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하츠의 꿈

스마트폰! 모바일이 바꿔가는 재미있는 세상 본문

여행과 일상

스마트폰! 모바일이 바꿔가는 재미있는 세상

명섭이 2010.02.21 23:35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면서 지금까지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정보를 찾던 방식이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관련있는 분야나 혹은 쌩뚱맞은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이 단순한 이동형 단말기가 아닌 그 속에 지니고 있는 확장성에 기인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속의 음악서비스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음악서비스업체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재미를 보고 있다고 한다. 

아이폰용 소리바다 어플리케이션

지금까지 음악서비스의 수익 대부분은 PC이용자에게서 나왔지만,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고 그들이 음악을 듣기 위한 방법을 찾다보니 이러한 어플이 관심을 끌게 되는 것이다. 소리바다 어플은 벌써 13만건의 다운로드가 이뤄졌다고 한다. 스마트폰이 돌파구가 필요했던 음악서비스 업계에 활로를 주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HD 영화 감상

모토로이 발표회에 선보인 HDMI 영상

그동안에도 핸드폰에서 동영상을 볼 수 있었다. 인코딩해서...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몇몇 종류의 HD 코덱 동영상은 인코딩없이 바로 볼 수가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PC에서 옮기지 않고 무선인터넷을 통해 바로 동영상을 볼 수도 있게 될 것이다. 아직 저작권 문제가 있어서 영화까지는 서비스되고 있지 않지만, 영화사나 배급사도 이러한 시장을 알면서 그냥 두지는 않을 테니 곧 최신 영화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 때가 되면 여행 시에는 휴대폰 배터리를 하나 더 가지고 다녀야 할 듯 하다.

 

 

공부도 스마트폰으로~

전자사전, 동영상강의, 전자서적 등을 PMP로 이용하는 학생이 많이 있다. 하지만, 실시간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학습정보를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다양한 전자책을 이용하거나, 교육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동중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이 유일할 것이다.

기존의 PMP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핸드폰은 필요하고, 그렇다면 스마트폰 하나 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  교육업계가 스마트폰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미 많은 교육관련 업체들이 스마트폰용 컨텐츠를 만들었거나 준비중이다.

 

 

모르는 길은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등산로를 알려주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출처 : 대한산악연맹)

네비게이션이 차에 만 있는 것이 아니다. 생각해 보면 차에서 보다 걸어가면서 모르는 길을 찾아 헤매는 경구가 더 많다.  그럴 때는 누군가에게 길을 묻거나 해당 장소의 주인에게 위치를 물어서 찾아가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위치를 찾을 수가 있다.  이것이 스마트폰의 또 하나의 매력이다.

 

 

출근길에 신문 보는 방법
여러 변화는 스마트폰 때문이라기 보다는 이동형기기(모바일기기)라는 점에서 힘을 갖는 것이다.  또 하나의 모바일기기인 아이패드가 공개되면서 신문사 등의 구미디어업계가 들떠 있다고 한다.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라고 까지 얘기를 듣던 구미디어업계는 아이패드의 '아이북 스토어'를 통한 유료 컨텐츠 사업에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종이로 된 매체를 접하던 방식을 디지털화하여 터치스크린 형식의 기기에서 보게 될 것이라는 말이지. 지하철에서 신문이나 책을 보던 사람들이 머지 않아 어떠한 기기를 들고 손가락질(?)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게 될 것이다.

 

 

스마트폰은 플랫폼, 상상하면 이뤄진다.

위에 예시한 기능들은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아주 일부 기능에 지나지 않다.  스마트폰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기기일 뿐이다. 하지만 주목을 한다.  어떤 기사에서는 스마트폰을 개인비서라고 말한다.  그것은 극히 일부의 기능을 말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이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이 바뀌어 가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직접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그 정보가 돈이 되어 제작자에게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

 

스마트폰은 인터넷이 되고, 소셜 네트워크가 되고, 쇼핑몰(Store)이 되어 내가 숨쉬는 어떤 공간이든지 따라다니면서 나를 돕는다.

위에 예시한 것들 외에도 엄청난 가능성이 열려있는 것이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에 무엇을 넣을 수 있을까 생각을 하자.  그것이 지금 살아가는 우리의 생활 방식을 바꿀 수도 있을 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