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대선 TV 토론회, 국민 관심의 방향은? - 2017 대선 후보 온라인 분석 #10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대선 TV 토론회, 국민 관심의 방향은? - 2017 대선 후보 온라인 분석 #10

명섭이 2017. 4. 16. 06:04

2017 대선 TV 토론, 승자가 있었을까?

SBS와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4월 13일, '2017 국민의 선택, 대통령 후보 초청 토론회'가 열렸다. 각 당의 대선 후보인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등이 참석했으며 간혹 실수가 있긴 했지만 이번 TV 토론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란 생각으로 많이들 준비를 하고 나온 듯 보였다.

대선기간이 짧기 때문에 후보들을 일일이 검증할 시간이 없고, 그들의 정책도 꼼꼼히 따져볼 수 있는 기회가 적기에 TV 토론회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난 대선 토론회는 전국 시청률 기준 1부 11.6%, 2부 10.8%로 동시간대 최고 시처률을 기록했다.

TV 토론회는 이번을 시작으로 총 5회 진한다. 앞으로 진행되는 대선 후보 TV 토론회 일정은 '4월 19일(수) 오후 10시~0시 KBS', '4월 23일(일) 오후 8시~10시 선관위-정치분야', '4월 28일(금) 오후 8시~10시 선관위-경제분야', '5월 2일(화) 오후 8시~10시 선관위-사회분야' 이다.

선관위가 진행하는 3차례의 토론회는 지상파 3사에서 중계가 된다. SBS와 KBS는 토론회 일정이 있는데, MBC가 단독 토론회를 하지 않는 것이 특이하다.

TV토론회가 끝나고 각 당은 자신의 후보가 가장 잘했다고 말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생각은 어떨까? 혹시 지금 양강 체제에 약간이라고 흔들림이 있었을까? 포털 검색 및 뉴스, SNS 등의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 개요

  • 포털 검색
    • 분석 채널 : 네이거 검색 결과
    • 분석 기간 : 2017.04.11 ~ 04.14
  • 실시간 검색어
    • 분석 채널 : 네이버, 다음카카오 실시간 검색어
    • 자료 제공 : (주)에스트리(www.s-tree.co.kr)
  • 뉴스, 블로그
    • 분석 대상 : 네이버 검색 결과
    • 분석 쿼리 : '각 후보 이름' 또는 '각 후보 이름 NOT (상대 후보 이름)'
    • 분석 건수 : 뉴스 38,564건, 블로그 26,506건
  • 트위터, 인스타그램
    • 분석 쿼리 : '각 후보 이름' 또는 '각 후보 이름 NOT (상대 후보 이름)'
    • 분석 건수 : 트위터 1,848,695건, 인스타그램 3,157건


검색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는 하루의 이슈를 빠르게 들여다 볼 수 있는 채널이다. 이전 대선 후보 TV 토론회도 시청율에서 보듯이 상당한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당연스래 실시간 검색어에 후보들의 이름을 올렸다.

지지율 1위를 지키고 있는 문재인 후보는 실시간 검색어에는 별로 등장하지 않았다. 매일 실검에 등장하긴 했지만 11일 8분, 12일 6분, 13일 18분 정도다. 이미 그에 대해서는 알만큼 다 안다는 것이고 이번 토론회에서 특별한 것이 없었다는 반증이다. 그에 비해 지지율 2위인 안철수 후보는 실검에 오른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고 거의 매일 등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토론회 다음날은 오히려 실검 노출 시간이 16분으로 감소하였다.

1,2위와 지지율 격차가 큰 3위 이하 후보들은 토론회가 끝난 후 실검에 상당시간 등장하였다. 이번 토론회가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유승민 후보는 특별한 이슈가 없음에도 토론회 다음날(14일) 923분 동안 실검에 노출이 되었다. 이는 '유승민'에 대해 많이 검색을 했다는 것이고, 토론회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안철수 후보는 토론회 전에 더 많은 실검 지속시간을 보였고, 검색어로는 유치원, 포스코, 딸, 동생, 논란, 부인 등 모두 부정적인 이슈에 대해 검색을 하고 있다.

홍준표 후보는 토론회 전에는 재판에 대한 검색이 노출되다가 '삼성 세탁기' 발언으로 '세탁기'에 대한 검색이 상당히 많았다. 관심을 끌어냈다는 점에서는 성공이라고 말할수도 있겠다.


토론회가 끝난 후 만 하루 반이 지난 4월 15일 12시 현재, 후보 별 네이버 '연관 검색어'와 '자동 완성 검색어' 현황을 살펴보았다.

<좌우 슬라이딩하여 표 전체를 볼 수 있다>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심상정
문재인 40% 안철수 37%김미경 교수 사과홍준표 세탁기문재인 40% 안철수 37%유승민
안철수문재인 40% 안철수 37%홍준표 삼성세탁기차기대선후보지지율심상정 남편
차기대선후보지지율김미경차기대선후보지지율문재인대선후보 tv토론
안철수 지지율안철수 부인대선 지지율대선 지지율유승민 심상정
유승민문재인안철수 지지율홍준표이승배
안희정안철수 지지율유승민유승민 지지율심상정 학력
홍준표안철수 공약문재인유승민 딸심상정 메갈
이재명안철수 딸손석희심상정심상정 지지율
문재인 아들안랩안철수유승민 공약심상정 공약
문재인 지지율홍준표홍준표 손석희유승민 딸 유담문재인
문재인 공약안철수 신천지홍준표 jtbc유승민 학력이정희
문재인 안철수박지원홍준표 심야 사퇴안철수심상정 토론
대선후보 지지율안설희홍준표 지지율유담안철수
문재인 44.8% 안철수 36.5%안철수 유치원뉴스룸 홍준표대선토론정의당 심상정
문재인 아들 특혜대선후보 지지율홍준표 인터뷰유승민 부인심상정 사드
심상정김미경 교수홍준표 고향심상정 남편심불리
문재인 경선안철수 문재인홍준표 사퇴문제인문제인
안철수 딸안철수 재산홍준표 재판바른정당심상정 후보
문재인 부인국민의당김진태오선혜대선후보 지지율
박지원 안철수 동생 자유한국당 유승민 토론 안철수 고향

