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도어락 설치 방법 1편 기본 설정 by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본문

울랄라뽕,IT

도어락 설치 방법 1편 기본 설정 by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명섭이 2015.04.25 16:39

디지털 도어락 설치, 내 집에 설치 시 주의할 점

디지털 도어락으로 유명한 '게이트맨'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레보에 다니던 동서가 퇴사하면서 직접 도어락 유통점을 차렸다.

마침 우리집 현관문의 도어락이 고장나서 연락을 하니 조금 저렴한 비용으로 보내줄테니 사용하란다. 그렇에 도착한 것이 오늘 소개할 '게이트맨 크루즈 V100-럭키' 라는 제품이다.

 

 

<디지털 도어락 게이트맨 크루즈V100럭키 설치 후 모습>

게이트맨 '크루즈(CRUZ) V100-럭키'를 잠깐 소개하자면 음성으로 잠김 상태를 안내해주어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 손바탁 터치로 숫자판을 오픈하기 때문에 지문의 흔적이 덜 남길 수 있으며, 버튼을 누르고 손잡이를 돌려야 열리는 세이프핸들 기능이 장착된 제품으로 게이트맨 라인업 중 프리미엄 급에 속하는 모델이다.

외형 만 봐도 멋스럽고 구석구석 꼼꼼하게 마감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PVC 재질과 필요에 따라 금속을 함께 사용하여 매우 견고해 보이는 것도 특징적이다.

 

커다란 상자에 충격 방지 뽁뽁이를 가득 넣어 '크루즈 V100-럭키' 상자가 담아서 택배가 도착했다. 도어락도 디지털 기기이다보니 이동 중 충격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심 다뤄야 한다.

 

박스에서 제품을 꺼내니 부품들이 앞뒤로 포장이 되어 있다. 나름 안전을 위한 준비를 잘 해 둔 것 같다.

 

본체와 부품은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다. 손잡이가 달린 블랙 디자인의 본체는 안쪽 부분과 바깥쪽 두개가 있고, 잠금부에 해당하는 모티스, 그리고 몇개의 부품이 전부다. '크루즈 V100-럭키' 모델은 음성 안내 뿐 만 아니라 4개의 카드 키가 함께 제공된다.

 

일반적인 제품들과 같이 설명서가 들어 있다.

 

도어락의 설명서는 다른 기기 설명서와는 다른 제품 설치를 위한 전개도가 들어 있다. 현관문에 주키로써 도어락을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이런 복잡한 설계도를 참고해야 하지만, 한번 이상 주키를 설치한 적이 있다면 필요한 구멍은 대부분 뚫려 있으므로 잘 맞게 끼우기만 하면 된다.

 

안쪽에 설치하게 되는 본체 부분이다. 처음에는 손잡이가 위 사진과 같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고 살짝 건드려 보면 건들건들하여 고정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

문 손잡이는 가정에 현관문의 어떤 방향으로 여닫는 지에 따라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말로는 설명이 어려워 아래 몇장의 사진과 함께 설명을 한다.

 

<방안에서 현관문을 바라볼 때 왼쪽에 손잡이가 위치한 경우>

 

<방안에서 현관문을 바라볼 때 오른쪽에 손잡이가 위치하는 경우>

안쪽 아래 부분을 보면 스프링이 보일 것이다. 이 스프링이 고정쇠를 밀어올려 손잡이 방향을 고정시키는 것이다. 이 부분을 손으로 잡아서 내리면 손잡이의 고정이 풀리게 되고 다른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뒷 배경으로 보이는 현관문을 잘 보시라. 안쪽 손잡이를 이렇게 오른쪽으로 위치시킨 경우 우리집 현관문에는 장착할 수 없게 된다. 손잡이 방향이 왜 중요한 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현관문 바깥쪽에 설치하게 될 본체다. 진한 블랙의 디자인이 상당히 강하고 멋스러워 보인다. 손잡이는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손으로 잡았을 때 안정감이 좋다.

 

바깥쪽 본체의 손잡이도 방향을 알맞게 맞춰야 한다. 안쪽을 보면 중앙 홀의 위쪽에 고정쇠가 있다. 안쪽 본체와 마찬가지로 이 고정쇠를 위로 들어 올려 손자빙 고정을 푼 후 현관문이 열리는 방향에 맞게 손잡이 방향을 설정하면 된다.

 

안쪽과 바깥쪽 손잡이를 맞닿게 놓고 보면 손잡이의 방향이 같은 쪽으로 위치해야 한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말이다.

 

'모티스'라고 부르는 부품이다. 이것을 현관문의 안쪽에 가로 방향으로 집어 넣고 고정하면 '래치볼트'라 부르는 툭 튀어나온 부분이 문틀에 삽입되어 문을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모티스에는 가드가 하나 더 덧대게 되는 데 이것은 벽에 고정되는 레치볼트 방향을 설정한 후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레치볼트는 360도 회전하게 되어 있고 방향을 맞춘 후 현관문에 설치할 때 가드를 덧대어 고정한다.

 

벽에는 모티스의 레치볼트가 삽이될 때 안정감을 주는 가드를 설치하게 된다. 이 가드는 오른쪽용(RH)와 왼쪽용(LH) 2개가 제공된다. 이것도 현관문의 방향에 따라서 달리 사용하게 된다.

가드를 살펴보면 한쪽이 둥글게 말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둥근 부분이 벽에 장착한 후 바깥쪽에 해당한다. 방안에서 현관문을 바라볼 때 손잡이가 오른쪽에 있다면 RH라 쓰여져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모티스의 레치볼트가 돌아가는 모습>

 

<방안에서 현관문을 바라보며 손잡이가 왼쪽에 있는 경우의 레치볼트 방향>

 

<방안에서 현관문을 바라보며 손잡이가 오른쪽에 있는 경우의 레치볼트 방향>

 

현관문의 손잡이 위치에 따라 레치볼트의 방향이 다르다. 모티스를 현관문에 장착한 후 밖에서 보았을 때 레치볼트의 평평한 면이 보여야 한다. 이는 외부에서 카드 등으로 문을 따고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 준다.

여기까지 게이트맨 쿠르즈(CRUZ) V100-럭키 제품에 대한 개봉기와 도아락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 등을 알아 보았다. 다음편에서 본격적인 설치기를 소개한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