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갤럭시 알파' 장점과 단점, 가볍고 작아서 좋고 그래서 불편하기도.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갤럭시 알파' 장점과 단점, 가볍고 작아서 좋고 그래서 불편하기도.

명섭이 2016.03.26 18:09

'갤럭시 알파' 작고 가벼운 폰 찾는 분에게 추천할 만 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알파'(SM-G850)를 사용한 지 두달 가량이 되어 간다. 처음 이 폰을 선택한 이유는 기존에 사용하던 폰들이 다들 5인치 이상이어서 이번에는 좀 작으면서도 사양은 많이 떨어지지 않는 폰을 고르다 선택하게 되었다.

두달간 사용해보니 화면 4.7인치 크기의 폰이 얼마나 휴대하기 좋은지와, 그에 비해 화면이 작아서 불편한 것도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갤럭시 알파

<삼성 갤럭시 알파(SM-G850)>

처음 '갤럭시 알파'가 출시될 때 애플 아이폰 시리즈와 유사한 디자인 때문에 말이 많았다. 테두리 전체를 두른 메탈 프레임과 모서리의 다이아몬드 커팅은 얼핏 보았을 때 아이폰과 유사하다는 느낌을 받기는 한다. 하지만 아이폰의 디자인을 모방해다기보다는 지금 디자인 트랜드를 따랐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는 생각이다.

 

<갤럭시 알파 하단의 마이크로USB 슬롯과 스피커>

 

<갤럭시 알파 상단의 이어폰 단자>

상단에는 이어폰 단자가 위치해 있고, 하단에는 마이크로USB 단자와 스피커가 위치해 있다. '갤럭시 알파' 두께는 6.7 mm 상당히 얇은 편이다. 이어폰 단자와 마이크로USB 단자 부분이 튀어나온 것으로 보이지만 전체적인 두께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갤럭시 알파 좌측면의 볼륨 버튼>

측면의 아래 위 끝은 살짝 안쪽으로 패인 디자인이다. 그립감을 고려한 것이라 설명할지도 모르지만 사용해보면 그냥 디자인적인 차별점을 두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자꾸 아이폰 따라했다고 말하니 말이다.

어쩌면 모서리 부분의 금속을 얇게 하면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모서리 부분은 두껍게 옆면은 얇게 한 것일수도 있겠다.

 

<갤럭시 알파 모서리의 다이아몬드 커팅>

갤럭시 알파의 메틸 테두리는 정교한 다이아몬드 커팅 처리를 하여 멋스럽게 보인다. 이 부분이 아이폰과 닮았다는 지적이 많기도 하다.

 

<갤럭시 알파 화면 위 부분의 스피커와 카메라 등>

전면 상단 부분은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대부분이 그렇듯 통화용 스피커와 전면 카메라, 조도 센서 등이 규칙없는 듯 위치해 있다.

삼성 스마트폰을 볼 때 마다 생각하는건데 전면 상단의 센서와 카메라 들이 이렇게 어지럽게 배치가 되어 있어야 하는 지 모르겠다. 갤럭시 알파는 디자인적으로 별로 흠잡을 것이 없는데 유일하게 이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갤럭시 알파 화면 아래 부분의 홈 버튼>

전면 아래 부분의 홈 버튼은 약간 돌출되어 있다. 홈버튼에 적용된 지문 인식 기능을 사용할 때 홈버튼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핑해서 홉 버튼의 틈에 이물질이 낄 염려가 있다.

 

<갤럭시 알파 후면 디자인>

갤럭시 알파의 배터리 커버인 후면 디자인은 갤럭시S5와 유사하게 방향에 따라 붉은색을 띄는 형태의 디자인을 채용했다. 특별한 것이 깔끔하다.

 

<갤럭시 알파 1,200만 화소 카메라>

갤럭시 알파의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이며, 이보다 먼저 출시한 프리미엄 폰인 '갤럭시s5'가 1,600만 화소 인것 보다 조금 떨어진다. 갤럭시s5의 렌즈를 크롭했다는 말도 있다.

사진 품질과 기능 등 사진에 관련해서는 특별한 것은 없고 평범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갤럭시 알파 배터리 용량 1,860mAh>

배터리 용량은 1,860mAh 이며, 착탈이 가능하다. 실제 사용을 해 보니 안정성이 뛰어나서인지, 내가 별다른 앱을 설치하지 않아서인지 배터리는 하루 이상 넉넉히 사용할 수 있었다.

