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스마트폰 알쓸신잡 with 'LG V40 ThinQ', 알면 편리한 안드로이드 팁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스마트폰 알쓸신잡 with 'LG V40 ThinQ', 알면 편리한 안드로이드 팁

명섭이 2018.11.04 21:48

쉽게 알기 힘든 쏠쏠한 스마트폰 알쓸신잡

'LG V40 ThinQ'를 한달여 사용하면서 구글 안드로이드 OS UI 중 모르고 있었던 다양한 기능을 알게 되었다.

'LG V40 ThinQ'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최신버전인 8.1(Oreo)다. 안정성 및 배터리 효율성 등이 향상되었고, 여러가지 기본 UI도 변화가 있었다.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는 운영체제의 기본 UI에 자사 UI를 얹어서 스마트폰을 만들다보니 기능으로 둘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알면 도움되는 스마트폰 팁을 'LG V40 ThinQ' 기준으로 소개한다.

빠른 앱 실행을 위한 '플로팅 바'

LG V40 ThinQ 스마트폰
<LG V40 ThinQ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화면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화면 아이콘 배치, 상단 알림바, 알림 방식, 바로가기 위젯 등 사용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데로 화면을 구성한다.

위 사진은 여러 설정 중 빠르게 앱을 실행할 수 있는 '플리팅 바' 기능을 실행시킨 것이다. 중지 손가락 앞 부분에 조그만 화살표 아이콘이 그것이다. 해당 아이콘을 터치하면 옆으로 길게 아이콘 박스가 나타난다.

 

LG V40 ThinQ 플로팅 바 설정
<LG V40 ThinQ 플로팅 바 설정>

설정에서 일반->플로팅 바 옵션을 실행하면된다. 그 옆의 '...'을 터치하면 옵션 설정으로 들어간다. 기본 기능 중 실행할 것을 선택하고, 추가로 필요한 앱을 배치하려면 '바로가기'의 '...'을 터치한다.

그러면 내가 원하는 앱을 선택하여 아이콘 형태로 배치할 수 있다. '플로팅 바'는 화면의 좌우측에서 상하로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화면을 작게 사용하는 '미니뷰'

LG V40 ThinQ 스마트폰 미니뷰 실행
<LG V40 ThinQ 스마트폰 미니뷰 실행>

'LG V40 ThinQ'는 6.4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자랑한다. 화면이 커지면 폰 자체가 커져서 한손으로 폰을 컨트롤하기 힘들어진다. 'LG V40 ThinQ'는 베젤을 최소화하여 폭을 최소화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한손으로 화면 여기 저기를 터치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이럴 때 한손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화면 크기를 줄여서 사용하는 것을 '미니 뷰'라고 한다.

 

LG V40 ThinQ 미니뷰 설정
<LG V40 ThinQ 미니뷰 설정>

설정에서 화면->미니뷰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폰 하단 3개의 기본 메뉴 영역을 좌에서 우로, 또는 우에서 좌로 쓸어내면 위 이미지 중 우측과 같이 화면이 작아지면서 한쪽으로 쏠리게 된다.

화면이 작아지니 한손으로도 전체 화면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미니뷰크기를 조절하려면 좌측 상단의 모서리를 사용하고, 해제하려면 우측 상단의 'X'를 터치하면 된다.


 

블루투스 이어폰 등 오디오 출력 변경

LG V40 ThinQ 상단 알림줄 오디오 설정
<LG V40 ThinQ 상단 알림줄 오디오 설정>

유선의 불편함 때문에 선이 없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과 음질이 조금 떨어지는 문제점도 있지만, 출퇴근 시 복잡한 지하철에서 이어폰 줄이 걸려본 분이라면 충분히 이해를 할 것이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면 스마트폰의 소리가 자연스럽게 블루투스 이어폰에서 들리게 된다. 오디오 출력 기기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이다.

간혹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고도 스마트폰으로 소리를 듣고 싶은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상단 알림줄을 아래로 내리면 위 사진과 같이 '오디오 출력' 설정이 보이고, 여기서 원하는 기기로 출력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함께 제공된다.

