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이유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많아진 경우 분석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이유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많아진 경우 분석

명섭이 2011. 4. 8. 08:15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이유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많아진 경우 분석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하루에도 몇번씩 들여다보는 것이 방문자 현황이다.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는 지, 혹시 내 글이 어디에 소개되어서 유입이 되는 지 등.. 살펴볼 때 마다 재미있고 신기하다.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하츠의꿈' 블로그는 85% 이상의 방문자가 검색엔진을 통해서 유입이 된다.

그래서 유입 경로의 대부분이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유입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간혹 생각치않은 유입 경로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것은 대부분 내 글을 누군가가 다른 사이트에 소개하여 유입되는 경우다. 하지만, 다음뷰에서의 특별한 유입이나 네이버 메인에서의 유입 등이 보일 때가 있어서 분석을 해 보았다.


다음 메인을 통한 다음뷰에서의 특별한 유입량


다음뷰에 글을 송고하는 블로그라면 당연히 다음뷰에서의 유입이 보인다. 간혹 글이 뷰베스트에 선정되면 다음뷰 유입경로가 눈에 띌 정도로 보인다. 그런데, 뷰베스트에 선정이 되지 않았는데도 다음뷰에서 많은 유입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위 그림과 같이 갑작스럽게 다음뷰에서의 많은 유입이 생겼다. 만약 뷰베스트에 글이 선정되었다면 URL 뒤에 '?RIGHT_BEST2=R5' 와 같은 베스트 위치 정보가 따라오지만 이것은 다음뷰의 일반 목록에서 클릭한 것이다. 다음 메인화면과 연계되었을 것이란 생각으로 살펴보니 역시나 그랬다.

 

다음의 메인페이지에는 다음뷰의 포스트를 소개하는 'View' 라는 영역이 있다. 이 영역에는 최근에 다음뷰에 등록된 좋은 글을 다음에서 선정하여 올려 놓는다. 이 영역의 특정 글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뷰에서 해당 포스트에 지정되어 있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준다. 즉 이 영역은 글을 소개하는 것이긴 하지만, 결국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소개하는 영역인 셈이다.

 

위의 다음 메인에 보면 '3D로 즐긴다면 이렇게' 라는 글이 보이고, 키워드가 '게임'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해당글을 클릭하면 다음뷰에서 '게임'으로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준다. 물론 메인에 소개된 글이 가장 위에 표시된다. 그 목록에 내가 작성한 글(바로가기)이 포함되어 있었다.

다음뷰에서의 유입은 결국 다음 메인에 소개된 글 덕분인 것이었다. 이것을 다시 생각해보면... 다음 메인의 View 영역에 있는 글과 유사한 글을 작성하면 방문자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통한 네이버 메인에서의 유입


유입 경로가 네이버 메인인 경우가 간혹 보인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라서 네이버 메인에 올라갈 일이 없다. 네이버 메인을 자세히 살펴보니 오픈캐스트를 통해 글이 소개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네이버 메인에는 다음 메인의 View 와는 다른 '오픈캐스트'라는 영역이 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4~8개 정도의 링크를 모아서 한 호씩 발행하는 것으로 인터넷의 어떤 링크라도 상관없이 등록할 수 있다. 

 

네이버 메인의 오픈캐스트 영역에서 화살표를 클릭하면서 확인해보니 내 글이 링크되어 있는 오픈캐스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누군가가 자신의 오픈캐스트에 내 글을 링크하였고, 그렇게 만들어진 오픈캐스트가 네이버 메인에 걸려서 생각치 않은 유입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 메인에서의 유입 경로는 깔끔하게 www.naver.com 이 된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 아이디 만 있으면 누구나 개설할 수가 있다. 처음 개설하고 오픈캐스트를 발행하면 아무도 읽어주지 않지만 꾸준히 운영하면 상당히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 오픈캐스트 구독자가 네이버에서 로그인하면 네이버 메인 화면에 내가 만든 오픈캐스트가 표시되므로 꽤 많은 방문 유입을 받을 수 있다. 조금 만 부지런하면 오픈캐스트를 통해서도 안정적인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는 좋은 방법은 좋은 글쓰기


이 밖에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링크, 게시판이나 지식인의 답글 등에 유용한 링크로 소개되면 꾸준하게 방문자를 받을 수 있다. 검색사이트를 통한 유입에 비하면 이런 것들의 숫자는 작지만 안정적인 방문자의 근긴을 형성할 수 있다.

다음뷰·오픈캐스트를 통한 것이나 링크 소개를 통한 것을 보면 공통적으로 현재의 이슈에 부합하는 글이어야 하고, 누군가가 관심있게 볼 만한 좋은 글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누군가가 내 글의 링크를 가져가는 것은 그 만큼 내 블로그의 링크가 퍼지는 것이고, 그것은 내 블로그의 가치가 그 만큼 커지는 것이다. 구글은 검색 결과의 우선 순위를 페이지랭크 기술에 기반한다. 페이지랭크의 기본 중 하나가 '해당 사이트의 링크가 얼마나 많은 곳에 퍼져있느냐'이다. 고로 많은 곳에 링크가 퍼지면 해당 사이트의 가치가 올라가고 그것은 결국 검색을 통한 유입도 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선순환의 아름다운 구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