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검색포털에 블로그 등록하기 - 네이버,다음,야후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검색포털에 블로그 등록하기 - 네이버,다음,야후

명섭이 2009. 5. 31. 00:52

지난 글에 이어서 검색포탈에 블로그 등록하는 것을 알아보겠다.

 

 

블로그 등록이라는 것은 사이트 등록은 다르다.

사이트란 인터넷의 모든 웹 서비스를 말하는 것이고, 블로그는 그 중 하나의 분류이다.

하지만, 사이트 등록 외에 블로그 등록을 별도로 두는 것은 RSS를 이용하여 글을 뽑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내 블로그가 검색포탈서비스에 블로그 등록이 되면 등록시켜 준 검색서비스에서는 메타블로그 처럼 내 글을 모두 수집해 간다.

 

이전 글에 기재한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등록 시 주의할 점을 말해 본다.

 

사이트 등록 시 주의사항

 

1. 홈페이지 제목에 주의한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하츠의 꿈"이지만, 이것은 검색엔진의 입장에서 보면 '얘는 뭐하는 애야?' 라고 고개를 갸우뚱할 것이다.  내 블로그 제목과 관계없이 검색에 잘 걸릴 수 있는 홈페이지 제목을 입력해 주어야 한다.

 

2. 홈페이지 설명은 사실적으로 간략하게 기재한다.  사이트를 등록해 주는 곳이 바보가 아니다.  자신이 주로 다루는 내용을 간략하게 사실적으로 기재하여야 만 등록을 허락하므로 주의하시길~

 

3. 회원제로 운영하는 경우는 검색서비스 측에서 내 블로그 글들을 확인할 수 있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꼭 기재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로그인 시 무슨 내용이 있는 지 알 수 없으므로 등록이 허락되지 않을 수도 있다.

 

4. 해당 서비스에 등록하기 전에 미리 회원등록을 하고 로그인한 상태에서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편리하다.


 

1.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
  - 등록 URL :
http://help.naver.com/service/exMailQuestion.jsp?question_gubn=service&TBID=TBOX20071231000001&sub_tb_id=TBOX20071231000011

 

네이버의 블로그 등록 요청은 사이트 등록과는 약간 차이가 있다.

 

 

네이버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네이버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블로그 등록신청 화면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도움말] -> "블로그검색"에 관한 문의 화면에서 등록 요청을 하게 되어 있다.

 

문제가 없다면 신청을 하고 하루 이틀 안에 등록이 된다.
등록이 되었다는 것은 정상적으로 블로그 글의 수집 요청이 된 것이고, 다시 며칠이 지나면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모두 수집이 된다.

 

 

네이버의 블로그 등록 답변 메일

[네이버의 블로그 등록 답변 메일]

 

내 경우에는 만 하루가 되지 않아서 등록 확인 메일이 도착했고, 다음 날 글이 수집된 것으로 확인됐다.

생각보다 빠른 답변에 감동해서 메일 아래의 설문에 답변하려고 했는데 작동하지 않았다.(개선해주세요~~)

 

 

2. 다음에 블로그 등록

  - 등록 URL : http://cs.daum.net/mail/form/15.html

 

다음(daum.net)의 블로그 등록도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문의하기]에서 블로그 등록 요청을 하게 된다.

 

다음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다음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문제가 없다면 신청을 하고 하루 이틀 안에 등록이 된다.
마찬가지로 등록 후 며칠이 지나면 내 블로그 글이 다음에 모두 수집이 된다.

 

내 블로그, "하츠의 꿈"은  이미 등록이 되어 있었다.
이미 등록되어 있는 지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서... ^^;;


 

3. 야후의 블로그 등록

  - 등록 URL : http://kr.helpboard.yahoo.com/helpfeedback/s_center.html?p_isblog=Y&p_qtype=1

 

아마도 블로그를 등록한다는 것은 사이트 등록과는 별개의 의미이긴 한가 보다.
앞에 설명했던 네이버/다음과 마찬가지로 야후에 블로그 등록하는 화면도 [야후! 검색 의견 접수 센터]에서 하게 된다.

 

야후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야후의 블로그 등록 요청 화면]

 

문제가 없다면 신청을 하고 7일 안에 등록이 되었다는 메일이 온다.
메일의 내용은 다른 곳과 다르게 자세하고 주의해야 할 내용이 담겨 있다.

 

야후의 블로그 등록 답변 메일

[야후의 블로그 등록 답변 메일]

 

메일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등록된 블로그를 10일 후에 다시 확인해서 스팸, 성인 내용이 확인될 경우에는 삭제한다고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야후에서는 등록된 블로그에 대한 순위를 매긴다. 이것을 블로그 랭킹이라 한다.  순의를 확인할 수 있는 주소는 메일의 내용 중에 있다.

 

[야후에서 검색된 내 블로그 화면]

 

야후에서 검색된 내 블로그 상세 화면

[야후에서 검색된 내 블로그 상세 화면]

 

또한 해당 화면에 "야후 블로그 랭킹" 이미지을 달 수 있는 [소스복사]를 제공하므로 원한다면 복사해서 사용해 보시길~


 

 

여기까지 검색포탈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은 설명했다.
한번 만 등록하면 되므로 귀찮더라도 꼭 등록을 해서 뻘짓을 덜 할 수 있는 블로거가 되었으면 한다.

 

 

다음은 블로그를 검색포털 서비스에 사이트 등록하는 것을 알아보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