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후 신용등급 하락!! 무료 신용정보 조회로 보니. 본문

스마트 금융

카카오뱅크 신용대출 후 신용등급 하락!! 무료 신용정보 조회로 보니.

명섭이 2017. 9. 3. 02:15

카카오뱅크 신용대출하면 신용등급 하락 맞아?

제 1금융권의 은행과 금융 거래를 꾸준히 하고 연체를 하지 않는 분들은 신용등급은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우수한 등급을 유지할 수 있다. 나도 마찬가지로 1등급 또는 2등급을 유지하면서 지내왔다.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도 이런 등급을 알 수 있는 이유는 '토스' 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나의 신용정보' 덕분이다.

그런데 약 1개월 전 카카오뱅크에서 신용대출을 받고 나서 단 며칠 만에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해서 문제를 살펴보았다.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토스 앱을 통해 확인한 신용등급 하락

무료 송금 및 CMA 통장 등 다양한 금융 기능을 제공하는 '토스' 앱에서는 '나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가끔씩 들어가서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곤 한다. 신용정보를 확인한다고해서 등급이 떨어지지 않으니 안심하시라.

 


<KCB 올크레딧 정보를 보여주는 '토스' 앱 개인 신용정보>

제 1금융권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 7월 31일 신용대출을 받은 적이 있다. 이율이 낮아서 기존에 KB국민은행에서 사용하던 마이너스통장을 상환하고 이용하기로 한 것이다.

먼저 카카오뱅크에서 마이너스통장 금액만큼 원리금 균등 상환 조건으로 신용 대출을 받고, 바로 KB국민은행의 마이너스통장을 모두 갚았다. 그리고, 다음날 KB국민은행의 마이너스통장을 해지했다.

카카오뱅크에서 신용대출을 받은 다음날 '토스' 앱을 통해 신용등급을 확인해보니 신용등급이 1등급 떨어졌고, 마이너스통장을 해지한 다음날 다시 1단계 등급이 떨어져 며칠 사이에 2단계나 신용등급이 떨어진 것이 아닌가!

그동안 줄지 않았던 마이너스통장을 없애고 원리금 상환으로 신용 대출을 받았으니 신용 등급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반대의 결과가 닥치니 황당하기 그지 없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신용등급 조정은 한달에 한번 있다고해서 한달을 기다린 지금 다시 확인해 보았지만 '토스'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나이스정보통신·올크래딧 무료 신용정보 조회

신용등급을 부여하는 곳은 여렷이 있고, 1년에 몇회는 무료로 개인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말 신용등급이 하락한 것인지 나이스정보통신과 올크래딧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나이스평가정보의 무료 신용정보 조회

먼저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신용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최근 신용조회기록 이력을 보니 토스에서는 없었던 이력이 보인다. 아마도 신용평가기관이 모두 똑같은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아닌 듯 하다.

여하튼 문제가 있을 만한 조회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최근 1개월의 신용변동 요약 정보를 확인해보니 다른 것은 모두 변동이 없고, 대출거래정보 하나 만 '변동'으로 체크가 되어 있다. 카카오뱅크에서 신용 대출을 받았으니 당연한 것이겠지.

연체 등 신용 등급에 문제가 될 만한 것은 한건도 발견되지 않았다.



나이스정보통신에서의 신용등급은 2등급으로 기존과 같았다. 즉, 토스에서 사용하는 'KCB 올크래딧'의 신용등급과는 다른 것이다.

 

KCB 올크래딧 무료 신용정보 조회

'토스' 앱에 정보를 제공하는 'KCB 올크래딧'에서도 신용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신용조회정보를 확인해보니 '토스'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정보를 보여준다.

 

역시나 신용등급은 4등급을 표시하고 있다.

 

나이스평가정보와 KCB올크래딧에서 보듯이 신용평가를 하는 기관은 기준의 차이나 정보의 차이로 개인의 신용등급이 다를 수 있다. 내가 거래하는 은행이 어떤 정보를 토대로 이율을 평가하는 지에 따라서 나는 2등급이나 4등급으로 평가를 하게 될 것이다. 부디 빠른 시간 내에 올크래딧의 신용 정보도 올라가길 바랄 뿐이다.

 

카카오뱅크의 불통은 언제쯤 해결될 지

이런 신용등급 문제를 카카오뱅크에 문의하려고 했으나, 전화는 불통, 카카오톡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불통, 고객센터에는 해당 내용 검색 불가로 어떻게도 고객센터와 연결할 수가 없었다.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은 중간에 상환해도 수수료가 없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상환을 위해 접속이 불가하다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고, 그래서 사기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문제는 처음부터 발생하였고 지난 한달간 전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결국 장점이라고 말하는 여러가지가 불가하고 이율이 낮다는 대출은 접속이 안되며, 고객센터는 불통이다. 이런 것을 하루 빨리 해결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 만으로 기다려 주지 않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