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알면 편리한 안드로이드폰 USB 연결 설정 4가지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알면 편리한 안드로이드폰 USB 연결 설정 4가지

명섭이 2012.01.25 07:30

알면 편리한 안드로이드폰 USB 연결 설정 4가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알면 편리하 USB 연결 설정 시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단독으로 충전 모드로 사용하여 충전 효율을 높이고, USB 메모리와 같이 저장소로 이용하고, PC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싱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이용해 보시라.

 

 

충전 전용, 다른 기능 사용하지 않고 빠르게 충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노트북에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여러가지 있다. 충전이 그렇고, USB메모리로 사용하는 것이 그렇고, 테더링과 핫스팟이 그렇다.

하지만 이런 것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만 막상 해보려고 하면 순간 '어떻게 시작하지?' 하며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USB 연결 설정을 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상단의 상태줄을 아래로 내리면 '바꾸고 싶은 USB 연결 형식을 선택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고 그 부분을 클릭하면 설정 창이 나타난다.

USB를 PC에 연결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충전일 것이다. 충전 만을 원할 때 위의 4가지 방식 중 [충전 전용]이 아닌 다른 것을 선택하면 그만큼 다른 일을 하게 되어 충전 속도가 더디게 된다. 아직 이 설정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기본은 [충전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USB 저장소,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이동식 디스크로 이용

두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USB 연결방식이 스마트폰의 메모리를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 시켜서 파일을 공유하는 일일 것이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노트북 등에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을 시키면 MP3 파일이나 영화 파일 등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하여 이용할 수 있고, 또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노트북으로 복사하여 보관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노트북이나 PC에 USB로 연결한후 스마트폰의 연결 형식 설정에서 [USB 저장소]를 선택한 후 조금 만 기다리면 연결한 노트북이나 PC에 위와 같이 새로 연결된 이동식 디스크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 안내창이 나타난다.

만약 이것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해당 스마트폰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럴 경우 아래의 제조사별 다운로드센터로 이동하여 맞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PC 소프트웨어,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에게 스마트폰을 맡긴다.

USB 연결 설정 중 애매한 것이 [PC 소프트웨어] 연결이다. 이것과 [USB 저장소]가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해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PC 소프트웨어] 연결은 PC 또는 노트북에 설치된 소프트웨어에게 스마트폰을 맡기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위의 화면은 PC로 스마트폰을 제어하는 LG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OSP 어플을 실행한 노트북의 화면이다. 이렇게하면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번호부를 관리할 때 편리하여 자주 이용한다. 또한, 스마트폰을 업그레이드할 때도 [PC 소프트웨어] 연결을 이용할 수 있다.

 

LG전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OSP 어플을 이용하기 설정->연결설정 화면에서 'On-Screen Phone' 기능을 활성화해 놓아야 한다. 간혹 이 기능이 안된다는 분들은 참고하시라.

 

USB 테더링, 스마트폰 3G를 이용하여 노트북에서 인터넷 이용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한 기능이면서 가장 두려운 기능이 [USB 테더링] 기능이다. 두말할 것도 없이 전화가 되는 어디에서나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기는 하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경우에는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는 얘기다.

 

노트북에 USB로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USB 테더링]로 연결설정을 하고 나면 조금 후 노트북에는 위와 같이 새로운 '로컬 영역 연결'이 추가된다. 그래서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 [USB 테더링]은 무척이나 유용한 기능이 된다.

 

[USB 테더링]은 USB 연결 설정에서 뿐 만 아니라 설정->무선 및 네트워크->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 에서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알고 보면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막상 이용하려면 서투른 것이 USB 활용법이다. 조금 만 알아두면 여러모로 편리한 기능이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계속 이용할 생각이 있다면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좀 더 스마트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방법이 되겠다.


7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