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MSN메신저 해킹당한 후 신고 및 처리 과정 본문

울랄라뽕,IT

MSN메신저 해킹당한 후 신고 및 처리 과정

명섭이 2009. 7. 30. 17:15

지난 22일에 MSN해킹을 당한 후 황당함과 짜증으로 며칠을 보냈다.

나같은 피해가 발생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동안 처리했던 것을 정리한다.

 

사이버수사대에 신고를 했다


예전에 서버 해킹 건으로 몇번을 신고했었지만 허탕이어서 신뢰는 가지 않지만 우선을 이것 밖에 길이 없다고 생각했다.

 

네탄(사이버수사대) 홈페이지 : http://www.netan.go.kr/

 

1. 네탄 -> 사이버범죄신고 -> 해킹.바이러스 -> 개인홈페이지,블로그,메일 등 계정 도용 에서 신고를 한다.

 

 

2. 개인정보 입력한다. 처음일 경우에는 비밀번호 설정 및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3. 신고내용을 입력한다.  신고내용은 발생시간 및 사고내용 등을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좋다.

 

4. 내용을 모두 입력한 후 관할 경찰서를 선택해야 한다.  에전에 강남경찰서의 대응이 너무나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가급적 근처의 경찰서를 선택하되 대응이 좋은 경찰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과천경찰서를 선택했다.

 

한국 MS에 전화하여 정보 요청을 하였다.


이틀 후 경찰서에서 연락이 왔고, MS 한국지사의 MSN 전화번호를 알려주었다.  전화가 온 과천경찰서의 담당 형사는 친절하고 전문적이라는 느낌이 받았다.

 

MS 한국지사 MSN 전화번호 : 1577-9700 -> 3 -> 1 -> 7

 

담당 형사는 'MS에서 MSN에 접속했던 IP Address를 알아야 한다'고 했다.

1577-9700 에 전화해서 위의 번호데로 누르니 MSN 기술상담 부서로 연결이 되었고, 상담원이 접수를 해 주었다.

전화받은 상담원도 자신이 직접 할수 있는 일은 없고, MSN 담당부서에 요청을 전달해 준다고 하였다.  상담원도 MSN의 전화번호를 알 수는 없다고 한다.-_-;;  결국 MSN 전화번호는 보안?

 

마이크로소프트가 외국회사이기 때문에 고객센타에 연락해야 한다는 생각조차 못한 것이 부끄러워졌다...

 

 

MSN에 로그인한 IP Address 를 요청하였다.

MS와 통화한 후 약 1시간 정도가 지나니 MS에서 메일이 도착했다.

 

바로 답변 메일을 작성했다.

메일에서 그대로 [전달]을 클릭했다.

MS에서 요청한 데로 메일 내용의 첫부분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했다.

 

======================= 아래 =========================

11080xxx46 [자신의이메일] 아이디로 로그인한 IP를 요청함

====================== 아래 끝 ========================

 

앞의 10자리 숫자는 MS에서 온 메일의 "메일을 보내실 때는 티켓 번호"다.

 

이렇게해서 IP Address 요청 메일을 보냈다.

 

 

과천경찰서에서 조서를 작성했다.

 

과천경찰서에서 조서를 작성하기 위해 방문해 달라고 했다. 아직 MS에서 회신은 오지 않았다.

 

방문해서 내가 알고 있는 범위의 내용을 모두 전달했다.
과천경찰서의 담당형사는 여자분이었고 지금까지 사이버수사로 인해 방문한 경찰서와는 완전히 달리 친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

 

MS에서 IP Address가 도착하면 담당형사의 메일로 보내달라고 요청을 하셨다.

 

 

IP Address 10개가 들어있는 메일이 도착했다.


IP Address 가 담긴 회신 메일이 바로 올 줄 알았는데 3일이 걸려서 오늘 메일이 왔다.

최근 MSN에 접속한 10개의 IP Address가 담겨 있었다.

이미 1주일이 지난 후이기 때문에 혹시 사고 시점의 IP가 없을까 염려했는데 다행히도 딱 그 시간에 접속한 기록부터 존재했다.

 

 

메일의 10개 목록 중 첫번째 것을 보니 사고가 난 시점인 15시 경이었고 나의 IP Address가 아니었다. (6:15AM -> 15:15)

 

해당 IP Address를 확인해 보니 해외의 주소였다.

일단은 해당 메일을 담당 형사에게 전달했다.

 

 

이제 우찌될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꼭 잡아서 다시 불상사가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