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폭주 김정은 vs 트럼프 막말 폭탄, 국가별 반응은? - 빅데이터 분석 본문

빅데이터 분석&리포트

폭주 김정은 vs 트럼프 막말 폭탄, 국가별 반응은? - 빅데이터 분석

명섭이 2017. 10. 22. 06:08

극한의 막말 전쟁 '김정은 vs 트럼프'을 바라보는 국가들의 반응

우리나라의 불안 요소 중 하나는 '북한'과 그의 지도자인 '김정은'이다. 휴전 상태라고 말하기에는, 이미 딱지도 떨어져 새살이 날 정도의 시간이 흘러서 지금은 양립하는 존재로 인정하며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북한' 지도자에 '김정은'이 오르면서 상황은 좀 더 복잡해져가고 있다. 여기에 미국 대통령에 '트럼프'가 선출되고, 그는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면서 상황을 극한으로 몰고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와 북한, 미국 누구도 쉽게 어떠한 행동을 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이런 막말은 충분히 상황을 위기로 보이기에 충분하다. 요즘은 서로 자제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이를 바라보는 전세계 국가들은 불안해 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의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 전세계 국가들은 어떠한 생각일까? 구글 트랜드로 살펴보았다.

 

김정은의 영어 검색어는 'kim jong un'이 주를 이루었고, 트럼프 대통령은 'trump'가 가장 많아서, 이 두 단어의 검색량을 구글 트랜드에서 검색하였다.

두 단어의 검색량은 약 0.5%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누가 더 검색이 많이 되고 있다고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한 검색량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8월 1일부터 10월 12일(10월 20일에 분석했지만 12일까지 만 나타났다) 까지의 검색량 흐름을 보면,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하고 '화염과 분노' 등 극한의 막말을 쏟아낸 9월 3일 무렵, 다시 트럼프가 김정은에게 '미치광이' 발언을 한 9월 23일 무렵에 검색량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역시나 북한의 핵실험과 트럼프의 막말 직후 검색량이 급증,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가별 각 키워드 검색량, 'kim jong un' 내림차순 정렬>

국가별로 'kim jong un'와 'trump' 키워드의 검색량을 알아보았다. 대체로 'kim jong un' 검색량이 높은 국가에서 'trump' 검색량도 높게 나타났다.



'오스트레일리아(호주)', '캐나다', '미국', '아일랜드' 등의 국가가 두 키워드 모두에 관심을 높게 보였다. 남미는 '김정은'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트럼프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었다. 미국의 우방으로 꼽히는 유럽 및 호주 등은 '김정은'과 '트럼프' 모두에 관심이 높다. 이스라엘'의 경우 '김정은'에는 관심이 있지만 '트럼프'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아마도 미국과 한몸 같은 나라여서 '트럼프'의 돌발 행동에도 안심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kim jong un" 관련 검색어  "trump" 관련 검색어
 korea 100  donald trump 100
 north korea 90  trump news 55
 kim jong un trump 90  twitter trump 35
 trump 90  melania trump 15
 north korea kim jong un 90  donald trump twitter 10
 kim jong in 40  trump korea 10
 donald trump 30  trump today 10
 kim jong un news 30  trump latest 10
 kim jong un donald trump 30  trump north korea 10
 kim jong un wife 25  north korea 10
 kim jong il 20  ivanka trump 10
 north korea trump kim jong un 15  president trump 10
 trump north korea 15  donald trump news 5
 kim jong un age 15  nfl trump 5
 meme kim jong un 15  trump cnn 5
 how old is kim jong un 10  cnn 5
 corea 10  obama 5
 kim jong un and trump 10  trump latest news 5
 korea news 10  trump news today 5
 north korea news 10  trump speech 5
 rodman kim jong un 10  trump puerto rico 5
 kim jong un memes 10  trump approval 5
 north korea news kim jong un 10  puerto rico 5
 kim jung un 10  trump facebook 5
 dennis rodman 10  trump tweets 5

<'kim jong un'와 'trump' 관련 검색어>

구글 트랜드에서 각 검색어와 관련있는 검색어(연관 검색어)를 살펴보았다. '김정은'의 검색자는 상대가 되는 '트럼프'에도 관심을 높게 보였다.(48%), '트럼프' 검색자는 상대 보다는 '트럼프'의 기사 및 그가 주로 말하는 플랫폼인 '트위터' 계정을 찾아가는 경향이 뚜렸하다.(44%)



'트럼프'의 행보에 대해 관심을 큰 것으로 보이고, 이것은 그의 말과 행동을 위협적으로 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김정은'의 관련 검색어의 큰 비중이 '트럼프'라는 것은 '김정은' 자체보다는 '트럼프' 행동에 따른 반응에 더 관심을 두고 있는 듯 하다.

남미는 '김정은'을 검색하고, '유럽'과 '호주'는 '트럼프'를 더 많이 검색하는 것은 자국의 이익과 관련이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동남아 국가들은 두 키워드 모두에 관심이 있고, 이것은 북한과 미국 모두에 영향을 받는 국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