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스팸 문자 신고·차단 제대로 하기. 안드로이드폰에서 스팸 번호 등록 방법 본문

울랄라 스마트폰 리뷰

스팸 문자 신고·차단 제대로 하기. 안드로이드폰에서 스팸 번호 등록 방법

명섭이 2011. 12. 10. 12:18

스마트폰 숨은 기능, 스팸 문자 제대로 신고하고 차단하기

스마트폰이 있기 이전부터 불법적인 스팸문자는 하루에도 수십통이 도착했다. 생활을 하면서 휴대폰번호를 알려주고 등록되는 서비스가 너무나 많다.

그런 서비스들이 해킹을 당하거나 악의적으로 이용되면서 스팸문자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었던 060 번호는 일괄적으로 처리가 가능하여 그나마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여러개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문자메시지 어플리케이션이 발전하면서 이전에 있던 스팸 문자 설정 방법 또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지금은 LG전자의 '옵티머스LTE'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전에 사용하던 폰부터 문자메시지는 전화번호 별로 그룹핑하는 기능과 검색 등이 많이 편리해졌다.

 

 

'스팸번호 등록'과 '스팸 신고' 메뉴의 다른 점

문자메시지 어플리케이션이 발전하면서 이전에는 바로 보였던 '스팸신고' 메뉴가 감춰지고 '스팸번호 등록'가 그 자리를 대신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찌보면 이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스팸번호 등록과 스팸신고가 열핏보면 비슷한 메뉴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많이 다르다.

 

 

'스팸번호 등록' 메뉴를 이용하면 해당 전화번호를 내 휴대폰에서 만 스팸번호로 등록하여 이후에 들어오는 문자메시지를 차단하게 된다.
'스팸신고' 메뉴를 이용하여 신고를 하면 해당 전화번호를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 대응센터'로 접수되어 수사의뢰나 수긴거부 대행 등에 사용되어 원천적인 차단이 가능할 수 있다. (얼마나 수사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을 위한 것일 뿐더러 나의 핸드폰이 바뀐 경우에도 해당되므로 가급적 '스팸신고' 메뉴를 이용할 것을 권한다.

 

 

'스팸 신고' 메뉴 이용하기


 

대화창의 문자를 터치하면 이전에 보던 문자보는 화면을 보게 된다.

 

문자보는 화면에서 스마트폰의 [메뉴키]를 터치하여 나타난 메뉴에서 [더보기]를 터치하면 '스팸신고' 메뉴를 볼 수 있다. 너무 꽁꽁 숨겨 둔 듯한 느낌.

 

 

'스팸신고'를 터치하면 바로 신고가 접수된다. 하지만, 접수하는 동안 통신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실패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팸신고가 성공적으로 접수되었습니다.' 라는 안내 메시지를 확인해야 한다.

 

 

스팸번호 확인 및 수동 등록

위와 같이 '스팸신고'를 하고 난 후 바로 스팸번호로 등록할 것인가를 물으면 그대로 등록하면 되고 그렇지 않으면 다시 '스팸번호 등록'메뉴를 통해 해당 번호를 등록하여야 한다. 이 외에도 수동으로 스팸 번호를 추가하는 등의 관리를 할 수 있다.

 

 

문자메시지 어플리케이션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스팸관리]를 터치하면 지금까지 등록한 스팸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잘못 등록된 번호는 삭제할 수 있고, 이미 알고 있는 번호는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의 핸드폰에 등록된 스팸번호 목록은 아래와 같다. 확실한 번호들이니 수동으로등록해 둬도 좋을 듯 하다.

 

0102226667, 16884444, 0317281281, 15446969, 0260051119

 

스팸번호가 몇개 안되는 것으로 봐서 나도 스팸 번호를 열심히 등록하진 않은 것 같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