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도어락 설치 방법 2편 본격 설치기 by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본문

울랄라뽕,IT

도어락 설치 방법 2편 본격 설치기 by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명섭이 2015.04.25 17:28

도어락 설치 방법, 설치 순서 및 보안 설정 방법

기존 현관문에 주키 형태의 도어락을 사용해오던 분이라면 새로 설치하는 도어락에 필요한 구멍들이 뚫려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설치 순서와 고려할 사항 몇가지 만 잘 보면  어렵지 않게 도어락을 설치할 수 있다.

물론 이런 구멍이 뚫려있지 않은 현관문은 메뉴얼을 상세히 보면서 정확한 위치에 구멍을 뚫어야 하므로 쉽지 않을 수 있다.

설치에 필요한 구멍이 뚫려있는 문이라면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제품은 구성이 단순하여 설치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는 보이는 모습과 같이 대기중 일 때는 숫자 키가 보이지 않다가 손바닥을 가져다대면 숫자가 보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래서 평소에는 완전 블랙의 모습을 하고 있어서 왠지 견고한 느낌을 준다.

 

<기존 현관문에 장착되어 있는 보조키의 바깥쪽 모습>

<기존 현관문에 장착되어 있는 보조키의 바깥쪽 모습>

기존 우리집 현관문에는 돌려서 여는 일반적인 손잡이 형태의 키와 함께 보조키 형태의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렇게 사용하는 경우 손잡이 키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보조키 만 사용하게 되어 보안에는 다소 취약한 면을 보이게 된다. 그런데 보조키 마저 고장이 나서 교체를 하게 되었다.

 

먼저 현관문 손잡이와 보조키를 모두 제거하였다. 각 키는 문 안쪽에서 보면 나사들이 있고 그것을 풀면 어렵지 않게 해체가 된다. 해제할 때는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헤채를 하고 위치에 맞게 보관을 하도록 하자.

 

도어락에 들어 있는 나사는 따로 준비를 하자. 처음 도어락을 설치하는 경우 과정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고 어떤 나사를 사용해야 할 지 어리둥절하는 경우가 있어서 미리 준비해 두면 덜 헷가리면서 작업을 할 수 있다.

 

앞 편에서 설명한대로 모티스의 레치볼트 방향을 현관문의 손잡이 방향과 맞춰서 준비를 한다. (참고 도어락 설치 방법 1편 기본 설정) 그리고 구 위에 덧씌우는 것도 나사 구멍을 잘 맞춰서 끼워준다. 덧 씌우는 철판은 외부에서 구멍이 뚫리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듯 하다.

 

현관문과 맞닿게 되는 벽에 가드를 설치한다. 앞 편에서 말한바와 같이 바깥쪽이 둥근 부분이 올 수 있게 설치하면 된다.

 

준비한 모티스를 현관문에 장착한다. 위 모습은 안쪽에서 볼 때 현관문의 손잡이가 오른쪽에 있는 경우의 레치볼트 설정 모습이다.

 

모시트를 현관문에 설치하고 전원 케이블을 문 안쪽으로 빼 준다. 계속 말하지만 벽에 고정되는 레치볼트의 모습을 잘 보시라. 현관문의 바깥쪽이 평평하고 안쪽이 둥근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티스를 현관문에 설치한 후 바깥쪽에서 본 모습이다. 3개의 홈이 정확하게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홈을 통해 본체가 연결하게 된다.

 

안쪽에 설치할 본체는 먼저 고정판을 문에 공정한 후 장착하게 된다.고정판에는 고무 패드가 덧대어 있고 이 부분이 문에 닿게 장착하면 된다.

 

바깥쪽에 본체를 건 후 필요한 케이블들을 안쪽으로 짚어 넣어 위치를 확인한다.

 

바깥쪽에 본체 손잡이를 끼우는 모습이다. 안쪽과 잘 맞추어 끼워준다. 처음할 때는 이 부분이 매우 까다로울 수 있다. 혼자 하는 것 보다 누군가가 도와주면 좀 더 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바깥쪽 본체를 끼울 때는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이 고정할 나사 홈이 잘 맞도록 해야 한다. 이런 부분이 생각보다 까다롭다.

 

잘 맞춰진 것으로 보이면 안쪽에서 나사로 고정한다. 이 때 2개의 케이블이 꼬이거나 접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일단 고정이 되었으면 나머지는 간단하다. 내부 손잡이 안쪽에는 2개의 케이블을 연결하는 소켓이 있다. 알맞게 꼭 끼워주면 된다. 케이블은 방향이 있어서 틀리면 소켓에 끼워지지 않는다.

 

드디어 현관문에 도어락 설치를 완료하였다. 스스로 했다는 것이 대견할 것이다. 아내에게 자랑질을~^^

 

도어락 안쪽에 있는 강제 잠금을 돌리면 사각형의 큼지막한 쇠뭉치가 툭 튀어나온다. 잠자리에 들 때 보아 안전하게 잠금을 하려면 이것을 이용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비밀번호를 셋팅한다. 우선 안쪽 본체에 건전지를 삽입한다. 그려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소리가 흘러나온다.

 

블랙의 아무것도 앖는 바닦에 손을 데니 숫자가 표시된다. 비밀번호는 안쪽에 있는 [I]라는 버튼을 누른 후 바깥쪽 숫자판에 원하는 번호를 이어서 누른 후 다시 [I]를 누르면 셋팅이 완료된다.

 

바깥쪽 손잡이 부분의 보호 비닐을 아직 떼지 않았다. 여기에 문을 열 때의 방법이 설명되어 있어서 설치를 완료한 후 확인하려고 한 것이다.

 

함께 동봉되어 있는 카드키는 한번에 순서대로 모두 등록을 하여야 한다. 한개 끝나고 다음 것을 하는 줄 알았는데 그렇게 되지 않았다.

 

<게이트맨 크루즈(CRUZ_ V100-럭키 내부 모습>

안쪽이나 바깥쪽이나 매우 견고한 모습이 보안에 강할 듯 보이면서 안정감을 준다. 지금까지 두달 가량 사용 중인데 별다른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처음에 숫자판이 보이지 않고 손을 대야 하는 것과 터치로 숫자를 누르는 것이 다소 어색했지만 이제는 그런 것도 없어져싿.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