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츠의 꿈

옴럭시? 안드롬니아? 옴니아에 안드로이드 설치방법 및 구동 동영상 본문

울랄라뽕,IT

옴럭시? 안드롬니아? 옴니아에 안드로이드 설치방법 및 구동 동영상

명섭이 2010. 8. 24. 00:10

사진 출처 : http://andromnia.net/

옴니아에 안드로이드가 설치된 안드롬니아(옴럭시)

삼성의 옴니아폰에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뜬금없는 기사를 발견했다. 확인해보니 정말로 성능 떨어지는 옴니아폰에 안드로이드OS를 설치하여 최신(?)의 폰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덕에 옴니아1의 가격이 상승했다는 믿지 못할 말까지 있었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이것은 안드롬니아(ANDROMNIA)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확인이 되었다.
몇몇은 시도하다 실패했다는 얘기도 있지만 최근에 동영상까지 올라오는 것을 보면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나는 얼마전까지 가지고 있던 옴니아1을 최근에 처리했는데... 아쉽게 되었다.

- 옴럭시 = 옴니아 + 갤럭시 폰
- 안드롬니아 = 안드로이드 + 옴니아


삼성이 싫어서 이러한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겠지만, 이런 시도를 하게 끔 만들 수 있는 삼성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무플보다는 악플이 좋다'라는 말을 몸소 실천하는 삼성???

해당 홈페이지에 보면 아래와 같이 설치 가능한 폰들이 나열되어 있다.
- Samsung i900 (GSM, supported worldwide)
- Samsung i910 (CDMA, used by Verizon in the US)
- Samsung i780 (Mirage)
- Samsung i907 (AT&T Epix)
i900시리즈가 옴니아, 미라지폰(i780)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한다. 기계 성능이 받쳐줄 수 있을 지...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의 주소에 가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위의 설치 방법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원문을 반드시 참고하시길)

 1   준비
위의 설치가능한 폰들 중에 하나가 있어야 하고, 128MB 이상의 크기의 비어 있는 microSD 카드가 있어야 한다. 해당 메모리카드는 리눅스에서 포멧을 하게 되므로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다른 곳에 저장해 둔다.

 2   Andromnia 최신버전 다운로드
http://andromnia.sourceforge.net/getlatest 에서 Andromina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현재(2010/08/23) 최신버전은 0.32로, 사운드는 지원되지만, 전화는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알파 정도의 버전이며, 아직도 불안정 버전이라는 것을 해당 홈페이지의 메인에 명시하고 있다.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옴니아폰의 "/My Storage" 폴더에 "Android"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에  "Image, default.txt, haret.exe" 3개의 파일을 복사한다.

 3   리눅스 준비
아마도 이 부분에서 포기하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안다. 리눅스를 PC로 사용하는 분이 많지 않을테니~
하지만 방법이 있다. 윈도우 사용자라면 http://www.ubuntu.com/desktop/get-ubuntu/download 에서 리눅스의 한 버전인 우분투 Live CD를 구해서 CD로 만들고, 이 CD로 부팅하면 내 피씨가 리눅스 머신으로 변신을 한다. 다시 CD를 빼고 부팅을 하면 원래의 윈도우 OS로 부팅이 가능하니 걱정은 마시길~

 4   128MB 이상의 microSD 메모리 카드 포멧
우분트가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준비된 메모리카드를 꽂는다.
아래 그림과 같이 터미널을 실행한다.

터미널에서 "sudo fdisk -l" 와 같이 명령을 내려 장착한 메모리카드를 확인한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어떤 것이 메모리카드인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위의 그림을 보면 메모리카드의 하드디스크 이름은 '/dev/sdb' 이다. 윈도우 같은 시스템과는 다르다.
확인된 메모리카드플 포맷하기 위해 터미널에 "sudo mkfs.ext3 /dev/sdb" 라고 명령을 내린다. 메모리카드를 인식한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한다. 포맷은 잠깐이면 끝이 난다.

 5   준비된 메모리카드에 rootfs 디렉터리의 파일 복사
메모리카드가 준비되었으면 rootfs 로 시작하는 디럭터리 안의 파일 및 디렉터리를 모두 메모리카드에 복사한다.
복사가 끝난 후 해당 메모리카드를 바로 뽑지 말고 만드시 언마운트해 주길 바란다. (http://andromnia.net/wiki/docs/howto_install 페이지 참고)

 6   복사된 파일의 확인
위와 같이 작업했다면 옴니아폰 안에는 아래와 같은 파일이 존재할 것이다.
/My Storage/Android
  Image
  default.txt
  haret.exe

/Storage Card
  dev/
  sbin/
  system/
  default.prop
  init
  .....
위와 다르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 있을테니 다시 확인하고~
정상이라면 옴니아폰에서 "/My Storage/Android/haret.exe" 을 실행시키는 것으로 모든 작업 완료!!

 

동영상을 보면 안드로이드가 설치되어 있으며 사용에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옴니아의 기계적인 한계인 안습의 감압식 터치 능력으로 인한 뻑뻑한 터치감을 보여주고 있다. 동영상처럼 사용하다가는 옴니아의 액정이 나가던지 아니면 손톱이 나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