 

스마트폰 다양한 진단 '스마트 닥터'

LG V40 ThinQ 스마트 닥터 앱

LG V40 ThinQ를 비롯한 LG전자 프리미엄 급 스마트폰에는 '스마트 닥터'라는 앱이 포함되어 있다. 메모리의 진단 및 최적화를 할 수 있고, 배터리를 과하게 사용하는 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푸시 알림을 커두면 과하게 배터리를 소모하고 있는 앱을 알려주기도 한다. 간혹 이 기능을 통해서 불필요한 앱을 삭제할 수 있기도 했다.

 

LG V40 ThinQ 스마트 닥터 앱

앱 중간의 [휴대폰 최적화]를 실행하면 실행 중인 앱을 확인 및 처리하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정리하는 등 쓰레기를 정리하고 내부 저장 메모리와 실행 중인 메모리를 최적화하여 폰을 빠르게 해 준다.

하단의 '하드웨어 진단'을 실행하면 'Wi-Fi', '블루투스', '각종 센서' 등을 진단하여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준다. 다행히 필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폰의 각종 기능을 최적화하고 싶은 경우는 '스마트 닥터' 앱 이용을 권장한다.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앱도 많이 있지만 광고가 너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불편하다. LG전자 폰이라면 '스마트 닥터' 앱이 훨씬 편리하다.


 

보이스 매치 잠금 해제 주의사항

보이스 매치(Voice Match) 잠금 해제 주의사항

안드로이드 폰은 'OK 구글'이라 말하면 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음성을 인식하여 보안을 해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음성 인식은 아직 불안전한 부분이 많아서 위 메시지와 같이 악의적인 도용이 가능하다.

목소리가 비슷하거나, 녹음된 목소리로 보안을 해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폰을 중요한 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이를 유념하여 사용하시길 바란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강제 종료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강제 종료 방법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간혹 먹통이 되서 아루런 조작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PC 라면 전원을 뽑으면 되지만 배터리 내장형 스마트폰은 어찌할 수가 없다.

안드로이드 폰은 그럴 때 방법이 있다. 전원 버튼과 볼륨 하단 버튼을 8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스마트폰이 강제로 종료가 된다. 이럴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필요할 때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홈 터치 버튼 숨김

홈 터치 버튼 숨김

언젠가부터 스마트폰의 전면 버튼이 사라져 가고 있다. 물론 완전히 사라진게 아니라 맨 아래서 위로 쓸어올리면 홈 버튼들이 다시 나타난다. 화면 전체를 사용하기 위해서 좋은 방법이지만 버튼이 없어서 불편할수도 있고, 있어서 불편한 경우도 있다.

이럴 때 홈 버튼 우측에 조그만 버튼을 누름으로써 홈 버튼 들을 고정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 앱 권한설정과 제거

안드로이드 폰 앱 권한설정과 제거

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된 앱을 설정하는 방법이 자주 변경되어 왔다. 예전에서는 폰 설정 메뉴에서 있던 기능이 사라지고 폰 터치에 들어가기도 하고, 화면에서 앱을 끌어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은 설정으로 빠져 버렸다.

앱 권한설정을 변경하거나 삭제 등의 설정을 하고 싶을 때, 바탕화면이나 앱 목록에서 해당 앱을 길게 누르면 상단에 나타나는 [i] 아이콘을 터치하면 설정으로 들어간다.

 

안드로이드 폰 앱 권한설정과 제거

여기서 해당 앱을 제거할 수 있고, 실행 중이라면 강제 종료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권한도 이 곳에서 설정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앱과 관련한 다양한 이용 형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의심가는 앱이 있다면 확인해 보시라.

 

'기프트팩' 앱, LG V40 사용자라면 필수 확인

LG V40 ThinQ 기프트팩 앱

LG V40 사용자라면 필수로 확인해야 할 앱이 있으니 바로 '기프트팩'이다. 예약구매자에게는 액정 및 배터리 커버 무상 교체 쿠폰을 얻을 수 있고, 모든 구매자는 액정 보호 필름과 케이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쿠폰 및 이벤트에도 참여가 가능하니 아직 기프트팩 앱을 사용하지 않은 분이라면 바로 이용해 보시라.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