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무료 이미지 구할 수 있는 ‘아이콘파인더’. 이미지 저작권 걱정 뚝! 본문

블로그&홈페이지 팁

무료 이미지 구할 수 있는 ‘아이콘파인더’. 이미지 저작권 걱정 뚝!

명섭이 2011.02.17 08:11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이미지다. 포스트에 포함되는 이미지는 글의 이해를 높일 수 있고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글을 풍성하게 하여 읽은 이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

글에 포함되는 이미지는 직접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느낌을 전달하는 이미지는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고서는 직접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서 적당한 이미지를 찾아 글에 삽입하지만,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혹독한 댓가를 치르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무료 이미지 구할 수 있는 ‘아이콘파인더’


그런 이유로 이미지를 사는 분돌도 있지만, 저작권에 안전한 이미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오늘 소개할 아이콘파인더(iconFinder) 라는 사이트다. 현재 149,795개의 아이콘 이미지와 731개의 아이콘 세트가 있다고 한다.


아이콘파인더는 사이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실제 사진이나 큰 이미지보다는 아이콘에 가까운 이미지를 다루는 사이트로, 각 이미지마다 어떠한 저작권이 있는 지 알 수 있어서 안전하게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콘파인더의 이미지 대부분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무료이고, 상업적으로 이용해도 무방한 이미지도 많다.


아이콘파인더 둘러보기


일단 필요한 이미지를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결과 화면에는 미리보기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라이센스 필터링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또한, 각 미리보기 이미지 우측 상단의 [INFO]를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에 대한 라이센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이미지를 클릭해서 상세보기에 들어가면 이미지의 라이센스를 다시 확인할 수 있고, PNG 파일의 형태나 파비콘에 이용하는 ICO 파일의 형태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미지에 따라서는 여러가지 크기의 이미지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메인페이지 상단의 [Browse]를 클릭하면 새로 올라온 이미지나 인기있는 이미지를 셋트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인기있는 이미지 셋(Popular icon sets)를 보면 이런 정말 쓸만한 이미지가 많다.



아이콘파인더의 라이센스를 알자


아이콘파인더의 이미지가 대부분 무료이기는 하지만 각각 라이센스가 있다. 라이센스라기보다는 이용을 제한하는 것이므로 '사용제한설정'이라는 말이 더 맞겠다.
  •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 Alike 3.0 Unported) : 블로그에도 많이 사용하는 CCL 라이센스를 따른다는 것이다 (CCL에 대한 설명)
  • Free for personal use only : 개인이 사용할 경우 무료
  • Free for commercial use (Do not redistribute) : 상업적인 사용을 허용하되 재배포는 금지한다.(판매하지는 말라는 것이겠지)
  • Free for commercial use : 상업적인 사용을 허용한다는 것이다. 쿨하게~
  • Free for commercial use (Include link to authors website) : 상업적인 사용을 허용하되 링크를 넣으라는 것이다. 링크는 해당 이미지으 상단에 있다.
  • GPL : 리눅스 등에서 사용하는 무료 라이센스로, 상업적 사용이 완전히 허용된다.

아이콘파인더 사이트를 뒤지고 다니다보면 좋은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 놀랍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허접한 이미지 만들어서 돈받는 서비스들도 많은데 말이다.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자유로운 이미지 사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2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