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갤럭시 노트 9' 화제 검색 지수 갤럭시 中 1위, 무엇 때문일까? - 빅데이터 분석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갤럭시 노트 9' 화제 검색 지수 갤럭시 中 1위, 무엇 때문일까? - 빅데이터 분석

명섭이 2018.08.13 07:00

'갤럭시 노트 9'의 '스마트 S펜'과 완결성에 대한 기대 반영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9'이 지난 8월 10일 전격 공개 됐다. 또 다시 삼성은 현존하는 최고의 폰이라고 홍보를 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포화된 상태이고, 프리미엄 폰들은 샹향 평준화되어 새로 출시하는 폰들에 대한 기대가 적어 교체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이것은 곧바로 스마트폰 판매량의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고, 그 현상은 꽤 오랜기간 지속되어 오고 있다. 

이번 '갤럭시 노트 9'은 조금 다른 면에서 기대를 갖고 있다. '스마트 S펜'과 본체가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활용에 대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갤럭시노트9 S펜 블루투스 탑재, 흥행에 도움될까? - 빅데이터 분석

 

지난번 글에서도 말했듯이 'S펜'에 대한 언급이 늘어나고 있고, 이번 버전에서는 펜에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하면서 스마트폰의 활용 자체를 확장하게 한 것이다.

공개되어 있는 '갤럭시 노트 9'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S펜을 카메라 리모콘으로 활용하여 폰을 세워두고 멀리서 셀피 촬영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LG전자 스마트폰의 손동작 제스쳐를 통한 카메라 촬영과 비견될 수 있는 기능이다.

 


<S펜을 갤럭시노트9 카메라 리모콘으로 활용>

'스마트 S펜'은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삼성 덱스(DeX)와 호환이 된다. 갤럭시노트9을 덱스에 연결한 후 대형 모니터로 S펜으로 드로잉을 하고,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한 경우는 갤럭시노트9에 PT 파일을 담아 대형 모니터나 TV에 연결하여 S펜을 포인터로 이용할 수도 있다.

다만 S펜이 블루투스 기능을 함으로써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S펜은 본체에 꽂혀 있는 동안 충전이 되기 때문에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스마트 S펜 호환 앱 목록

카메라, 갤러리, 음성녹음, 삼성뮤직, 삼성비디오, MS 파워포인트, 한컴 쇼(SHOW), B162, 스노우(Snow), 유튜브, 스냅챗, 대부분의 음악앱

 

갤럭시 시리즈 중 화제 검색 지수 1위

에스트리(s-tree)에서 2014년부터 지금(2018/08/11)까지 '갤럭시'에 대한 화제의 검색어를 확인해 보았다.(바로가기)

이번 제품이 S펜 덕분에 또다른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알았지만 지금까지 최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놀라웠다. 스마트폰에서 '펜'은 사실 그리 주목할 만한 악세사리는 아니었다. 하지만, 이번은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관심을 보인다는 것은 확실하다.

 

해당 지점을 확대해서 최대 검색을 보인 2018/08/10 을 클릭해 보았다. 당연히 '갤럭시노트9'이 가장 많은 점수(1,007)를 받았고, 함꼐 공개한 '갤럭시 워치'(867)가 그 다음을 차지했다. 스마트워치 또한 그리 관심이 큰 분야는 아닌데 이번 발표에서는 꽤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사전예약(293) -> 언팩(79) -> 가격(7) -> 갤럭시노트8(4) -> 갤럭시홈(3) 의 순으로 화제 검색어에 올랐다. 언론에서는 갤럭시홈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만 실제 검색 지수는 그리 높게 나타나지 않았다. 아직까지도 음성인식 기기에 대해 생소하거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떄문일 것이다.


 


<상황에 따라 최적화 촬영이 가능한 인텔리전트 카메라>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통해서 검색량을 확인해 보았다. 10일에 발표한 최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어서 어느 정도 치고 올라간지는 확인할 수 없었지만 최근 검색량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월간 갤럭시노트9 검색량이 PC 1,214,700건, 모바일 2,866,700건으로 여느 제품 출시 시기와 비교해도 충분히 높다는 것도 알 수 있다.

 


<갤럭시노트9 디자인 및 컬러>

갤럭시노트9 출시가 임박해 있다. 국내는 8월 13일부터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하고 글로벌에는 8월 24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이다.

'갤럭시노트9'은 '스마트 S펜'과 블루투스 연결로 사진 촬영, 프레젠테이션 화면 전환, 갤러리, 동영상 이동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장면을 인식해 자동으로 색감을 조정해주는 '인텔리전트 카메라', 4,000mAh 대용량 배터리 등 최고의 사양을 갖추었다. '갤럭시노트9'의 출고 가격은 128GB 109만4천500원, 512GB 135만3천원으로 확정됐다.

그 어느때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갤럭시노트9', 어떤 결과를 보여줄 지 기대가 된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