 

<갤럭시 알파 화면을 정면으로 보았을 때>

<갤럭시 알파 화면을 비스듬히 보았을 때>

'갤럭시 알파'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만이자 단점은 화면이다. 그동안 5인치 대 이상의 폰을 사용해서 이 폰이 작게 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겠지만, 폰을 살짝 눕혀서 보게 되면 위와 같이 화면이 푸르게 변한다.

이것이 삼성의 OLED 방식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장점이 이것 때문에 가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갤럭시 알파 지문인식 기능>

갤럭시 알파를 사용하면서 지문인식을 통한 보안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단 한번에 보안이 풀린 적이 없다. 홈 버튼 위 부분에서 아래로 스와이핑하면 지문을 인식하는 방식인데 그다지 인식율이 좋지 않다.

 

 

전반적으로 '갤럭시 알파'를 평가한다면 5점 만점에 3.5점 정도를 줄 수 있는 폰이라 하겠다.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휴대하기 좋지만 화면은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성능이나 안정성은 꽤 좋은 모습을 보여줘서 이 정도 점수를 줄 수 있겠다.

기존 스마트폰이 크다고 느껴지시는 분들 중에 화면이 작아도 상관없다는 분들에게 '갤럭시 알파'는 추천할 만한 스마트폰임은 확실하다.


6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레몬형상 2016.03.27 00:09 신고 최근 출시하는 갤럭시 시리즈는 홈 버튼에 지문 인식 기능을 장착하고 있지만 '갤럭시 알파'는 홈 버튼 바로 위 화면을 이용한다.

    홈 버튼에 슬라이드 형식으로 지문인식이 됩니다. 따라서 홈 버튼도 돌출되어있는 것이구요. 최신기종은 에어리어 방식이라 차이가 나죠. 홈 버튼 바로 위 화면을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레몬형상 2016.03.27 00:14 신고 이 부분을 잘 알고계셨었다면 지문인식률도 그렇게 나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5는 같은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가도 인식률이 나쁘지 않거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6.03.27 02:32 신고 홈 버튼 위쪽에서 아래로 스와이핑한다는 것이 잘못 표현된 것 같습니다. 지적하신데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문 인식율은 그다지 좋은 편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teju1004 2016.03.27 00:31 신고 사용하신지 얼나마되신지 모르겠읍니다만
    다 좋습니다. 다 좋은데 배터리용량 까지도
    용서가 되는데 메탈이 약해도 너무 약해요 ㅡ..ㅡ
    오죽하면 엄지손톱으로 느르면 흠이 생길정도니...
    저는 결국 통채로 휘어져서 버렸읍니다 ㅠ.ㅜ
    괜히 흥분했나 ㅡ..ㅡ 죄소욥...
  • 프로필사진 BlogIcon 명섭이 2016.03.27 02:33 신고 글에 기재한데로 두달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메탈에 대한 부분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말씀하신 것 고려해서 사용해야 하겠네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금순 2016.05.04 02:35 신고 출시 당시에만 하더라도 전반적인 성능이나 퍼포먼스는 갤5에 밀리지 않는 뛰어난 성능에 스마트한 디자인과 크기가 강점이지요. 단점은 배터리가 조루인데, 지속적인 실행형 앱이나 게임등을 이용시에 배터리 광탈하니 그런거만 없으면, 배터리 아침에 나와서 귀가 할때까지 넉넉한듯여. 기본 성능이 좋아서 오래썼지만, 별로 느려지지 않네여. 나름 os 최적화도 갤폰 중에서는 잘된 편입니다. 용량이 부족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기본 32기가라 추가 확장은 불가지만, 적다고 볼수만은 없네여.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여. 무거운 앱을 돌리는 분들에게는 정말 비추인듯여. 이폰에 불만이 대부분 그런 분들이 이용하시면서 배터리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태반인듯 하네여. 이폰은 껍데기 안끼고 쓰면 정말 괜찮습니다. 필름 한장 붙여서요. 그런지 떨어져도 잘 안깨지네여.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어울리는 폰이 아닌가 싶네여. 지문인식은 안쓰는 것을 권장해여.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