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김정은 vs 트럼프, 북한 핵과 전쟁 등 위협을 바라보는 대한민국은? - 빅데이터 분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김정은 vs 트럼프, 북한 핵과 전쟁 등 위협을 바라보는 대한민국은? - 빅데이터 분석

명섭이 2017.10.24 02:39

김정은 vs 트럼프, 우리는 누구를 더 위협으로 생각할까?

북한 김정은의 도발적인 행동과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거침없는 언급으로 한반도를 바라보는 국제적인 시선에 우려가 가득하다.

최근 들어서는 막다른 길로 접어드는 것은 막으려는 듯 자제하는 분위기가 느껴져서 다행이라는 생각이다. 특히 조금 전에는 트럼프가 북한의 위험한 상황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곧 있을 트럼프의 방한이 어쩌면 북한 대응 방향의 흐름에 변화를 줄 수 있어서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지난번에 전세계 국가들은 김정은과 트럼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 지 확인해 본 바가 있다. 다양한 국가에서 그들의 행동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럼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정은과 트럼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틀림없이 불안 상황을 유발할 수 있는 그들이지만 우리는 그리 심각하게 사안을 바라보고 있지 않는 것 같기도 하여 실제 우리의 생각을 살펴보았다.

 

김정은과 트럼프에 대한 '기사', '블로그', '지식인'의 콘텐츠 수량을 먼저 살펴보았다. 구글 트랜드로 살펴본 것과 유사하게, 북한 6차 핵실험과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  발언이 있었던 9월 3일 무렵과 트럼프가 김정은에게 '미치광이' 발언을 한 9월 23일 무렵에 상당한 콘텐츠가 발행되었다.

전체적으로는 '김정은'보다는 '트럼프'에 대한 콘텐츠 수량이 월등히 높게 나타난다. 김정은은 직접 나서서 이야기를 하지 않고, 트럼프는 자주 무대에 등장하여 발언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이 된다.

 

각 인물의 총합 기준으로 일별 비중을 확인해보니, 김정은과 트럼프의 일별 비중은 거의 똑같이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트럼프는 방한을 앞두고 있어서 좀 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각 채널별로 두 인물의 콘테츠 수량과 동시 언급된 수량을 살펴 보았다. 채널 합계 기준으로 보면 트럼프 언급 콘텐츠가 김정은의 약 2배 가량이 된다. 두 인물을 동시에 언급한 수량을 제외하고 나면 '김정은' 33,555건, '트럼프' 90,181건으로 약 3배 가량으로 차이를 벌린다.

이슈를 누가 이끄는 지 알아볼 수 있는 '단독 언급 비중'을 보면 '김정은' 63.16%, '트럼프' 82.17%로 트럼프가 이슈의 중심에 위치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채널별로 보면 '지식인'에서는 두 인물의 질문 수량이 유사하고, 블로그와 뉴스는 채널 합계와 유사한 수량을 보이고 있다.


 

각 인물별 뉴스와 블로그의 콘텐츠 수량 흐름을 살펴보았다. 김정은과 트럼프에 대한 콘텐츠는 기사 수량이 블로그 포스트 수량을 압도하면서 이슈를 주도하고 있다. 

블로그 포스트 수량이 기사 수량 보다 작다는 것은 일반 국민들은 해당 이슈에 대해 기사에서 말하는 것 보다는 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언론사가 떠들어도 그 만큼의 위협으로 생각치 않는 것이다. 즉, 전쟁이 날리 없다고 믿고 있는 것이다.

 

각 인물별로 뉴스와 블로그 콘텐츠 수량을 보면 뉴스 수량이 블로그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트럼프'에 관한 기사는 블로그에 비해 약 20%가 더 많다.

 

"김정은" 자동완성 검색어
2017-10-01 2017-10-08 2017-10-21
북한 김정은 북한 김정은 김정은 참수작전
김정은 김정은 참수작전 북한 김정은
김정은 기쁨조 김정은 김정은
북한 김정은 나이 김정은 나이 김정은 나이
김정은 나이 트럼프 김정은 김정은 짤
김정은 참수작전 김정은의 두얼굴 김정은 트럼프
김정은 성명 김정은 암살지시 트럼프 김정은
트럼프 김정은 김정은 트럼프 김정은 - 당신옆이좋아
kbs 김정은 김정은 기쁨조 김정은 고백송
김정은 성명 전문 kbs 김정은 김정은 나항상그대를
김정은 트럼프 김정은 - 당신옆이좋아 김정은 로고송
김정은 암살지시 김정은 고백송 김정은 피아노 독주회
김정은의 두얼굴 김정은 나항상그대를 김정은 피아노 독주회 - 부산
김정은 - 당신옆이좋아 김정은 로고송 김정은사랑 너구리마을
김정은 고백송 김정은 피아노 독주회 광화문맨(김정은)
김정은 북한정치인 김정은 북한정치인
김정은 배우 김정은 배우

'김정은'의 자동완성검색어를 살펴보면 김정은에 대한 가십성 이슈(기쁨조, 나이 등)와 트럼프와의 동시 검색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 '김정은 참수작전'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이슈는 시간이 지날수록 상단으로 랭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동명인 '배우 김정은'에 대한 검색도 꽤 존재하지만 이슈 강도는 낮은 편이다.

 

"트럼프" 자동완성 검색어
2017-10-01 2017-10-08 2017-10-21
트럼프 트럼프 트럼프 방한
트럼프 유엔연설 트럼프 부인 트럼프
트럼프 북한 도널드 트럼프 트럼프 부인
웹툰 트럼프 트럼프 북한 도널드 트럼프
트럼프 방한 트럼프카드 트럼프 북한
하와이 트럼프호텔 엘라니아 트럼프 트럼프카드
트럼프 김정은 트럼프 탄핵 트럼프 탄핵
도널드 트럼프 트럼프 김정은 에미넴 트럼프
김정은 트럼프 트럼프 방한 트럼프 이란
트럼프 웹툰 도날드 트럼프 트럼프 지지율
트럼프카드 트럼프 트위터 엘라니아 트럼프
트럼프 nfl 트럼프 보호무역 도날드 트럼프
트럼프 트위터 트럼프 지지율 이방카 트럼프
트럼프 거리 이반카 트럼프 트럼프 방한 일정
웹툰 트럼프 트럼프월드센텀

'트럼프'의 자동완성검색어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방한 이슈를 포함해서 그의 말과 그에 따른 기사 등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가십성 이슈(가족 등)와 북한 등 김정은 관련 동시 검색도 상당히 검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 인물의 콘텐츠 수량 흐름과 검색어를 확인해보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은 그들을 위협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의 내용 보다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자극적인 '참수작전' 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고, 트럼프의 경우도 '방한'과 그의 가족에 대한 검색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어쩌면 우리 국민들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김정은과 트럼프의 행동을 단순히 각자의 힘을 확인시키기 위한 쇼와 같은 연출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로 불안해 할 필요는 없지만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더욱 사실 측면의 이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