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완전 초기화 방법, 동기화 해제/초기화/내장 메모리 삭제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완전 초기화 방법, 동기화 해제/초기화/내장 메모리 삭제

명섭이 2012.10.30 00:27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하다가 다른 폰으로 변경할 때(기기 변경) 반드시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한다.

'백업 및 초기화' 라는 메뉴가 존재하니 어렵지 않게 초기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데이터 파일이 살아있는 등 빠트리는 것이 있다.

이제 설명을 하겠지만 혹시라도 잘 모르겠다면 AS센터에 가서 '공장 초기화' 해 달라고 하는 것이 개인정보 유출 등의 피해가 없을 것이다.

 




 

‘계정 및 동기화’ 메뉴에서 동기화 해제


카카오톡이나 지메일 등예 계정을 등록해 두면 자동으로 폰의 주소록을 함께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각 앱 들이 이용하는 것이 '동기화 기능'이다. 주소록에서 정보가 변경되면 바로 카카오톡 등 '자동 동기화'가 설정된 앱 들의 정보까지 변경을 해 주는 것이다. 폰을 완전 초기화할 목적으로 '백업 및 초기화' 메뉴에서 초기화를 진행하면 동기화 및 설정된 계정은 모두 삭제가 되므로 이 과정을 생략해도 좋다.

동기화가 설정된 채로 스마트폰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는 일은 없겠지만 혹시라도 하는 마음에서 기록을 한다. 또한, 불필요한 동기화가 진행되고 있는 앱이 있다면 들어가서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동기화는 네트워크 트래픽과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게 되므로 필요없는 것은 반드시 해제하시라.

각 계정 우측의 원형 아이콘이 하늘색인 것은 자동 동기화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고, 회색은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구글과 카카오톡 등의 계정은 자동 동기화가 되어 있다.

설정을 원하거나 삭제하고 싶은 계정을 터치하여 들어간다. 동기화 메뉴의 체크를 풀면 동기화가 취소된다. 메뉴키를 누르면 '지금 동기화'를 하거나 해당 계정을 삭제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며 바로 삭제할 수 있다. 이 때 계정을 삭제하면 연락처 및 메시지 및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안내가 나타나지만 해당 앱에 관련된 것이니 생각하여 삭제하시라.



‘백업 및 초기화’ 메뉴에서 스마트폰 정보 초기화


본격적인 스마트폰 초기화는 '백엄 및 초기화' 메뉴에서 할 수 있다. 본 기능으 통해 초기화를 진행하면 복구할 수 없으므로 신중히 생각하고 작업해야 한다.

백업 및 초기화 메뉴에는 메뉴명과 같이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존재한다. 오늘은 초기화에 대해서 만 언급을 한다. 초기화를 하면 설정된 모든 정보와 기본 어플을 제외한 모든 어플이 삭제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시 말하지만 초기화된 후에 복구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 초기화 시 삭제되는 정보
  • 사용자의 구글 계정
  •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데이터와 설정 사항
  • 다운로드한 어플리케이션
  • DRM 사용권
  • 그 외 사용자 정보
  • 현재 등록된 계정 들
별다른 어려움없이 초기화가 진행되며 중간에 두번의 재부팅이 있다. 주소록과 캘린더는 구글 계정과 연동해 두었으니 다시 설정하면 동기화 기능으로 얻어올 수 있다.

그동안 사용해오던 노트북의 노트들도 모두 삭제되었다. 따로 저장한다는 것이 잊고 그냥 초기화를 해 버렸다... 이런 일을 겪고 나니 생각나는 것이 초기화 화면에 어플 목록을 보여주고 초기화하지 않은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려우면 기본 어플이라도...

'아무튼 깔끔하게 초기화가 되었다.' 대부분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어플과 관련된 파일이 삭제되었고, 설정이 사라졌지만 또 하나 남아 있는 것이 있다. 사진과 다운로드한 파일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렇게 생성된 파일은 어플과 상관없이 그대로 SD 메모리에 존재한다.



‘저장소’에서 내장 메모리 지우기


초기화 한 후 파일을 살펴보면 하나도 달라진게 없다. 즉 초기화 메뉴는 알고 있는 설정은 삭제해도 무엇이 저장되었는지는 모르니 파일은 삭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아마 알고 있는 파일은 삭제하였을 듯.

저장소 메뉴에 들어가면 휴대폰저장공간 및 외부메모리 저장 공간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초기화 하였지만 파일은 그대로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쪽에 있는 '내장 메모리 지우기'를 터치하면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메모리가 깨끗하게 정리된다.


보면 아시겠지만 당연한 것 같지만 놓치지 쉬운 것 중 하나가 초기화이다. 만약 새 스마트폰을 구매하면서 이전 폰을 제대로 초기화하지 못하고 팔았다면 정말 찝찝한 마음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나 위험한 사진이나 파일이 스마트폰에 들어 있었다면 문제는 더 커질 수 있다. 꼼꼼히 확인하되 신중하게 초기화를 진행하길 바란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