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소니 엑스페리아 Z3 태블릿,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그레이드 하세요.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소니 엑스페리아 Z3 태블릿,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그레이드 하세요.

명섭이 2015.04.20 23:26

소니 엑스페리아 Z3 태블릿, 롤리팝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점

소니 엑스페리아 Z3 스마트폰과 엑스페리아 Z3 태블릿을 위시하여 Z 시리즈 전 제품에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데이트를 실시하였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엑스페리아 Z3 태블릿 컴팩트(Z3TC)'에도 버전 업그레이드 소식이 올라와서 바로 실행을 하였다.

아직까지 4.xx 버전에 머무르고 있었으니 모처럼의 반가운 소식이었다.

 

 

업데이트 센터에 들어가보니 업그레이드 되는 내용이 있다. 안드로이드 OS가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지능형 참금 화면 알림, 개선된 다중 사용자 프로파일 및 손님 모드, 소니의 최신 소프트웨어 환경 적용 등 기대해 볼 만한 것들이 많다.

 

<소니 엑스페리아 Z3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그레이드 소개>

 

OS가 업그레이드 된다고 해서 기존에 저장된 사진 파일이나 앱 실행 시 생성된 파일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한글 페이지도 설명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시라.(바로가기)

 

업그레이드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실행을 하니 약 33분이 소요된다는 안내 화면이 뜬다. 소요 시간은 넉넉하게 기재를 하니 이보다는 덜 걸릴 것이라 생각하고 설치를 시작하였고, 약 15분 가량이 소요되었다. 태블릿에 설치되어 있는 약 300여개의 소프트웨어 패치까지를 모두 마친 시간이다.

 

<소니 엑스페리아 Z3 태블릿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업그레이드 후 설정 화면>

설치를 완료한 후 기본 화면과 앱 설정 디자인은 머티리얼 디자인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보다 더욱 깔끔하고 뽀샤시한 하드웨어의 모습과 더 잘 어울리는 듯 하다.

 


업그레이드 전


업그레이드 후

 


상단 바를 내려 알림 확인


알림 확인 화면을 한번 더 내려 설정

업그레이드 후 기본 디자인의 변화와 함께 눈에 띄는 것은 상단 알림바를 내려서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Quck acces to settings(빠른 설정) 기능이다. 상단 알림 바를 한번 내리면 알림을 확인하고, 그 상태에서 한번 더 내리면 빠른 설정 메뉴들이 나타난다. 보이는 메뉴들은 편집을 할 수 있다.

 


빠른 설정에서 사용자 선택


향상된 사용자 관리

 빠른 설정에는 사용자 아이콘이 표시되고 이것을 터치하면 바로 사용자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표시한다. 다중 사용자 계정 관리와 게스트 모드(Guest mode) 적용이 가능하다. 실제 사용해보면 게스트라 하더라도 특별히 권한 제한 등은 없어서 사용에 모호한 점이 있긴 하다. 내가 기능을 찾지 못해 그럴 수도 있겠다.

 

아래는 소니에서 설명하는 업그레이드 후 달라진 점들이다.

  • 구글 매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과 소니의 간결한 UI 및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적용
  • 새로운 형태의 알림(Notification)과 잠금화면(Lock screen) 적용
  • 다중 사용자 계정 관리, 게스트 모드(Guest mode) 적용
  • 다양한 방면에서 ‘안드로이드 포 워크(Android for work)’ 지원
  • 사용자 저장소 관리 능력 강화

 

업그레이드 후 많이는 사용해보지 못햇지만 이전에 비해 UI가 깔끔해졌고 특별히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 지금 엑스페리아 Z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바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권한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