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LG V30 뜻밖의 4가지! 스펙·가격 및 사전예약 소개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LG V30 뜻밖의 4가지! 스펙·가격 및 사전예약 소개

명섭이 2017.09.18 06:31

LG V30 처음 사용하며 달라진 LG가 느껴져.

LG전자의 2017년도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V30'을 일주일 가량 사용하고 있다.

'V30'은 메탈의 라운드 디자인, 듀얼 렌즈 카메라, 18:9 올레드 풀비젼 디스플레이, Hi-Fi Quad DAC 사운드 등 무엇을 말하더라도 빠지지 않는 LG전자 최고의 스마트폰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일주일 간 사용해보니 6인치의 대화면 대비 전체적인 크기가 작고 슬림해서 손에 잡기 편해서, 이전에 사용하던 폰과 별로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 LG V30 카메라, 광각렌즈에 시네비디오·그래피 눈부셔!
  •  

    대화면 패블릿 폰이면서도 슬림한 크기와 무게(158g), 94만원의 가격은 최대 경쟁 제품인 삼성 갤럭시노트8(가격 109만4500원)의 약점을 잘 파고 든 전략이라는 생각도 든다. 스마트폰에서 펜을 꺼내는 것을 썩 내켜하지 않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이다.

     


    <LG V30 디자인와 특징 소개 영상>

    오늘 소개하는 'LG V30'의 특징과 디자인은 위 영상에 요약하여 담았다.

     

    LG V30 '모로칸 블루'의 눈부신 디자인

    박스를 연 순간 전체 테두리가 라운드처리된 V30의 모습이 이전에 봐왔던 LG전자의 스마트폰과는 다르다. V30은 오로라 블랙, 클라우드 실버, 모로칸 블루, 라벤더 바이올렛 등 4가지 색상의 모델이 있으며, 오늘 소개하는 모델은 '모로칸 블루'다.

    6인치 크기의 대화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이지만 크기가 작다. 당연히 클 것이라 생각했던 폰이 뜻밖에도 손에 잘 맞는다는 것이 놀랍다.

     

    전면 전체에는 'LG' 로고까지 양보하면서 디스플레이가 최대한으로 채워져 있다. 전면 상단의 좁은 공간에 전면 카메라와 각종 센서가 위치해 있다.

    전면 상단과 하단의 디자인이 같아서 측면의 버튼이 없다면 위 아래 구분이 쉽지 않다. 즉 옴니 밸런스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는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측면은 커브드(Coverd) 글래스여서 테두리와 일체감이 높다.

     


    <상단의 이어폰 단자와 마이크>


    <하단의 마이크, USB Type-C 단자, 스피커>


    <우측의 볼륨 버튼>


    <좌측의 USIM 및 MicroSD 슬롯>

    V30은 뒷태를 보면 반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모로칸 블루' 컬러의 모델을 사용해보니 금속 느낌의 블루 컬러가 빛의 반사 방향에 따라서 은은하게 또는 강렬하게 감싼다. 이 정도로 멋질 줄은 몰랐는데 뜻밖이다. 이 멋진 컬러를 가릴 수 없어서 투명한 케이스를 구입했다.

     

    뒷면 상단에는 2개의 카메라 렌즈와 플래시, 센서 등이 위치해 있고, 아래로 지문 인식을 위한 스캐닝 기능이 포함된 전원 버튼, 다시 아래로 B&O 로고(사운드 전문 기업)가 위치해 있다.

     

    LG V30 새로워진 UI 및 카메라/사운드 등 특징


    <V30 꺼진 화면의 Always On Display(AOD)>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Always On Display(AOD) 기능으로 시간 및 정보가 표시된다. AOD 는 설정이 가능하여 커다란 시계 및 내가 촬영한 사진 등을 노출시킬 수 있다.

    상단에는 알림 아이콘이 표시되고, 좌우로 슬라이등하면서 음악 컨트롤 및 사진, Q메모+, 각종 컨트롤 아이콘이 표시되어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버전 대화 화면>

    인공지능(AI) 음식인식 비서라 불리우는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버전'이 V30에 최초로 탑재되었다. 직접 몇가지를 테스트해 보니 생각보다 훨씬 내 목소리를 정확하게 따라한다. 답변은 정보를 주는 경우와 위 사진과 같이 농담으로 응하는 등 기존에 비해 월등한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나 구글 어시스턴의 음성 명령은 LG전자에서 한국 실정에 맞게 추가한 기능들이 있다고 하니 알아두면 더욱 편리하겠다.