<후보 별 네이버 연관 검색어>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심상정
문재인 아들 특혜안철수 지지율홍준표 세탁기유승민심상정 남편
문재인안철수 유치원홍준표유승민 딸 유담심상정
문재인 44.8% 안철수 36.5%안철수홍준표 지지율유승민 지지율심상정 공약
문재인 40% 안철수 37%안철수 학제개편홍준표 가계통신시 공약 발표유승민 딸심상정 메갈
문재인 공약안철수 부인홍준표 재판유승민 테마주심상정 지지율
문재인 지지율안철수 동생홍준표 심야 사퇴유승민 공약심상정 서울대
문재인 아들안철수 신천지홍준표 모래시계유승민 배신자심상정 김고은
문재인 테마주안철수 딸홍준표 손석희유승민 군대썰전 심상정
문재인 가구안철수 유치원 논란홍준표 부인유승민 자사고 외고 폐지심상정 학력
문재인 38% 안철수 35%안철수 공약홍준표 경남지사직 사퇴유승민 유시민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문재인 안철수안철수 차떼기홍준표 관련주유승민 홍준표심상정 문재인
문재인 조폭안철수 조폭홍준표 대국민 호소문 발표홍준표 유승민심상정 재산
문재인 치매안철수 테마주홍준표 보궐선거유승민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문재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안철수 딸 재산공개손석희 홍준표 인터뷰유승민 관련주심상정마을학교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안철수 딸 안설희홍준표 공약유승민 토론심상정 몽오재집

<후보 별 네이버 자동 완성 검색어>

문재인 후보는 아들 이슈, 안철수 후보는 아내인 김미경 교수 사과를 비롯해 상당히 다양한 부정적 이슈가 연관 검색어로 등장한다. 홍준표 후보는 '세탁기'와 '심야 사퇴' 등이 올라있고, 유승민 후보는 지속적으로 '딸 유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심성정 후보는 수년전 '메갈' 사태가 반영되어 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각 후보 별 기사량을 살펴보았다. 13일 토론회가 밤 늦게 있었지만 언론사 특성 상 바로 기사를 발행하므로 13일에 많은 기사량을 보였다. 토론회 이전에는 문재인과 안철수 후보에게 집중되었는데, 토론회 후 다른 후보들 기사도 상당히 늘어났다.



하지만, 단독 기사량은 연전히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게 집중되어 있다. 즉, 3위 이하 후보들을 이야기할 때는 대부분 다른 후보와 비교하며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다.

후보 별 기사 중에 각 후보 단독 기사 비중을 보면, 토론회 직후 각 후보들의 단독 비중이 상당 부분 감소하였다가 바로 다음날 원래대로 복귀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유독 유승민 후보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단독 기사 비중이 상당히 늘어났다. 단독 기사 비중이 늘어난다는 것은 중요도가 올라가거나 단독 이슈가 강한 경우다. 어떤 것이 이런 그래프를 만들었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안철수 후보는 매일 같이 새로운 이슈가 나옴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후보의 기사량이 더 많다. 언론사가 대중적인 관심을 보이는 이슈에 대해 기사를 적게 발행했다는 것이 특이하다.



블로그 발행 건수를 보면 뉴스와 마찬가지로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게 집중되어 있던 것이 다소 다른 후보에게도 돌아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그 특성 상 13일 토론회에 바로 발행하지 않고 다음날인 14일이 더 많은 건수를 보인다.

뉴스와 달리 안철수 후보의 이슈가 여러가지이다보니 블로그의 글 발행량이 문재인 후보보다 높게 나타난다.


트위터를 보면 토론회 당일과 그 다음날 트윗이 증가하였고, 11일 대비 14일에는 23% 증가하였다. 3위 이하 후보들에 대한 언급이 토론회 이후 작게나마 증가하였다. 이 또한 토론회가 3위 이하 후보를 알리는 좋은 자리가 된 것으로 보인다.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트위터에서도 문재인 후보에 비해 안철수 후보의 언급량이 38% 높게 나타난다. 뉴스의 기사량이 반대로 나오는 것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절대적인 우세를 보인다. 다른 채널과 마찬가지로 토론회가 끝난 후 다른 후보들의 언급량이 늘어났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중심의 감성 채널이고, 지난 촛불집회에서 참여하면서 정치 관련 언급이 늘기 시작했다는 것을 기억하고 보면 도움이 된다. 문재인은 감정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같은 편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을 것을 예상된다. 다른 채널에서는 힘을 못쓰던 심상정 후보가 인스타그램에서는 도드라져 보이는 것도 문재인 후보와 같은 느낌일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