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LG V30 카메라, 광각렌즈에 시네비디오·그래피 칭찬해!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LG V30 카메라, 광각렌즈에 시네비디오·그래피 칭찬해!

명섭이 2017. 10. 2. 09:00

LG V30 카메라, 시네비디오·그래피 등 폰카의 Next를 경험하며

LG전자 스마트폰은 듀얼렌즈와 밝은 렌즈의 사용, 소프트웨어 적인 향상 등 카메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모든 스마트폰 제조사가 같다고 할 수 있지만 LG전자 스마트폰은 특히나 눈에 띄는 부분이 많다. 

V20은 세계적인 오디오 명가 B&O(뱅앤올룹슨)사 의 B&O PLAY 부문과 협력해서 수준높은 모바일 오디오를 탑재하였고, V30에서는 V20의 사운드 뿐 만 아니라 모바일 분야 최고 수준의 카메라를 탑재하였다.

 

LG V30 카메라 특징 살펴보기


<LG V30 카메라 전문가 모드의 '그래피' 앱 이용>

LG전자의 6인치 대화면 스마트폰 V30 카메라는 하드웨어 적으로 '광각 렌즈', 글라스 소재인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 스마트폰 카메라 중 최고 수준인 F1.6의 밝은 조리개 등 현존하는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광각 촬영 시 왜곡을 최소화하여 자연스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고, 찍는 그대로 영화와 같은 동영상을 얻을 수 있는 '시네 비디오', 전문 사진 작가가 설정한 것을 그대로 적용하여 촬영할 수 있는 '그래피(graphy)' 등의 기능을 탑재하여 전문가 못지 않은 사진과 동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이전 제품에 탑재되었던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레이저 오토 포커스(Laser Auto Focus)'도 그대로 탑재되었다.

 


<LG V30 카메라의 다양한 모드>

V30 카메라 앱의 [모드]를 터치해보면 상당히 많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기능들도 쓸 만 하지만 특히나 관심이 가는 것은 각 '전문가' 모드와 '시네 비디오',  '팝아웃', '타임랩스', '360 파노라마' 등이다.

그 중 전문가 모드의 '그래피'와 '시네 비디오', '포인트 줌' 등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기존에 존재하던 모드는 'LG G6 플러스 카메라로 촬영한 제주도 여행과 관악산 등산' 포스트에서 확인하시라.

 

전문가 같이 사진 촬영하는 LG V30 카메라 전문가 모드 '그래피'


<LG V30 카메라 사진 전문가 모드>

사진 전문가 모드는 DSLR 못지 않은 다양한 설정을 수동으로 하여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고, 동영상 전문가 모드는 녹음 마이크, ISO, 셔터스피드 등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런 전문가 모드는 수동으로 다양한 값을 설정할 수 있어서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지만, 그건 실력이 있는 분들의 이야기다. 일반인들에게 전문가 모드는 그림의 떡일 수 있다.

 


<LG V30 카메라 전문가 모드의 그래피 설정>

그런 것을 보완하고자 마련한 기능이 '그래피(Grapy)'다. '그래피'는 전문 사진 작가가 상황에 따라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색 온도 등을 설정해 두어 사용자는 원하는 상황을 선택하기 만 하면 전문가의 설정이 바로 적용된다. 그리고, 적용된 상태로 사진을 촬영하면 전문가 못지 않은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사진 전문가 모드'를 선택하며 구석에 동그란 'Grapy'라는 아이콘이 나타난다. 이 아이콘을 터치하면 전문가가 설정해 둔 8가지 상황이 나타난다. 그 중 원하는 상황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바로 설정이 된다.

각 상황 별 이미지는 길게 터치하면 위와 같이 샘플 이미지와 카메라의 수동 설정 값을 확인할 수 있다.

 


<LG V30 그래피 기능을 확장해 주는 'Graphy' 앱>

'그래피' 기능은 V30에 탑재된 8가지 상황 뿐 만 아니라 'Grapy' 앱을 통해서 수많은 상황을 선택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그래피 상황 목록 중 [+]를 터치하면 'Grapy' 앱으로 연결이 된다.

