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손쉬운 업로드 파일 첨부 방법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손쉬운 업로드 파일 첨부 방법

명섭이 2012. 11. 21. 16:00

페이스북이나 카페 등 인터넷을 이용하다보면 파일을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그렇다. 그럴때마다 파일이 어디있는지 찾는 것도 어떨 때는 무척 귀찮다. 이럴 때 탐색기에서 바로 웹브라우저에 업로드 파일로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HTML에서 제공하는 기본 파일업로드 UI인 <input type=file ...> 태그를 사용하면 크롬 브라우저가 인식하여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탐색기나 탐색기 모듈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업로드하고자하는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서 [파일 선택]이라는 버튼에 올리면 해당 파일이 선택이 된다. 위 화면은 핀터레스트에서 테스트한 것이다.

 

이 기능은 특정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므로 많은 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일단 페이스북핀터레스트는 확인을 하였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별도의 업로드 프로그램을 이용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해당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웹브라우저에 파일을 올리면, 사진은 브라우저에서 바로 보여지고, 일반 파일은 다운로드 창이 뜨게 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원하는 파일을 [파일 선택] 버튼에 올리면 위 그림과 같이 버튼 옆에 해당 파일의 이름이 표시가 되어 해당 파일이 선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