문제까지를 매끄럽게 해결해 준다면, 안정감있는 모습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LG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5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