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페이스북 에러. IE에서 이용할 때 자주 발생하는 오류 3가지 본문

페이스북과 소셜웹

페이스북 에러. IE에서 이용할 때 자주 발생하는 오류 3가지

명섭이 2011.05.15 23:59

웹에서 동적인 표현을 하거나 RIA(Rich Internet application)을 구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있다. 가장 멋지게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어도비 플래시와 MS의 실버라이트다. 이들을 이용하면 멋지기는하나 웹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 하고 웹페이지가 무거워져서 모바일 등에서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다.

이것 외에 MS의 악명높은 ActiveX나 자바 애플릿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플래시나 실버라이트보다 더 무거워서 권할 만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자바스크립트이다. 자바스크립트 언어는 대부분의 웹브라우저에 포함되어 있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구동할 필요가 없고 거의 표준과 같이 사용하므로 여러 환경에서도 잘 돌아간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은 이 자바스크립트를 아주 환상적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돌아가주면 좋은 데 그렇지 못하는 경우 오류가 종종 발생한다. 특히 인터넷익스플로러(IE)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경우 짜증날 정도로 많은 오류를 쏟아내고 있다. 인터넷익스플로러(IE)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할 때 어떤 오류가 발생하는 지, 그리고 그것의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페이지의 내용이 덜 표시되는 경우


아마도 페이지가 덜 표시되는 오류가 가장 자주 보이면서 심각한 오류라고 생각한다. 좌측 하단에 채팅 가능한 친구 목록이 사진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페이지가 덜 떳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은 자바스크립트로 개발해 놓은 프로그램의 로딩이 덜 되어 발생하는 문제이다.

또한, 자바스크립트 오류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웹브라우저 하단에 노란색 세모 모양의 아이콘이 뜨면 이 경우이고, 좌측의 [채팅가능한 친구] 목록이 사진으로 나타나지 않아도 같은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페이지의 로드가 덜 될 경우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 글을 쓸 때 골뱅이(@) 사용하여 친구를 태그할 수 없다.
  •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하여 더 많은 글보기가 되지 않는다.
  • 글을 쓰기 위해 사진/링크/동영상/질문 등을 클릭을 해도 먹지 않는다.
  • 알림 메시지가 있어도 클릭하면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이 밖에도 많은 오류가 발생한다. 해결방법은 새로고침을 하는 수 밖에 없는데 어떤 경우 수십번을 새로고침해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렇게 채팅 가능한 친구 목록까 표시되어야 정상적으로 모두 로딩된 것이다.

 

 

아예 페이지가 뜨지 않는 경우


이런 험악한 페이지가 인터넷익스플로러(IE)로 페이스북을 이용할 때 자주 나타난다. 원래 이런 문제는 해당 페이지의 스크립트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것인데 페이스북에서 나타나는 것을 보면 IE가 뭔가를 잘못 해석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다면 또다시 페이스북의 스크립트 문제인가? 하지만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해결 방법은 그냥 새로고침을 하면 해결이 된다. 물론 새고고침을 하면 또다시 위의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날 가능성이 많다. 아래는 해당 문제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답변이다.

 

 

 

'좋아요'와 글씨나 이미지와 겹쳐보이는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좋아요' 링크가 제 자리에 있지 않고 엉뚱한 곳에 표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도 동적으로 html을 뿌리면서 '좋아요'를 표시하는 자리를 잘못 계산하여 발생하는 문제다. 동영상, 이미지, 입력상자 , 그리고 링크 등을 뿌리면서 혼란스러워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아무거나 '좋아요'를 클릭하면 제자리를 찾아간다. 잘못 '좋아요'했으면 다시 취소를 하면 되니까 보기가 거시기하면 처리를 하자.

이 모든 문제가 꼭 인터넷익스플로러 문제라고 만 생각하지는 않는다. 페이스북도 더욱 견고한 버전의 자바스크립트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하니 좀 더 시간이 지나면 IE에서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전에는 페이스북을 이용하려면 크롬 웹브라우저나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해당 테스트를 한 PC와 인터넷익스플로러의 버전은 아래와 같다.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