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 지마켓의 눈속임, 팝언더 광고 창
옥션, 지마켓,그루폰 등의 쇼핑몰에 접속하면 본래의 창이 로딩되기 전에 바로 뜨는 것이 조그마한 팝언더 배너창이다.
팝언더 창은 윈도우 PC에서 실행되는 모든 창보다 아래에 뜨는 창으로, 처음 뜰 때는 인지하고 못하고 있다가 어떠한 작업을 마치다보면 우연히 해당 창이 보이게 되어 관심을 끌게 되는 방식의 광고다.
이 광고의 문제점을 살펴 보았다.
■ 옥션, 지마켓의 팝언더 광고
이런 창의 내용을 보면 '쿠폰받기, 할인행사, 사은품' 등의 광고가 있다. 이 중에서 문제가 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제휴 쿠폰'이다.
지마켓 팝언더 광고창 : http://gmarket.co.kr/popup/indexPopunder.html
이 쿠폰은 대부분 보험사와 제휴되어 있는 것으로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위 그림과 같이 10,000원의 쿠폰을 주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하지만, 아래에 조그마한 글씨로 적혀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어디에서 진행하는 것인지 누구에게 내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지 등을 알 수 있다.
http://event.bonus365.co.kr/totalEvent/2012_09th/YE2012082701_auction_n/jsp/main.jsp?site_code=554100
지마켓 쿠폰 페이지 :
http://event.bonus365.co.kr/totalEvent/2012_09th/YE2012082701_gmarket_n/jsp/main.jsp?site_code=596036
양쪽 모두 '열심히커뮤니케이션즈'라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것이고, 입력하는 개인정보를 '동양생명보험(주)'와 '동부화재해상보험(주)'에 제공한다고 조그마한 글씨로 적혀있다.
■ 옥션의 제휴 쿠폰받기의 문제점
문제점을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옥션의 팝언더 창에서 쿠폰받기 이벤트를 직접 진행해 보았다. 팝언더 창은 옥션에 로그인하기 전에 나타난다. 이것부터가 잘못된 시작이다. 이벤트에 참여를 해도 옥션의 로그인하기 전이기 때문에 내 계정에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없다.
첫 화면에서는 생년월일 과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도록 한다. 이를 합리화하기 위해 '할인 쿠폰을 23세~45세 참여자에게 전원 증정하여 드립니다(1인 1회)' 라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다. [쿠폰조회]를 누르면 바로 쿠폰이 발행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다음 화면이 나온다.
다음 화면에서는 '이름/성별, 이메일' 을 입력하고 수집 및 제공에 동의하여야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생년월일, 핸드폰, 이름, 성별, 이메일을 입력해야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완료하는 화면에는 추가 설문에 참여하면 쿠폰을 더 준다는 안내가 있다. 완료를 했지만 어떻게 할인쿠폰을 받지?? 처음에도 말했지만 여기까지 와서 보면 이건 사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해당 이벤트를 옥션이나 지마켓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위장하고 있다.
- 옥션이나 지마켓 등의 할인 쿠폰으로 저장되기 어렵다.
- 보험사에 내 정보가 제공된다는 문구가 너무 작아서 인지하기가 어렵다.
이런 위법성이 강한 광고를 왜 옥션과 지마켓은 하고 있는 것일까? 바로 이런 정보를 넘김으로써 보험사에서 받는 수익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 광고 뿐 만 아니라 보험사나 카드사는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쓰고 있다.
■ 본 광고를 진행하는 '열심히커뮤니케이션즈'는?
두 회사의 팝언더 광고를 진행하는 사이트의 URL을 보니 http://event.bonus365.co.kr/ 로 되어 있고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위와 같은 안내가 있다. '열심히커뮤니케이션즈'가 어떤 회사일까?
'열심히커뮤니케이션즈'를 검색해보니 방통위에서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2억 넘는 과징금과 1500만원의 과태료를 받았고 시정 명령이 내려진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역시나 문제가 있었다.
이벤트 화면에서 [개인정보취급방침 보기]를 클릭해서 내용을 확인해하다가 맨 아래에 '이전 개인정보취급방침 공고 및 시행일자'를 보게 되었다. 2012년 4월 9일부터 지금까지 22차례 수정되었다.
이렇게 자주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변경한 사례를 본 적이 없다. 이유가 무엇일까? 위에 말한데로 법 위반으로 시정조하였거나 지적을 많이 받아서 자주 수정한 것일 것이다.
이 사업으로 '열심히커뮤니케이션'은 상당한 돈을 벌었을 것으로 보인다.(2억 이상의 과태료를 냈으니...) 그러면 이렇게 문제의 소지가 많은 광고를 옥션과 지마켓은 굳이 해야 하는 것일까? 이런 행위는 결국 개인정보 유출을 돕고 있는 것이며, 해당 서비스의 인식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동양생명보험(주)'와 '동부화재해상보험(주)'도 좋지 않은 이미지를 얻게 되고 있음을 명심하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