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 순위(랭킹)는 몇위일까?
인터넷을 다니다보면 블로그 랭킹 위젯이 달려 있는 블로그를 자주 볼 수 있다. 내 블로그 순위를 알리려고 위젯을 달수도 있고, 위젯을 달아야 만 순위가 올라가기 때문에 위젯을 다는 경우도 있다. 랭킹은 여러 서비스가 있으며 각각 순위 선정 방식이 다르다. 내 블로그(하츠의 꿈)도 어떤 위젯으로 보면 100여등이고, 어떤 위젯으로 보면 100,000등 밖에 있다. 가능하면 순위가 높은 위젯을 달고 싶어 하겠지? ^^
명섭이 블로그(하츠의꿈)의 각 블로그 랭킹
랭킹 순위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순위는 믿을 만한 것일까?
각 순위 선정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서비스마다 많은 순위 차이를 보인다. 야후의 경우는 블로그의 다양한 활동성을 체크하고, 다음뷰는 가입되어 있는 블로그의 활동성을 체크하고, 헬리젯은 랭킹위젯이 열리는 것을 체크하는 등 조금씩 다르므로 자신으 블로그를 돋보이고 싶으면 잘 판단해서 유리한 것을 장착하도록 하자.
하나씩 랭킹위젯 다는 방법과 특징 등을 살펴보자. (아래는 가나다 순)
다음뷰(Daum View)는 국내 최대의 메타블로그 서비스이다. 아래의 위젯 이미지에서도 보듯이 약 18만여명의 블로거들이 참여하고 있고, 등록한 포스트가 뷰베스트에 올라가면 상당한 방문자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다음뷰 랭킹이 곧 국내 블로그의 랭킹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음뷰에 참여하지 않는 훌륭한 블로거가 많기에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위젯 주소 : http://widgetbank.daum.net/widget/view/434
다음뷰랭킹은 다음뷰에 등록된 블로그 간의 순위를 선정하므로, 반드시 다음뷰에 블로그를 등록해야 한다. 등록한 후 Daum view 랭킹위젯에서 간단한 설정을 마친 후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넣으면 된다. 순위는 송고수, 조회수 및 추천점수를 집계/점수화 하여 선정한다.
랭키닷컴은 국내 최대의 인터넷 순위 사이트이다. '네이버나 다음이 국내 몇위다'라고 할때 기준이 될 만큼 신뢰가 있는 편이다. 이러한 곳에서 내놓는 순위이니 만큼 믿을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안타깝게도 랭키닷컴에 등록된 개인블로그의 개수는 249개, 메타블로그를 포함한 전체블로그의 개수도 415개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하츠의 꿈'이 32위 하는 것을 그리 자랑스러워할 수 없는 것이다.
위젯 주소 : http://www.rankey.com/rank/rank_widget.php
랭키닷컴도 등록된 사이트 중에서의 순위를 선정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랭키닷컴의 순위 선정은 Rankey Toolbar 프로그램을 설치한 사용자 중 선정한 6만명의 인터넷 사용실적을 토대로 이뤄진다.(랭키의 설명)
랭키닷컴은 블로그 순위보다는 인터넷 전체에서의 순위를 알아보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으며, 순위는 매주 화요일 오전에 갱신된다. '하츠의 꿈'은 전체에서 9,817위를 하고 있다.(나름 만족^^) 랭키위젯 화면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홈페이지)에 대한 전체 순위 및 지난 몇주간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는 랭키닷컴에 로그인한 후 위젯 설정 화면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 입력과 간단한 설정을 마친 후 소스를 자신의 블로그에 넣으면 된다.
야후는 구글에 많이 밀리기는 했지만 여전히 국내나 국외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포털사이트이다. 또한,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오버추어의 주인이기도 하다. 그러한 곳에서 블로그 랭킹을 선정하다보니 다른 어떤 서비스보다 많은 블로그가 존재(현재, 5,097,540개)한다.
위의 블로그 랭킹화면에 찾아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 http://www.yahoo.co.kr ->블로그URL로 검색 -> [블로그 탭] -> "블로거" 선택
- http://kr.blog.search.yahoo.com/search/comm?subtype=CommBlogDetail&p=+블로그 주소
해당 블로그 뱃지이미지 아래의 [소스복사]를 하여 자신의 블로그에 넣으면 된다.
야후는 전세계 블로그를 대상으로 순위를 선정하므로 순위가 올라가는 것에 대한 기쁨이 크다. 하지만, 수백 안에 들거나, 또는 지금의 순위를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야후 블로그 랭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야후에 블로그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야후의 블로그 랭킹은 블로그의 다양한 활동성을 체크하여 순위를 선정한다. 자세한 설명은 야후공식 블로그의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헬리젯은 프로필 위젯을 위시한 여러지 재미있는 위젯을 내놓으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이다. 랭킹 위젯도 그 중 하나이며, 2008년경 처음 선보일 때 만 해도 좋은평을 얻으며 많은 블로거들이게 호응을 얻었으나 지금은 좀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여하는 블로그 개수도 23,429개로 다른 랭킹에 비해 많이 작은 편이다.
위젯 주소 : http://helizet.com/preview/ranker
헬리젯에 가입을 한 후 랭킹 위젯 설정 화면에서 크기 등의 기본 설정과 블로그 주소 등의 컨텐츠 설정을 한 후 자신의 블로그에 넣으면 된다. 순위는 해당 위젯이 노출되는 횟수를 계산하여 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하츠의 꿈'은 헬리젯 랭킹위젯이 노출되지 않아서 현재 순위가 6,569등이다. 헬리젯 랭킹위젯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블로그에 붙여놓아야 한다는 것!
꼭 랭킹을 위해서가 아니라도 위의 서비스 중, 야후 블로그와 랭키닷컴에는 꼭 블로그를 등록하기 바란다. 약간의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