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페이스북’ 음력 생일 등록 방법과 주의사항.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음력 생일 등록 방법과 주의사항.

명섭이 2012. 11. 1. 17:05

페이스북에 음력 생일 등록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페이스북’에 음력 생일을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나는 음력 생일을 쇠는 데도 페이스북에는 양력으로 만 생일을 등록할 수 있어서 생일이 아닌날에 생일 축하 인사를 받곤 해 왔다. 

페이스북 서비스는 미국에서 만든 것이니 음력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상당히 고무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늘 페이스북을 켜니 위와 같이 '새로운 기능! 음력 생일을 설정하세요.'라는 박스가 떡 하니 떠있다. 아마도 동양의 사용자를 배려한 조치라고 생각을 하고 바로 설정으로 들어갔다.

 

[추가하기]를 클릭해보니 내 정보의 '기본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하였다. 생일에 '음력'을 체크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생일을 음력으로 설정한 후 [음력]에 체크하려니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옆의 '?'에 마우스를 가져가니 '내 타임라인에서 생년월일을 보여주기'를 선택해야 만 활성화가 된다고 한다.

 

안내 메시지를 따라서 먼저 표시 설정을 수정하였다.

 

이렇게 설정하면 태어난 년도와 생일 모두가 노출되므로 보여지는 공개 범위를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 되겠다. 단, '나만 보기'를 한다면 생일날 친구들에게 축하 메시지는 받기 어려울 것이다.

 

설정을 마치고 친구들에게 어떻게 보여질 지 확인해 보았다. 헉!! 생일을 음력으로 입력한 것인데 입력한 날자를 양력으로 생각하고 음력을 계산하여 생일을 표시하고 있다.




* 음력 생일 입력 시 주의사항

  • 입력한 날짜를 양력으로 판단하고 음력 날짜를 계산하여 표시하니 태어난 날의 양력 생일을 입력해야 정상적인 음력생일로 표시할 수 있다.
  • 생일은 한번 입력하면 며칠 간 수정이 되지 않으므로 정확하게 입력하야 한다.
  • 노출을 원하는 공개 범위 설정을 고려해 보라.

생일 날짜를 음력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것은 무척이나 바람직한 조치이다. 서양인의 기준으로 이런 것을 생각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하지만 조금 만 더 사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했으면 어땟을까 하는 배부를 생각을 해 본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