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옵티머스Q 안드로이드 2.1 업그레이드 완료! 설치과정 자세히 보기 본문

울랄라뽕,IT

옵티머스Q 안드로이드 2.1 업그레이드 완료! 설치과정 자세히 보기

명섭이 2010.08.26 08:47



LG가 오는 8월 27일에 옵티머스Q를 안드로이드OS 2.1로 OS를 업그레이드해 준다고 해서 그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중 어제 PC를 켜니 'CYAN 버전관리 프로그램'에서 새 버전이 나왔다는 알림창이 떳다.


OS 업그레이드라는 중요한 일전을 앞두고 웬 업그레이드인가 했더니 와우~ 안드로이드 OS2.1로의 업그레이드였다. 일정보다 며칠 빨리 업그레이드가 시작된 것이다.


얼마전에 업그레이드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서 몇가지 문제점은 이미 알고 있는 터라 바로 업그레이드 작업에 들어가려고 했다. 하지만, 바로 '데이터 백업은 했는지요?' 라는 물음에 잠시 주춤, 데이터를 다시 한번 백업한 후 업그레이드를 시작했다.

옵티머스Q의 OS업그레이드는 반드시 LG Mobile Sync를 이용하여 업그레이드하길 권장한다. LG Mobile Sync는 백업할 수 있는 것들은 백업을 하고 업그레이드 후에 자동으로 그것들을 복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OS가 업그레이드되면 모든 것이 초기화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들은 반드시 백업을 한 후 업그레이드를 실시해야 한다. 하지만, 백업과 복구가 다 되는 것은 아니니 아래사항을 주의 깊게 확인하길 바란다.

구분 복구 방법
 연락처(전화번호)  LG Mobile Sync로 백업한 후 복구 가능
 통화기록  복구 불가
 문자메시지  복구 불가(LG Mobile Sync로 백업한 후 확인 만 가능)
 메모(메모 어플을 통한 기록)  LG Mobile Sync로 백업한 후 복구 가능
 휴대폰 설정(화면, 소리 등)  초기화된다.
 세팅된 구글 계정  초기화되면 다시 설정해야 한다.
 설치된 어플  모두 삭제된다.(마켓에는 다운로드한 것으로 표시됨)

LG Mobile Sync로 문자메시지를 백업한 후 확인 만 가능





LG Mobile Sync 프로그램으로 백업하기 전에 먼저 해당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한다. 좀 더 새로운 방식으로 백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LG Mobile Sync의 메인화면에서 [동기화]를 실시함으로써 백업을 할 수 있다. 이 때 가능하면 왼쪽 하단에서 웹에 로그인한 후 동기화할 것을 권장한다. 웹에 로그인한 후 동기화를 하게 되면 LG에서 운영하는 웹서비스에도 백업본이 저장되므로 좀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LG Mobile Sync의 좌측 상단 [휴대폰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휴대폰의 새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할 것인지 묻는다. 당근, 업데이트해야 쥐~~~

[휴대폰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여 새로운 버전 확인


[휴대폰 백업 후 휴대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체크


백업하는 내용과 백업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다. 문자메시지는 백업이 되지 않으며, 위 항목 이외의 컨텐츠를 백업하려면 "ASTRO File manager"를 이용하여 알아서 백업 받으라고~

휴대폰 백업 완료 후 [휴대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클릭!!



이제 휴대폰 백업이 완료되었다.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한다. 이후 업그레이드 도중 몇차례의 휴대폰 리부팅이 이어이지며, 업그레이드 도중 절대로 PC와의 연결케이블을 해지하거나 휴대폰이 방전되면 안된다. 그럴 경우 LG의 AS센터로 뛰어가시길~





업그레이드 첫단계인 환경분석 단계에서 진행 도중 휴대폰이 자동으로 리부팅된다. 정상 부팅이 되지 않으니 그냥 두고 보면 된다.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단계로 몇분 정도 시간이 걸린다.


업그레이드과정에서 핸드폰에 'S/W 업그레이드 ...'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곧 '시스템 준비중 ...' 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아마도 업그레이드가 거의 끝나가는 듯 하다.





업그레이드는 약 5분 가량 걸렸다. 완료 후 LG Mobile Sync는 다시 리부팅된 휴대폰을 다시 연결한 후 바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할 것인가?]라고 묻는다.


[확인]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복원이 된다. 



복원이 된 후 확인해보니 연락처와 메모는 복원이 되었는데 일정이 복원되지 않았다. 그래서 옵티머스Q의 LG Air Sync 어플을 이용하여 "웹에 백업받았던 것을 핸드폰으로 내려받아서 복원"하였다.




위의 복원 전에 핸드폰을 열어보니 정말로 모든 것이 초기화되어 있다.
 - 메시지
 - 통화기록
 - 연락처
 - 구글 계정 설정
 - 5개의 화면
 - 모든 설정 초기화
 - 설치했던 어플 초기화 (마켓어플에 들어가보면 다운로드했던 목록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없다)
키를 누르면 '뾱뾱' 하는 소리가 싫어서 꺼 놓았는데 다시 '뾱뾱' 소리가 난다.-_-;;



이제 모든 업그레이드 작업이 완료되었다. 이제 핸드폰은 다시 처음과 같은 모습으로 돌아갔기 때문에 모든 설정을 다시 하고 프로그램도 다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겠지만 많이 새로워진 모바일 환경을 경험한다는 것에 벌써부터 설랜다.
핸드폰 새로 산 듯~ 한동안 옵티머스Q 2기 포스팅이 가능하겠다^^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