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2017 대선 후보 문재인 vs 안철수 지지율 변화 - 대선 온라인 분석 #9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2017 대선 후보 문재인 vs 안철수 지지율 변화 - 대선 온라인 분석 #9

명섭이 2017. 4. 10. 02:56

대선 후보 안철수 지지율 급상승은 지속될까?

2017년 4월에 들어서면서 2017년 대선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문재인과 안철수가 박빙으로 나타나는 결과가 다수 발표되고 있다.

각 정당의 경선이 끝나고 정당별 대통령 후보가 결정되고 난 직후이고, 경선 과정에서 지지하던 후보가 탈락하여 그 표가 다른 후보로 이동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의 경우 10% 초반대로 나타나던 지지율이 급하게 상승한 것은 조금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다른 후보의 지지율 변화가 크지 않다는 것으로 보면 보수층의 표와 안희정, 이재명 후보의 표가 이동한 것으로 보이긴하다. 그럼 안철수 후보의 지금 지지율 상승은 지속될 수 있는 안정적인 표의 이동일까?


분석 개요

  • 분석 채널 : 블로그, 트위터
  • 수집 기간 : 2017/03/09 ~ 2017/04/09
  • 수집 쿼리 : 일반 버즈량 -> 해당 후보 이름, 단독 버즈랑 -> 상대 후보 및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제외
  • 분석 건수 : 3,982,907건


3월까지는 문재인 후보가 안철수 후보의 버즈량을 압도하였으나, 4월 들어서 안철수 후보 버즈량이 급증하더니 4월 5일을 기점으로 역전하였고, 어제(4/9)까지 그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양 후보 버즈량을 총량으로 비중을 보면 위 추세 그래프와 4월 5일을 기점으로 안철수 후보가 전체의 50%를 넘어섰고 점점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크로스가 발생한 4월 5일을 기점으로 전후 4일간을 확인해 보았다. 이전 분석에서도 자주 사용하던 단독 언급량을 보았다. 단독 언급량도 일반 버즈량의 추세와 유사한 흐름이다. 즉, 지금 안철수 후보를 언급하는 버즈는 문재인에 종속되지 않은 '안철수'가 중심인 것이다.


각 후보 자신의 전체 버즈 중 단독으로 언급한 버즈의 비중을 보아도 마찬가지 결과가 보인다. 단독 버즈는 상대 후보 이름과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후보의 이름이 들어간 버즈를 제외한 것이다.



언급량의 흐름은 분명 안철수 후보가 상당히 강세다. 그럼 증가한 버즈는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살펴 보았다. 긍정율의 흐름을 보니 3월까지는 문재인 후보를 압도하던 긍정율이 4월에 들어서면서 떨어지기 시작허더니 언급량의 골든 크로스를 보인 4월 5일부터 급격하게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4월 1일 ~ 4월 9일, 각 후보 별 연관어 Top40 워드 클라우드>


4월 1일 ~ 4월 9일 동안 각 후보별 버즈의 Top40 연관어를 살펴보았다. 안철수 후보는 '부인 김미경 교수 임용', '신천지', '렌터카 이용한 경선 동원' 등 부정적인 언급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분석 결과로 보면 안철수 후보는 최근 언급량이 급증하고 있지만 그 시기와 맞물려 긍정률이 하락하고 있고, 언급량이 늘수록 긍정률은 더 떨어지고 있다. 검증 과정으로 보이는 다수의 부정적 이슈에 대한 언급이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번 분석에서는 트위터에서의 언급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고 결과를 바라보기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