     

    LG전자 V시리즈 스마트폰은 초기부터 사운드에 관한 한 상당히 진보된 성능을 보여줘 왔다. 이번 V30은 기존 하이파이 쿼드 DAC(Hi-Fi Quad Digital To Analog)을 더욱 안정화하고, '사운드 프리셋(Sound Preset)'과 '디지털 필터(Digital Filter)' 등 사운드 튜닝 세트를 제공하여 터치 한번으로 원하는 취향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사운드 명가 'B&O 플레이'와 함께하였고, 후면에 해당 기업의 로고를 새겨 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사운드는 스마트폰 중에서는 단연코 최상급이다.

    하이파이(Hi-Fi)는 원음에 가까운 24비트 이상 고해상도 음원이다. 비트의 수가 높을수록 더욱 미세한 소리까지 표현할 수 있고 그만큼 용량이 커지고 제어가 쉽지 않다. V30는 현존하는 최고 수준인 32비트 192킬로헤르츠(kHz)까지 지원한다.

     

    LG V30에서는 스마트폰 최초로 MQA 4 규격을 지원한다. MQA는 적은 데이터 용량으로 하이파이 고음질 음원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MQA는 Master Quality Authenticated(마스터 품질 인증)의 약자로 스튜디오 마스터 품질의 오디오 패키지를 보장하는 규격을 말한다.

    V30 패키지에는 하이파이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B&O 이어폰이 함께 제공된다. 몇만원주고 이어폰 사는 것은 사치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이런 이어폰을 번들로 제공하는 것에 칭찬을 해 주고 싶다.


     

    이번 LG V30에서 가장 공을 들인 부분 중 하나가 카메라 기능이다. 현존하는 스마트폰 카메라 중 최고 수준인 F1.6의 밝은 조리개 값을 구현하였고, 유리 소재인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Crystal Clear Lens)’를 적용하여 더욱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F1.6 밝기와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는 2개의 렌즈 중 표준 렌즈에 적용되어 있으며, 광각 렌즈는 가장자리 왜곡을 줄여 사실에 가까운 사진을 얻을 수 있게 했다.

    V30 카메라에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및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기능이 적용되어 흔들림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레이저 오토 포커스(Laser Auto Focus)가 적용되어 빠르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상당한 발전이 있다. 터치 한번으로 영화와 같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시네 이펙트'와 원하는 부분을 확대하여 영상 촬영이 가능한 '포인트 줌' 등의 기능이 그것이다.

    사진 촬영 시에도 전문가모드에 사진 전문가가 설정해 둔 모드를 터치 만으로 설정하여 이용할 수 있는 그래피(GRAPHY) 기능을 제공하여 작품과 같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그래피 기능은 앱을 통해 확장할 수 있어서 무척 매력적이다.

     

    위 사진은 밤에 어두운 곳에서 V30 표준렌즈로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을 확대해보면 알겠지만 무척이나 선명하다.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의 효과인지 모르겠지만 뜻밖에 멋진 사진을 얻게 되었다.

     

    V30은 2880x1440px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이를 조정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해상도를 낮음으로 설정해도 별다는 변화는 없고, 전원을 덜 먹게 되니 배터리가 부족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화면의 색상을 미리 지정해 둔 '일반/영화/사진/인터넷/' 등의 모드를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고, 사용자 설정을 선택하면 색손도 및 RGB 값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보기 편한 모드'라 해서 블루라이트 필터를 조정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보기 편한 모드'는 수동으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상단 알림줄에 있는 메뉴에서 쉽게 적용하고 풀수가 있다.

     

    위에 설명한 기능들을 좀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LG 스마트월드(SmartWorld)' 앱에서는 하이파이 음원과 게임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앱을 실행해보니 옥상달빛, 10센티 등이 기존의 곡을 살짝 변형하여 하이파이로 제공하는 곡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었다.

     

    LG V30 예약 판매, 특별한 혜택 제공

    LG전자는 V30 출시를 앞두고 예약 판매를 시작하고 있다.(V30 예약 판매 바로가기) 예약 판매 기간은 9월 14일 ~ 9월 20일까지이며, 구글의 VR 기기인 '데이드림 뷰(Google DayDream View)'을 무상 제공하며 통신사 별로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보험료 50%를 지원하는 혜택도 있으니, V30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은 꼭 이번 혜택을 챙기시길 바란다.


    본 글에 소개한 LG V30는 국민체험단 활동을 위해,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