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파일을 감추거나 암호화할 때 사용하는 "TrueCrypt" 본문

울랄라뽕,IT

파일을 감추거나 암호화할 때 사용하는 "TrueCrypt"

명섭이 2009. 8. 8. 14:47

같이 사용하는 컴퓨터(특히 가정에서)에서 내 파일을 감추거나 암호를 걸어두어 혼자 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그러기가 쉽지 않다. 오늘 소개하는  TrueCrypt(트루크립트)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완벽하게 파일을 감추거나 암호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invalid-file

파일 다운로드


TrueCrypt는 암호화된 드라이브를 하나 만들어서 그 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해서 이용하는 방식이다.  당연히 해당 드라이브에 암호가 걸리므로 한번 만 설정하면 아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위의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TrueCrypt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간단하게 설치가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Create Volume] 을 클릭해서 암호화된 파일을 저장할 가상 공간 파일을 만든다.

 

 

 

암호화된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한다. 이 가상 드라이브는 하나의 파일로 이뤄지며, 아래는 그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이다.

파일명이나 저장위치는 아무렇게나 설정해도 된다.

 

암호화 방식은 아무거나 선택해도 되며, 나는 아래의 기본 옵션을 선택했다.

 

저장할 공간의 크기를 지정한다. 이 공간은 파일을 저장할 공간이므로 넉넉하게 지정해야 한다. 나는 10GB를 지정했다.

 

암호화된 파일은 가상으로 만든 드라이브에 저장하게 되며 이 드라이브를 활성화하는 등의 작업에 사용할 패스워드를 설정한다. 너무 짧게 설정하면 보안에 취약하다는 메시지가 뜨지만 이용하는 데는 상관없다.

 

용량이 4GB이상인 파일도 암호화 처리를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나는 "Yes"를 선택했다.

 

지정한 용량을 포맷한다.

 

 

가상 드라이브를 위한 파일 만드는 과정이 끝났다.

가상 드라이브는 여러개를 만들 수 있다.


가상 드라이브 파일을 만들었으면 그 파일을 선택해서 실제 드라이브로 보이도록 해야 한다. 

1. 가상 드라이브를 어떤 것으로 할 지 선택한다.
2. 위에서 만든 파일을 선택한다.
3. [Mount]를 클릭한다. 
4.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뜨고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면 "내 컴퓨터"나 "탐색기"에 1.에서 선택한 드라이브가 표시된다.

  

 

이제 해당 드라이브에 원하는 파일을 넣어두고 이용하면 된다. 이 드라이브는 [Dismount All]하면 자취를 감춘다.

 

가상 드라이브라는 것 만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파일 암호화 프로그램이다.

19금 파일 보관, 마눌몰래 이용해야 하는 것들...  왜 늘 이런 것이 먼저 생각나는 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