'Grapy' 앱에는 다양한 상황별 샘플 이미지가 있다. 해당 상황에 들어가보면 V30 카메라의 '그래피' 아이콘과 비슷해 보이는 커다란 버큰이 하나 있다. 이것을 터치하면 바로 V30 카메라의 설정이 적용된다.

 

위 사진은 '그래피'의 특정 상황을 적용한 후 '광각 렌즈'로 경복궁 근정문을 촬영하는 모습이다. 근정전 앞의 넓은 공간이 시원하게 사진에 담아진다. 특히, 해당일의 날씨와 어울리는 그래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촬영하니 사진이 좀 더 시원하고 밝게 촬영된다.

 

일상이 영화가 되는 동영상 촬영 'LG V30 시네 비디오'


<LG V30 카메라 '시네 비디오' 필터 선택 화면>

V30 스마트폰이 처음 알려지면서 특이하게 보였던 것 중 하나가 '시네 비디오'였다. 카메라로 촬영을 하는데 그것이 마치 영화와 같은 영상이 촬영된다고 했기 때문이다.

'시네 비디오'는 동영상 촬영 시 15개 가지의 필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촬영하면 이는 사진에 필터를 입히는 것과 유사하며 이렇게 촬영한 동영상은 기존에 폰카로는 얻기 힘든 좋은 품질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LG V30 '시네 비디오' 소개 영상>

 


<LG V30 카메라 '시네 비디오' 모드 촬영 중 '포인트 줌' 실행>

'시네 비디오'는 필터를 적용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영상 촬영 중 '포인트 줌'을 실행할 수 있다. '포인트 줌'은 영상 촬영 중 특정 부분을 지정한 후, 줌 슬라이더로 지정한 부분을 줌인/줌아웃하여 고급 영상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시네 비디오' 관련해서는 다룰 이야기가 많아서 다음 편에 별도로 정리할 예정이다.


 

LG V30 카메라로 촬영한 다양한 사진들

아래 사진들은 'LG V30'으로 사진을 촬영한 후 보정과 크롭을 하였다. DSLR로 촬영한 사진도 블로거 등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정을 하므로 그와 같이 사용할 때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다.

밝은 날, 자동 모드로 촬영한 여의도 거리 (1/800 sec, F1.6, ISO 50)

 

전문가 모드 '그래피' 상황을 적용하여 촬영한 경복궁 (1/1000 sec, F 1.6, ISO 100)

 

전문가 모드 '그래피' 상황을 적용하여 촬영한 경복궁 (1/160 sec, F 1.9, ISO 50)

 

음식점 실내에서 전문가 모드로 촬영한 삼겹살 굽는 모습 (1/30sec, F1.6, ISO 150)

 

음식점 실내에서 촬영한 초밥 (1/30 sec, F 1.6, ISO 150)

 

음식점 실내에서 촬영한 낙지삼겹살, 위 사진은 ISO 750으로 촬영했지만 확대해도 그리 지글거리는 것이 없다. (1/25 sec, F 1.8, ISO 750)

 

음식점 실내에서 촬영한 한정식 한상 차림 (1/40 sec, F 1.6, ISO 50)

 

어두운 실내에서 촬영한 회식 모습, 빛이 적은 상황이지만 확대해도 깨지지 않는 사진을 얻었다. (1/25 sec, F 1.6, ISO 300)

 

광각 렌즈로 촬영한 신논현역 밤 풍경, 깊은 밤이지만 상당히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었다. (1/17 sec, F 1.9, ISO 750)

 

광각 카메라로 촬영한 경복궁 모습 (위 1/4000 sec, F 1.9, ISO 100,   아래 1/1050 sec, F 1.9, ISO 50)

LG V30의 전문가 모드, 전문가 모드의 '그래피, 시네 비디오 등에 대해서 설펴보았다. 그리고, 그런 기능으로 촬영한 사진 몇장을 소개하였다. 소개를 하면서 다시 사진을 보니 좀 더 DSLR과 비교를 하게 된다.


본 글에 소개한 LG V30는 국민체험단 활동을 위해, LG전자로부터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