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어플 추천] 전화 만 해도 기부가 되는 기부 전화 어플, ‘기부톡’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어플 추천] 전화 만 해도 기부가 되는 기부 전화 어플, ‘기부톡’

명섭이 2012. 4. 30. 07:26


전화통화를 하면 이동통신사 수익의 일부를 내가 지정한 기부단체에 기부가 되는 새로운 개념의 전화통화 어플, ‘기부톡’을 소개 한다. 어떠한 제한이 없고 이동통신사의 요금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기부가 되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기부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방법을 모르는 분들도 무척이나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어플이 되겠다.



처음 기부톡을 설치하면 기부할 단체를 선택해야 한다. 준비되어 있는 기부단체로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코피온',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플랜코리아' 등 5곳이 있다. 이 중에서 기부할 단체를 선택하면 2~3초 후에 적용이 된다.
이때 위와 같이 '아름다운 선택이 기부문화를 바꿉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여주고 [확인]을 터치하면 어플이 멈춘 듯이 몇초를 그대로 있다. 정보를 설정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메시지를 'xxx 단체를 선택하였습니다. 적용되는 데에 수초가 걸립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정도를 보여주면 애매함이 최소화될 수 있을 것이다.

기부톡 어플을 시작하면 위와 같이 전화를 걸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바로 전화를 걸어도 되고 [연락처]를 터치하면 기존 주소록과 연동된 주소록이 나타나서 전화하기에 편리하다. 다만 검색 란에 문자를 입력하면 바로 바로 나타나지 않고 2~3초 정도의 딜레이가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한다. 아마도 초기 버전이어서 이런 부분이 최적화되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메시지]는 추후 기부 배너와 함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한다.(안내 참고) 현재는 준비된 문장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이며, [첨부]를 하면 입력된 메시지를 기존 메시지 어플을 이용하여 발송하게 된다.

[최근통화]는 기존 '통화기록' 어플과 연동되어 '최근통화' 내역을 표시한다. 연락처도 그렇고 최근통화도 그렇고 원래 사용하던 기능과 연동되어서 편리하긴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아직 최적화되지는 않아서 조금 불편한 면이 있다. 추후 기능 업그레이드를 기대해 본다.

기부톡 어플은 기존 전화통화 어플과 연동되어 있어서 원하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면 '0508-110-0384'로 연결된 후 전화가 된다. 전화하는 시간을 확인하여 적립을 위한 매핑 작업일 것이다. 그래서 약 1초 정도 지연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래서일까? 기존 전화통화 어플에 있는 기능이 기부톡 어플에는 없다. 특히 '전화끊기'가 없다. 그래서 전화를 끊고 싶으면 기부톡 어플 화면에서 휴대폰의 '뒤로' 버튼을 터치하여 기부톡에서 빠져나온 후 나타나는 전화통화 어플의 '전화끊기'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이 부분이 가장 낯설고 불편하다.

이런 여러가지 낯설은 부분이 있지만 그럼에도 추천할 수 밖에 없는 것은 바로 기부할 수 있는 적립금을 보는 순간이다. 나는 그저 전화통화를 했을 뿐인데 이미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이 적립되어 있다. 어플 화면 우측하단의 'givetalk' 아이콘을 터치한 후, [마이페이지]를 터치하면 이번달과 지난달의 적립금을 확인할 수 있다.

1분에 3원의 금액이 적립된다. 이 어플을 테스트하면서 몇통화 하지도 않았는데 벌써 24G가 적립되어 있다. 'G'라는 것은 Gold의 줄임말이며 한달이 지난 후 기부금으로 전환된다.

[환경설정]메뉴에는 SNS를 통해 기부톡을 알리는 기능과, 해당 앱를 스토어에서 리뷰할 수 있는 메뉴가 존재한다. 이를 통해 알리거나 리뷰를 하면 실버포인트가 적립되며, 이 포인트는 기부톡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추후 준비될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한다.


기부를 하고 싶지만 작은 금액을 기부한다는 것이 부끄럽고, 나서서 기부단체를 찾아가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럴 때 기부톡은 무척이나 기부하기 좋고 자연스러운 어플이다. 또한, 이 금액이 이동통신사의 수익 일부를 가지고 하는 방식이라고 하니 웬지 모를 뿌듯함도 느껴진다. 이동통신사는 돈을 많이 벌잖아.^^ 한달이 지나고 얼마의 금액이 기부되는지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