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홈택스에서 소득세 납부 프로그램 오류 해결, 웹브라우저 보안 설정을 피하는 방법 본문

모바일과 인터넷

홈택스에서 소득세 납부 프로그램 오류 해결, 웹브라우저 보안 설정을 피하는 방법

명섭이 2012. 1. 10. 15:48

홈택스에서 소득세를 납부하는 중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간히 발생한다. 이는 웹브라우저의 보안 설정 때문인 경우도 있고, 홈택스의 부하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중에서 보안 설정 때문에 납부가 오류가 발생하여 해결을 해 보았다.

매월 10일은 그 전달의 소득과 관련된 세금을 납부하는 마감일이다. 그렇다보니 은행에 가면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고 인터넷으로 납부하면 편리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납부하곤 한다. 그런데, 오늘 홈택스에서 인터넷 납부를 하려고 하니 웹브라우저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여 납부를 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내 환경은 윈도우7 + 익스플로러9 이다.


세금 납부를 위한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홈택스 메인페이지에 보니 윈도우즈7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의 보안설정을 아주 낮게 설정 하라는 등의 안내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정말로 보안에 위협이 되므로 권장할 만한 방법이 아니다. 이렇게 웹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을 건드리는 것 보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세금을 내려고 원하는 메뉴(나는 원천세)를 클릭하여 해당 화면에서 와서 [신고서 작성하기]를 클릭하니 화면이 멈추고 결국은 웹브라우져가 돌아가셨다. 확인해보니 보안설정 때문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해서 발생한 문제였다. 해당 화면의 좌측 하단에 [홈택스 프로그램 안내] 라는 메뉴를 볼 수 있었고, 그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필요한 프로그램을 수동으로 설치할 수가 있다.

프로그램 설치안내 창에서 원하는 탭을 클릭한 후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다. 나는 '원천세'를 내려는 참이어서 [세금신고] 탭의 '원천세] 옆의 [다운로드]를 클릭하였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탐색기에서 선택하여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설치하려고 하면 보안 설정 때문에 설치가 되지 않는다.


세금 신고 및 납부


이제 다시 원하는 세금 페이지에서 [신고서 작상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필요한 설치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제출년월과 귀속년월을 선택하고 소득종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내역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내역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조정환급 내역 입력화면이 나타난다. 대부분이 대상이 아닐 것이다. [신고서작성완료]를 클릭한다.

위와 같이 신고할 내용을 최종 확인하고 아래의 [신고서 보내기]를 클릭하면 세금 신고가 되며, 그 후의 화면에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는 버튼이 표시된다. 인터넷 납부는 '계좌이체'와 '신용카드' 납부가 있으니 원하는 방법으로 납부를 하면 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