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물걸레 로봇청소기 'LG 코드제로 M9' 후기
말끔하게 물걸레 청소를 해주고, 홈가드로 보안까지
여름이었나 할 것도 없이 어느새 가을 앞에 서 있다. 긴 장마가 끝났지만 아직 비 소식은 여전해서 눅눅한 집안은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되면 아침이 매우 분주해진다. 나와 아내는 출근에, 아이들은 학교로 바쁜 아침을 보내고난 집안은 누가 좀 정리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 때가 많다.
청소기로 먼지 등을 청소는 자주 하지만, 아무래도 물걸래 청소까지 해야 말끔해진다는 생각은 떨칠수가 없다. 특히 요즘처럼 눅눅한 날들이 이어지면 더욱 그렇다.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 언박싱
얼마전 LG전자 제공으로 'LG 코드제로 ThinQ M9'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로봇청소기라 하면 먼지 등 바닥에 지저분한 것들을 청소하는 기기로 생각했는데 물걸레 청소를 전용으로 하는 제품은 처음이다.
청소를 할 때 먼지 등은 서서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되기 때문에 귀찮거나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말끔한 청소를 위해서 다시 물걸레 청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귀차니즘은 배가 된다.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 주요 기능 소개
'LG 코드제로 ThinQ M9'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자동으로 집안 구석구석을 인지하여 빈틈없이 물걸레 청소를 해주는 똑똑한 녀석이다. 물통을 내장하고 있어서 걸레에 물을 공급하여 청소가 끝날 때 까지 걸레가 마르지 않게 청소를 해 준다.
시간 예약을 하여 모두가 출근한 후에 청소를 하게 하면 집안에 아무도 없는 시간에 스스로 물걸레 청소를 해주어 집에 돌아왔을 때 쾌적한 우리집을 만날 수 있게 도와준다.
청소 예약을 해 두면 정해진 시간에 청소를 하고, 자동으로 다시 충전대로 돌아가서 충전을 시작한다. 즉, 청소를 하면서 집안의 구조를 파악하여 왔던 방향을 인지하여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방안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보다 효율적으로 빈틈없이 청소가 가능해진다.
기기 측면에는 손으로 가볍게 빼낼 수 있는 물통이 장착되어 있다. 손바닥 반 만한 크기의 물통에는 300ml의 물을 담을 수 있다. 물통에 어느정도 물을 채우고 청소를 시작하면 웬만한 규모의 집 정도는 거뜬히 청소를 할 수 있다.
물통의 물은 최소 60분 이상 100분까지 걸레에 물을 공급하여 촉촉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 물 공급은 경우에 따라서, 마른 걸레/물공급 약/물공급 강 등으로 조절하여 청소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ThinQ 앱을 이용하면 물공급 양을 5단계로 조절할 수도 있다.
로봇청소기 하단에는 2개의 걸레를 장착할 수 있다. 일반적인 로봇청소기 바닥에는 주행을 위한 바퀴가 있기 마련인데 이 제품은 그런 것이 없이 물걸레가 도는 힘으로 주행을 한다.
그래서, 걸레가 바닥에 밀착되어 빈틈없는 청소가 가능하다. 또한, 걸레를 2Kg의 무게로 눌러주어서 다양한 얼룩까지도 깨끗하게 청소를 해 준다.
하단에 걸레를 장착하는 것은 간단하다. 기기 바닥의 원형 부분에는 꺼끌꺼끌한 부분이 있어서 걸레를 붙이면, 일명 찍찍이라고 불리는 '벨크로' 형태로 걸레가 착 달라붙는다.
로봇청소기는 모터가 달려 있어서 소음이 있을 수 있고, 아파트에서 이용할 때 층간 소음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 하지만 'LG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소음이 거의 나지 않아서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할때 음악을 듣거나 전화통화를 할 때 전혀 거슬리지가 않다.
기기 상단에는 '듀얼 아이'라는 커다란 카메라가 달려 있다. 듀얼 아이는 사람의 눈처럼 공간을 입체적으로 파악하여 집안의 지도를 스스로 만든다. 또한, 하단에도 센서가 있어서 이동하면서 거리 및 경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이동 중에는 6개의 ToF 레이저 센서가 작동하여 장애물 감지, 거리 측정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주행 속도 등을 조절한다.
'LG 코드제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 스마트폰 연동(LG ThinQ 앱)
LG 코드제로 ThinQ M9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리모콘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다. 리모콘의 방향키를 이용하면 원하는 곳을 수동으로 꼼꼼하게 청소를 시킬 수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LG ThinQ 앱으로 로봇청소기를 연동하며 원격으로도 청소기를 작동할 수 있고, 특히 웹캠과 같은 '홈가드' 기능을 이용하여 밖에서 집안을 지켜볼 수도 있다.
LG ThinQ 앱으로 물걸레 로봇청소기의 물공급 양 조절, 꼼꼼청소/퀵청소/집중청소 실행 등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청소 실행/중지를 하고, 충전대로 이동시킬 수 있다.
예약 설정으로는 요일 반복, 시간 설정, 청소 영역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청소 영역 설정은 우선 집안 구조를 파악해야 하므로 한번은 전체 청소를 실행하여 지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로봇청소기는 집안 구석구석을 다닐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하여 집안 보안을 할 수 있는 '홈가드'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 CCTV나 웹캠과 같이 로봇청소기 전면의 듀얼 아이 카메라가 집안을 원격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홈가드' 기능을 실행하고 LG ThinQ 앱에서 기기를 이리저리 이동시키면서 CCTV 보듯이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용히 집안을 살펴보기 좋고, 어르신이나 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꽤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다.
가볍게 'LG 코드제로 ThinQ M9' 물걸레 로봇청소기에 대한 여러가지를 알아 보았다. 2Kg의 무게로 걸래를 눌러주고, 1시간 이상 청소가 가능하고, 알아서 집안을 꼼꼼하게 청소해주는 기특한 청소기다.
물걸레 청소를 귀찮게 생각하셨던 분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제품이고, 특히 기존에 핸디 스팀 청소기에 실망하신 분이라면 적극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